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갈등의 정의, 학교갈등의 기능, 학교갈등의 실태, 학교갈등과 대체적 갈등해결제도, 학교갈등과 학교운영위원회, 학교갈등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갈등의 정의

Ⅲ. 학교갈등의 기능

Ⅳ. 학교갈등의 실태
1. 학생
2. 교원

Ⅴ. 학교갈등과 대체적 갈등해결제도

Ⅵ. 학교갈등과 학교운영위원회

Ⅶ. 학교갈등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교육계에서 대립과 갈등은 첨예화되어 있다. 그 이유는 교육계가 가진 독특한 문화 구조 때문이다. 사회적으로 옳다고 여긴 것을 집약화하여 학교 지식으로 만들고, 교사들의 집단적 의식을 통해 이를 공급함으로써 조국 근대화를 이끌었던 학교가 이제 지식은 만민의 것이고, 이의 공급 체계 또한 독점할 수 없는 형편에 이르러 어떻게 해야 학교가 살아남을 수 있는지 당황스럽기 때문이다. 학교 시스템은 교원들의 의식과 구별될 수 없다. 교육 관료가 가진, 교사 자신이 가진 정당한 지식은 아이들 머리 속에, 그래서 사회 속으로 스며들어야 직성이 풀리는 낡은 의식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대화를 하는 한에 있어서는 변화하는 세상과의 대립과 갈등은 필연적이다. 이들에게 인식되는 문제 사태는 내가 가진 질서관, 정의관에 부합되지 않고 작동하는 현실이다. 그리고 문제해결 혹은 개혁이란 내가 가진 질서관과 정의관에 합당한 현실을 만드는 것이다. 그것이 정의롭다고 믿는다. 이러한 세계관은 변화무쌍한 세상 속에서 구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머리 속에서 자아낸 것이므로 구체적일 수 없으며 대안을 내는 일은 드물다. 대신 무엇무엇을 어떠한 이유로 반대하는 논리로만 가득 찬다. 교육계에서 제기되는 극단적 논리들은 모두 이러한 정의관에 기초하여 형성된 대표적인 것들이다.
참고문헌
◇ 박종렬(1998), 학교운영위원회 무엇이 문제인가?, 교육연구
◇ 서정화(2003), 교육계 갈등의 원인, 배경, 현상의 진단, KEDI 교육정책포럼,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이종재(2000), 학교 운영의 틀을 바꾸자: 자율과 선택과 책임의 원칙으로, 교육진흥 제13권 제1호
◇ 양승실(1997), 학교운영위원회 도입과 성장과정, 한국교육신문사(새교육) 1월호
◇ 전종호(1999), 학교붕괴 현상에 대한 교육 주체의 의식조사 연구
◇ 허종렬(2003), 교사회학부모회학생회 법제화의 필요성과 한계, 한국교육개발원주최 학교운영에서의 구성원 참여 구조 혁신 방안에 관한 세미나 발표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사교육 실태 및 대안
  • 초등 교육학 특강 사교육 실태 및 대안I. 사교육 실태 및 사교육비 규모 분석‘현재 우리 학교 교육은 붕괴하고 있다.’라는 지적이 있을 정도로 한국의 교육은 위기에 처해 있다. 학생과 학부모들은 학교 교육을 불신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교육 이민, 조기 유학 및 사교육 의존도 증가 등과 같은 사회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 가운데에서 사교육과 사교육비에 대한 문제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심각하다. 세간에서는 서울 강남 지역의 집값이 폭등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성매매 -청소년 상업적 성착취
  • 청소년 상업적 성착취-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청소년 성매매 정의2. 청소년 성매매 유입경로1) 개인형 성매매 유입경로2) 업소형 성매매3. 성매매 유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사이버 문화(인터넷, 휴대폰)2) 가출3) 친구의 알선4) 전단지 등 광고5) 인신매매4. 청소년 성매매 원인1) 사회구조적 원인2) 가정적 원인 3) 개인적 원인 5. 청소년 성매매 실태6. 청소년 성매매의 문제점1) 가정과 학교기능의 약화2) 보호처분 제도의 피상적 운용3)

  • [교육제도] 사교육의 경감을 위한 방과후학교제도의 분석
  • 학교 제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본론해외사례2001년 교육학자 베이커 팀이 수행한 연구는 전 세계 사교육 현황과 관련된 영향력 있는 결과물로 꼽힌다.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가 1994~1995년 41개국 7,8학년(한국의 중학교 1,2학년)들을 대상으로 한 TIMSS(수학, 과학 국제성취도 평가) 결과와 함께 내놓은 각국 과외 및 학원 수강률 자료를 분석한 것이었다. 베이커의 연구에 따르면 한국의 사교육비는 단연 세계 최고였다. 특히 서유럽에

  • 청소년 성매매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대안 보고서
  • Ⅰ. 서 론Ⅱ. 본 론1. 청소년 성매매 유입경로2. 성매매 유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3. 청소년 성매매 원인1) 사회구조적 원인2) 가정적 원인3) 개인적 원인4. 청소년 성매매 실태5. 청소년 성매매의 문제점1) 가정과 학교기능의 약화2) 보호처분 제도의 피상적 운용3) 피상적 성교육과 인터넷 교육의 부재4) 청소년 유해업소의 묵인5) 형사기관의 강력한 처벌의지의 부족6. 성매매 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1) 성매매청소년을 위한 지원 정책2) 성

  • [지방교육행정][지방교육][교육행정][교육자치][지방교육재정]지방교육행정의 실태와 지방교육행정의 문제 및 지방교육행정의 개혁 목표, 지방교육행정의 개혁 방안 그리고 지방교육행정 개혁 관련 제언 심층 분석
  • 지방교육행정의 실태와 지방교육행정의 문제 및 지방교육행정의 개혁 목표, 지방교육행정의 개혁 방안 그리고 지방교육행정 개혁 관련 제언 심층 분석Ⅰ. 개요Ⅱ. 지방교육행정의 실태와 문제1. 지방교육행정 기능의 실태와 문제2. 지방교육행정 조직의 실태와 문제3. 지방교육청 인력관리의 실태와 문제4. 지방교육재정의 실태와 문제5. 일반행정과의 연계 실태와 문제Ⅲ. 지방교육행정의 개혁 목표1.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행정2. 서비스 및 지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