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개념, 학습동기 종류, 학습동기 특성, 학습동기 상태, 학습동기 문제확인, 학습동기 내재적 동기유발방안, 학습동기 외재적 동기유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습동기의 관련개념
1. 통제소재
2. 몰입

Ⅲ. 학습동기의 종류

Ⅳ. 학습동기의 특성과 상태

Ⅴ. 학습동기의 문제 확인
1. 행동관찰
2. 동기문제의 확인과 설명
3. 학습환경고찰

Ⅵ. 학습동기의 내재적 동기유발 방안
1. 아이들의 호기심을 끌어내라
2. 아이들의 자신감을 북 돋우라
3. 적절한 피드백이 반드시 필요하다
4. 아이들로 하여금 수업의 주인공이 되게 하라
5. 어떤 이론보다도 중요한 교사의 태도
6. 아이들은 모두 다르다

Ⅶ. 학습동기의 외재적 동기유발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을 위한 동기유발은 교사들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학업성취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이기도 하다. 또한 이러한 동기유발은 수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육현장의 각종 수업연구나 수업 전략에 대한 연구에서 중요한 과제로 다루어져 왔다. 하지만 동기나 동기유발이 심리적인 측면이 강하고, 학습자의 내면적이고 정의적인 특성으로 간주되어 교육심리학에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나, 교과교육학에서는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일반적으로 동기(motive)는 학습자 중심의 용어이며, 학습자가 학습하기 전(前)의 상태에 대한 정적(靜的)인 관점이다. 반면에 동기유발(motivation)은 교사 중심의 용어이며, 교사 혹은 교육자가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활동에 참여케 하는 계획적이고, 인위적인 활동으로 동적(動的)인 관점으로 본다. 하지만 수업 현장에서 동기유발이 교사의 인위적인 활동으로만 규정할 수는 없다. 교사의 인위적인 활동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면 교사는 동기유발을 위해 다양한 교수전략과 수업매체를 사용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동기유발을 둘러싼 동기유발 요인이나, 동기유발의 과정, 동기유발의 방법 등 체제적 접근이 필요한 개념으로 보인다. 결국 동기유발이 단순한 교사의 인위적인 활동으로 개념 지어지기보다는 수업이라는 체제 속에서 교사의 교수전략 측면과 수업매체 측면․동기유발 체제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수업에서 다루고자 하는 과제에 학생들이 흥미나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교사의 인위적이고 계획적인 동기유발은 수업의 질적․양적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중요한 과제의 하나가 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동기유발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참고문헌
삼산정일·종시전치 - 학습동기 지움이 훌륭한 교사, 보이스사
이정선 - 효과적인 학습동기 유발전략
전성연·최병연 - 학습동기, 학지사, 1999
전경원 역 - 창의성과 동기유발, 창지사, 1998
정종진 - 학교학습과 동기,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동기화와 학습
  • 학습하였던 것을 쉽게 잊고 배운 것을 실제에 적용하는데 관심이 없기 때문에 학습의 전이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세 번째로 학생들은 자율적이기 보다는 교사의 외적 강화물에 의존적인 성향을 보이게 된다. 3. 내재적 동기John Atkinson은 인지 개념을 도입하여 성취 동기를 설명하였다. 내적 동기를 강조하는 인지심리학자들은 인간이 본래 자신의 능력을 발달시키고 그 성취를 즐기는 존재라고 생각하였다. 외부의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상태에서 활동

  • [행정학과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 이론에 속하는 순치이론(학습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 학습이론(순치이론)3) Adams의 공정성이론4) Locke의 목표설정이론2. 과정이론에 속하는 순치이론(학습이론)의 내용1) 순치이론(학습이론)2) 스키너의 학습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순치이론)(1)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2) 변별 자극(소거, 반응의 일반화)(3) 강화와 벌3. 순치이론(학습이론)을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1) 동기의 개념(1) 내재적 동기 유발(2) 외재적 동기 유발2) 동기의 기능3) 동기이론4) 순치이론(학습이론)을 인간의 동

  • [학습동기유발] 학습동기 유발 방안과 교육적 활용
  • 학습동기 유발 방안과 교육적 활용Ⅰ. 학습동기 유발Ⅱ. 학습동기 이론과 분류1. 학습동기 이론(1) 본능이론(2) 추동감소이론(3) 욕구이론(4) 유인가이론(5) 인지이론2. 학습동기의 분류(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2) 성취동기와 과제동기(3) 생리적 동기와 심리 사회적 동기Ⅲ. 학습동기이론1. Keller의 ARCS 이론1) 주의집중(Attention) 전략2) 관련성(Relevance) 전략3) 자신감(Confidence)4) 만족감(Satisfaction) 전략5) ARCS 이론의 장점과 단점2. Brophy의 교사

  • 동기의 개념 및 종류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의 학습동기 강화에 있어서 어떤 종류의 동기와 접근이 효과적인지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 동기가 발현되며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에 도달한다는 욕구의 위계이론을 정립하였다. 7가지의 욕구로 나누어지며 교사는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우선적으로 만족되어야 기본적 욕구를 해소시키는데 노력하고 학교에 소속된 한 학생으로서의 집단의 욕구를 느끼도록 해주어야 하며 학생의 능력을 찾아 지속적인 칭찬과 격려를 한다면 자신감, 지적욕구의 유발로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②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동기를 설명함에

  • [학습동기유발] 학습동기 유발 방안에 관한 고찰
  • 학습동기 유발 방안에 관한 고찰1. 학습동기의 의미2. 학습동기의 분류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2) 성취동기와 과제동기3) 생리적 동기와 심리 사회적 동기3. 학습동기의 유발4. 학습동기의 유발 전략1) Keller의 ARCS모형과 학습동기 유발 전략가. 주의력의 신장 전략나. 적절성의 유지 전략다. 자신감의 형성 전략라. 만족감의 부여 전략2) Brophy의 교사 주도적 학습동기유발 전략가.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필수적인 선결 조건나. 성공 가능성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