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방법의 학습(기본학습훈련)학용품사용지도, 학습방법의 학습(기본학습훈련)학습생활지도,발표,듣기지도, 학습방법의 학습 모둠학습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방법의 학습(기본학습훈련)의 목표
1. 학습자로 하여금 높은 가치의 추구와 이상의 실현을 위하여
2. 문제를 파악하고 그에 대해 질문을 제기하는 능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3. 학습의 완전한 성공을 위한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하여
4. 학습자의 자율성을 고양하기 위하여
5. 공동 학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하여
6.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발견하고 그것을 구조화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하기 위하여
7. 자신의 자율 평가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8. 자기 평가의 결과에 따라 스스로 연습하고 보충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하여

Ⅲ. 학습방법의 학습(기본학습훈련)의 학용품사용지도
1. 학년 단계에 맞는 연필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이상
2. 연필 사용법
3. 지우개 사용법
4. 연필 칼 사용법
1) 종이를 자를 때
2) 연필을 깎을 때
3) 보관 시
4) 주고 받을 때
5. 가위 사용법
6. 그 밖의 학용품 사용법을 지도할 대상

Ⅳ. 학습방법의 학습(기본학습훈련)의 학습생활지도
1. 의자 사용시 바른 자세
1) 발, 무릎 모으기
2) 등
3) 시선
4) 손
5) 일어서기
6) 앉기
2. 발표시 기본 자세
3. 책읽기의 바른 자세
1) 앉은 자세
2) 선 자세
4. 학습규칙 지키기
5. 줄서기와 걷기

Ⅴ. 학습방법의 학습(기본학습훈련)의 발표와 듣기지도
1. 발표하기
2. 손들기
1) 손을 드는 자세
2) 손가락 신호(Sign)
3. 자세
4. 발표하는 요령
1) 사실이나 의견을 말할 때
2) 찬성할 때
3) 의견이 다를 때
4) 보충이나 수정할 때
5) 덧붙여 말하거나 다른 것을 말할 때
6) 질문할 때
5. 듣기
6. 놀이하기
7. 저학년 듣기
8. 고학년 듣기

Ⅵ. 학습방법의 학습(기본학습훈련)의 모둠학습지도
1. 조장의 말하기
2. 조원의 말하기

Ⅶ. 결론 및 제언
1. 자유와 책임감을 부여하라
2.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라
3. 좋은 리더를 양성하라
4. 개별 면접을 확대하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생들이 자라서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이루기 위해서는 그 기초가 되는 초등학교 생활에서부터 자립심을 심어 주어야 한다고 한다. 또한 생활하면서 실패도 경험하고 성공도 경험하고 다양한 경험활동을 하면서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습관이 몸에 체득되어야 어려운 환경에 처했더라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요즈음의 학교 사회에서는 학생들에게 자기 주도적인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다양한 체험학습을 하려고 하면 여러 가지 문제에 제한점에 부딪히게 되는 경우가 많게 된다. 교통편, 다음 학습의 연결, 학생들의 안전사고의 위험, 여러 가지 결재의 과정,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등의 많은 문제와 연결되어 쉽게 결단을 내리기가 어렵게 되었다. 하지만 수업의 과정에서는 자유롭게 교사의 의지와 식견이 있으면 학생들의 자주적인 학습 능력은 얼마든지 배양할 수 있으리라 여긴다.
교사는 수업의 도입 부분에서 학생들 스스로가 학습 문제를 잡고,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전개 부분에서는 스스로 판단하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 주며, 정리 부분에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를 표현해 보는 과정을 많이 갖는 것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이라고 여긴다.
또한 학교 수업의 심화 학습의 단계에서 교사가 일일이 지도하는 것보다는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넓혀 주고, 자신의 잠재적 가능성을 극대화해보는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과정에 참여할수록 보다 더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며, 학생들 스스로 자신이 학습할 내용을 결정하면 동기 유발이 잘 되므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력은 신장되지 않을까 한다.
참고문헌
- 김해 진례초등학교, 개별화 학습 방법 적용으로 자기 학습력 신장, 도 시범, 1999
- 벌교상업고등학교, 교과별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 2000
- 웅천초등학교, 기본학습 창의적 활동, 1999
- 전라남도교육청,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 학습방법, 장학정보 제97-4호
- 전남보성고등학교, 전라남도 과학교육선도시범학교 운영보고서(1/1) -첨단과학실 운영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2001
- 한국교육출판편집부, 자기 학습능력을 기르는 학습방법 훈련의 지도기술,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