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지도 분류,중요성, 학교생활지도 영역별내용,기본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 실제, 학교생활지도 수업모형, 학교생활지도 개선전략,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교생활지도의 분류

Ⅲ. 학교생활지도의 중요성

Ⅳ. 학교생활지도의 영역별 내용
1. 집단 생활 지도
2. 건강 생활
3. 교내 안전
4. 교외 안전
5. 개인생활

Ⅴ. 학교생활지도의 기본생활지도
1. 기본 질서
1) 기초 질서 지키기
2) 공공 질서 지키기
3) 교통 규칙 지키기
4) 학교 규칙 지키기
2. 기본 예절
1) 용의 단정
2) 인사 잘하기
3) 고운말 쓰기
4) 공중 도덕 지키기
5) 타인 존중하기
5) 웃어른 섬기기
3. 청결
1) 내 몸 가꾸기
2) 청소 잘 하기
3) 자기 물건 잘 관리하기
4) 자연 보호의 생활화
4. 가정 생활
1) 가족 간의 지킬 일
2) 친척간의 예의와 호칭
3) 집안일 돕기
4) 바른 식사 예절
5. 근검 절약
1) 아껴 쓰기
2) 국산품 애용
3) 에너지 절약
6. 협동 생활
1) 봉사 활동
2) 1일 1선하기
7. 바른 생각
1) 공정한 생각
2) 나쁜 생각 안 하기
3) 나라 사랑하기
4) 즐거운 교실 만들기
5) 어린이회 참여

Ⅵ. 학교생활지도의 실제
1. 비행 학생의 이해
1) 비행의 원인
2) 비행의 유형
3) 문제행동 예방 대책
2.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활동
1) 학교 폭력의 최근 경향과 특징
2) 교육청 차원의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대책
3) 학생 사안 처리 요령
3. 민주시민 교육 활동
1)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바른 생활태도 함양
2) 학생 자치활동의 활성화
3) 합리적인 소비생활 교육 강화
4)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수련활동 강화

Ⅶ. 학교생활지도의 수업모형
1. 일상 생활에서의 도덕적 측면 인지하기
2. 도덕적 사태에서 모범적인 행동 알기
3. 모범적인 행동의 좋은 점 알기
4. 실천 동기 부여 및 확대 적용하기

Ⅷ. 향후 학교생활지도의 개선 전략

Ⅸ. 향후 학교생활지도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생들로 하여금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려는 것이 교육의 1차적 관심이다. 그런데 부모나 교사들의 관심이 학교 성적에만 쏠려 있고 보다 넓고 깊은 청소년들의 삶 전체에 대해서는 관심을 쏟고 있지 못한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정보통신의 빠른 발전은 유통환경을 이미 on-line과 off-line으로 양분하였으며 소비자들은 분리된 두 개의 시장을 넘나들면서 활동하고 있다. 미래의 소비자인 청소년들은 현재와는 전혀 다른 세계에서 살게 될 것이다.
청소년들은 시간이 나면 컴퓨터 앞에 앉아 게임이나 통신을 하는 것이 가장 큰 취미이고 기성세대가 만들어 놓은 틀을 거부한다. 그들은 새롭고 즐거운 것에 관심을 가지며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는 세대이다. 소비생활에서도 어른들과는 다른 소비행태와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충동적인 고가의 휴대폰 구입이나 빈번한 교체, 무분별한 통화로 인한 경제적 낭비, 친구가 명품을 하나 갖게 되면 자기들의 용돈이나 처지를 생각하지 않고 누구나 갖고 싶어하는 그런 태도는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의 비행 문제를 보면 대다수 용돈의 조달과 관련이 있다. 유흥비 마련이 청소년 비행의 가장 큰 동기가 되고 있다. 결국 주어진 용돈의 범위 내에서 자기의 생활을 영위하도록 훈련받지 않은 청소년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계현 외7명(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김충기(1998), 교육심리와 생활지도, 동문사
임형진 외(1998), 생활지도, 교육과학사
이한빈·김흥욱(1999), 한빈 교육학, 도서출판육서당
이제창(1998), 생활지도 성장과 접근을 위한 접근, 서울 : 문음사
장원동(1999), 교육학개론, 서울 : 상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영역별 내용 간의 관련성, 학년별 내용 간의 연계성을 고려한다.(다) 국어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유용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이러한 학 습 경험을 통 해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계획한다.① 학습자가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생활을 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과 실제적인 국어 활동을 유기적으로 연관시킨다.② 학습 과제의 성격, 과제 해결을 위한 기본 절차와 방법, 사전 지식

  • [체육교육과] 중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평가00
  • 학교 체육의 놀이와 간이게임 위주에서 조직화된 운동에 참여할 수 있는 운동능력과 건강 생활에 필요한 체력을 기르고 건강에 관한 지식의 이해와 참여 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며, 운동의 생활화는 물론 체육활동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올바른 태도를 지니도록 하는 교과이다. 체육활동을 통하여 체․지․덕의 조화로운 통합을 이룬 전인교육의 실현을 도모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도내용은 육

  • [교육학개론] 초등과학교육론(생명 영역) 4-2-1 식물의 세계 교수학습 과정안
  • 개선발전안1) 교과서2) 실험관찰3) 교사용 지도서2. 외국교과서 분석(option)3. 개선․발전시킨 교재1) 개선․발전시킨 「교과서」(2쪽+2쪽 체제)2) 개선․발전시킨 「실험관찰」Ⅱ 본 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1. 적용할 수업 모형: 다중지능을 활용한 발견학습 수업모형1)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개요2) 발견학습 모형의 구조화2. 본 차시에의 적용1) 발견학습 모형의 본 차시 적용2) 발견학습 모형을 선택한 이유 3. 본 차시 내용에 관해 학생들이 가

  • 수학수업(수학교육,지도)목표,발문, 수학수업(수학교육,지도)계산기활용,자기평가,레크레이션수학,교육매체, 수학수업(수학교육,지도)교수학습모형
  • 수업(수학교육, 지도)의 교수학습모형1. 문제 파악2. 탐색3. 해결4. 음미5. 연습6. 평가 및 정리참고문헌Ⅰ. 수학수업(수학교육, 지도)의 목표1. 수학과 목표 이해수학과 교육 목표에는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최종 도달점을 나타내고 있다. 수학과의 목표는 수학과 학습을 통하여 수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먼저 습득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길러 이를 활용하여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특징,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내용,수행평가,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사유,사례, 쓰기교육 모형,시사점
  • 지도, 작문지도)의 사례1. 저학년의 경우1) 낱말 이어 문장 만들기2) 낱말 설명하기3) 낱말 분류하기 2. 고학년의 경우1) 소재 찾기2) 상상하여 쓰기3) 글머리 쓰기4) 낱말 그물 만들기5) 생활문 쓰기(3단계)Ⅷ.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의 모형1. 수업 모형1) 문제 파악2) 주제설정3) 취재․구상4) 기술5) 퇴고2. 단계별 수업 모형1) 문제 파악 단계2) 주제 설정 단계3) 취재, 구상 단계4) 기술 단계5) 퇴고 단계Ⅸ.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