SCM(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개념,요소, SCM(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효과, SCM(공급사슬관리,공급망관리)동향, SCM 사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의 개념

Ⅲ.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의 필요성

Ⅳ.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의 요소
1. 개별의 우월성
2. 중요성의 인식
3. 독립성/의존성
4. 적극적인 투자
5. 정보의 공유
6. 업무 연계/통합
7. 제휴의 제도화
8. 정직성/도덕성

Ⅴ.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의 효과

Ⅵ.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의 동향

Ⅶ.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의 사례

Ⅷ. SCM(공급사슬관리, 공급망관리)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기술의 발전과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기업들은 정보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따라 기업 정보시스템의 기반을 제공하는 ERP와 기업의 로지스틱스 부문의 최적화를 지원하는 SCM은 기술 및 시장 측면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다. Siemens, Microsoft 등의 선도기업을 시작으로 활용되기 시작한 ERP는 대부분의 대기업이 구축 완료하였으며, 기업 정보시스템의 중심역할을 하고 있다. SCM은 ERP시스템을 구축한 제조 산업의 기업들을 시작으로 시장을 형성하기 시작하였으며, 유통산업 등으로 시장영역을 확대하였다.
ERP시장은 중소기업 시장과 시스템 업그레이드 시장을 중심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기능 측면에서는 무선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통합에 초점을 맞추어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이 CRM, SCM등 전략 정보시스템을 구축함에 따라 기타 시스템과의 통합 관련 요구사항이 증가하고 있다. 최신 ERP시스템의 특성을 살펴보면 산업측면에서 기업의 전략을 지원하기 위하여 산업별 특성을 반영하며, 시스템 측면에서 기술 인프라스트럭처가 유연하고, 기타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 김길선(2004), 생산시스템과 SCM, 법문사
◇ 박희봉(2000), 자생모델의 정부조직 적용가능성, 한국행정학회 조직학연구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조직이론의 새로운 학문적 정향 모색
◇ 박남규(1995), 우리나라 컨테이너 물류 EDI 시스템의 개념적 설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과
◇ 산업자원부(2002), 비즈니스 기술개발 전략분야 도출 및 기술 분류 체계 정립
◇ 안중호(2000),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홍문사
◇ 인터넷 시대의 SCM전략, LG경제연구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줫같어 이거 사지마세요
  • skyskin6***
    (2013.12.05 20:48:28)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ZARA의 SCM 분석
  • SCM시스템 개념 및 정의2) Zara의 SCM시스템 3) SCM시스템 범위3) SCM시스템 필요성2. ZARA의 물류관리 시스템 특징1) QR(Quick Response)시스템2) ZARA의 타임 투 마켓 성공 사례3) Just-in-Time Production System 4) Just-in-Time Production System 사례3. ZARA의 재고관리 시스템 특징1) ZARA의 재고관리 사례 12) ZARA의 재고관리 사례 23) ZARA의 재고관리 사례 34. Value Chain1) 재료팀(raw materials team)2) 디자인 팀3) Test 매장4) 생산 시설5) 판매 네트워크Ⅲ. 결론1) 글로벌 공급망을 위

  • [국제물류] TPL(3자 물류), FPL(4자 물류)
  • 관리 및 전략은 신뢰성 있고 정확하게 시간을 지키며 현지화 된 고차원의 서비스를 유지하는 것이다. 특히 중요한 물류 분야와 공급망 지역을 중심으로 전문적인 SCM 서비스를 한국기업에 적극적으로 제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페덱스는 아직까지 한국 기업들의 SCM 혹은 3자 물류에 대한 실제 실행이 많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앞으로 특별히 다국적 기업들의 활발한 한국투자 진출에 따라 국제시장을 대상으로 한 활발한 국제 특송 서비스 및

  • [글로벌이비즈니스] FedEx 페덱스 SCM혁신 사례
  • 효과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3. SCM과 E-SCM의 비교분석(1) E-SCM의 대두인터넷의 등장으로 기존의 오프라인 환경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더 많은 공급자와 고객간의 연계가 가능해 졌다. 따라서 E-Business시대에 맞는 새로운 SCM, 즉 E-SCM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이는 단일 기업의 공급사슬의 관점이 아닌 글로벌한 차원에서의 공급사슬을 관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2) 전통적 SCM과 E-SCM의 차이1) E-SCM은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공급

  • [국제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의 문제점, 활성화 방안
  • 효과 Ⅳ.제3자 물류업의 발전과정Ⅴ.국내외 제3자 물류업의 현황Ⅵ.국내외 제3자 물류업 시장의 시사점Ⅶ.기업 사례Ⅷ.4PL(Fourth Party Logistics)결 론Ⅰ.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의 문제점Ⅱ.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 활성화 방안Ⅲ.제3자 물류의 발전방향 및 육성방안 서 론Ⅰ.제3자 물류업의 개념1988년 미국 물류관리협회(National 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의 물류서비스 조사에서 제3의 제공자(third-party providers)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하였다. 이들

  • [물류관리] 아모레 퍼시픽 AmorePacific의 물류혁신사례
  • SCM)에 의한 물류혁신』 2000박성칠 저, 『Supply Chain 프로세스 혁신』 2007년송계의 저, 『물류혁신론』 2007년임세헌 저, 『SCM과 유통정보화 전략』 2005년임실근 저, 『유통채널관리』 2007년한동철 저, 『공급사슬관리 SCM』 2002년대한상공회의소, “RFID-유통물류 정보화 도구 연구보고서” 2004이은곤, “RFID 확산 추진 현황 및 전망” 2004이정민 외 3명, “RFID를 활용한 SCM에 관한 연구” 2005최진아, “초국적 산업에서의 후발기업 전략: ㈜태평양 사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