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운영위원회 개념, 학교운영위원회 기능,구성, 학교운영위원회 교사참여,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참여, 학교운영위원회 문제점,해결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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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운영위원회의 개념

Ⅲ.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

Ⅳ.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1. 위원의 구성
2. 위원의 정수
3. 위원의 구성비율

Ⅴ. 학교운영위원회의 교사참여

Ⅵ. 학교운영위원회의 학부모참여

Ⅶ. 학교운영위원회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1. 학교운영위원 역할의 부적정화
2. 학교장의 경영소신 미확립
3. 교사의 저하된 근무의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운영 활동이란, 학생ㆍ교직원간의 인격적 상호작용을 근간으로 하는 교육활동의 목표 달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행위라 할 수 있다. 바람직한 학교 운영을 위해서는 이해 당사자(교장,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등)의 고른 참여에 의한 의사 결정의 합리화가 필요하다. 학교 운영에 대한 의사결정에서 참여의 부재는 효과적인 학교 운영의 걸림돌로 학교가 지역사회 속에서 가치를 공유하는 공동체로 성장하지 못하게 한다.
Simon(1957) 등이 지적한 바와 같이 의사 결정은 조직을 운영하는데 본질적이고 필수적인 과정이다. 현행 지방 교육 자치제는 이전의 제도에 비하여 보다 정형에 가까워졌으나, 지방자치가 시ㆍ군ㆍ구 등의 기초 자치 단위까지 실시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교육 자치는 특별시ㆍ광역시ㆍ도 등 광역 자치 단위이다, 따라서 학부모나 지역 주민들은 광역 단위에서만 실시되고 있는 교육 자치의 실시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러한 광역 단위의 교육 자치는 단위 학교 자치를 이루는데 한계가 있다. 그러나 기초 자치 단위까지 교육 자치를 확대하는 데는 막대한 규모의 추가 재정이 소요된다는 문제가 현실적으로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를 극복하면서 학부모와 지역 주민들이 교육에서의 풀뿌리 민주주의를 체험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하여 단위 학교 수준에서 학부모와 지역 주민의 참여 기회가 많아질 때 교육 자치는 확대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열 : 학교운영위원회의 설치와 단위학교 의사결정체계의 재구성, 교육행정학연구, 1995
교육부 : 학교운영위원회 길잡이, 2000
성일제·이종태·강태중·류방란 : 학교 개혁의 실현을 위한 전략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CR98-10, 1998
이해우 : 효과적인 학교의 특성 분석을 통한 학교경영체제모형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2002
양승실 : 학교운영위원회 도입과 성장과정, 한국교육신문사(새교육) 1월호, 1997
허종렬 : 교사회학부모회학생회 법제화의 필요성과 한계, 한국교육개발원주최 학교운영에서의 구성원 참여 구조 혁신 방안에 관한 세미나 발표 자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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