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교사 업무, 학습지교사 고용현황,취업형태, 학습지교사 근무형태, 학습지교사와 사교육, 학습지교사 관련 판례, 학습지교사 갈등사례,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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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습지교사의 업무

Ⅲ. 학습지교사의 고용현황
1. 국내 방문 학습지 시장규모 : 약 2조원
2. 방문교육 학습지업체 고용현황

Ⅳ. 학습지교사의 취업형태

Ⅴ. 학습지교사의 근무형태
1. 근로계약 형식의 문제
2. 업무의 내용이 사용자에 의하여 정해지는 지의 여부
3. 취업규칙 또는 복무(인사)규정 등의 적용을 받는지 여부
4. 사용자에 의하여 근무시간과 근무장소가 지정되고 이에 구속을 받는지 여부
5. 업무수행과정에 있어서 사용자로부터 구체적, 개별적 지휘 감독을 받는지 여부
6. 비품, 원자재, 작업도구 등의 소유권
7. 임금의 지급형태
8. 근로소득세의 원천징수여부 및 사회보장제도에 관한 다른 법령에 의하여 근로자로서의 지위를 인정받는지 여부

Ⅵ. 학습지교사와 사교육

Ⅶ. 학습지교사의 관련 판례
1. 위탁계약이라는 근로계약 형식의 문제
2. 성과급으로 임금을 지급하는 문제

Ⅷ. 학습지교사의 갈등 사례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머니의 교육적 관심과 열의는 대체로 조기교육 붐으로 이어지고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학원․학습지의 이용이라고 보여 진다. 학원과 학습지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문제가 되는 점은 유아들에게 바람직하지 않은 접근방법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유아들에게 있어 학원․학습지는 발달에 부적합하고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개인차나 흥미가 고려되지 않고 있다. 또한 교사 지시적이며 수동적인 교수방법을 사용하고 있고, 인지발달과 기교발달을 지나치게 강조를 하는 편이다.
소아 정신과 의사들은 과잉조기 학습이나 학원․학습지 이용이 유아의 두뇌발달과 정신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주는 스트레스 원이라고 우려한다. 최근에 와서 유아 스트레스가 더 위험할 수도 있다는 인식이 증대되면서 유아 스트레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유아기는 일생 중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영향도 가장 큰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가정에서 유아에게 가해지는 성취압력이나 학원 학습지의 이용은 날로 증가하는 반면에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부모의 성취압력은 그 개념이 여러 가지로 논의되고 있다. 교육학 용어사전에는 학업성취압력을 학습자에게 학업성취를 목적으로 기대수준을 높게 책정하고 이의 달성을 위한 활동을 기대하며 능력을 평가하거나 정의적 보상을 가함으로서 학습자가 지각한 압력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부모의 성취압력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여러 가지 부정적인 결과를 볼 수 있다. 성취압력과 시험불안에 관한 연구에서는 성취압력이 높을수록 불안과 정신건강과는 정적상관이 나타나고 있어, 자녀 교육에 대한 부모의 성취압력은 알맞게 조성되어야할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또한 탁경문은 성취압력을 높게 지각한 아동은 성취동기는 높게 나타났으나 사회적
참고문헌
▷ 문교부(1989), 중학교 과학 1 교사용지침서, 서울 : 국정교과서주식회사
▷ 박영태(2001), 사랑의 학습지도법, 학지사
▷ 박주상(1993),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도의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선(1995), 학습지 만족도 요인 분석
▷ 이칭찬(1996), 교사론, 서울 : 동문사
▷ 정우현(1994), 현대교사론,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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