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학교경영의 의미, 학교경영의 분류, 학교경영의 원리, 학교경영의 영역, 학교경영의 성공 사례, 향후 학교경영의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경영의 의미

Ⅲ. 학교경영의 분류
1. 학교 재구조화 운동
2. 단위학교 책임 경영제
3. 학교 선택론
4. 학교공동체론
5. 총체적 질관리
6. 변혁적 지도성 이론

Ⅳ. 학교경영의 원리
1. 목표지향적인 측면에서 본 원리
1) 민주성의 원리
2) 타당성의 원리
2. 수단 방법적인 측면에서 본 기본원리
1) 자율성의 원리
2) 효율성의 원리

Ⅴ. 학교경영의 영역
1. 학교교육행정의 영역을 법규면과 업무 내용면으로 구분
2. 학교교육목적을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학교경영활동의 내용을 영역별로 제시

Ⅵ. 학교경영의 성공 사례
1. 목표
2. 추진내용
1) 추진계획
2) 추진절차와 내용
3) 추진결과
4) 전망

Ⅶ. 향후 학교경영의 발전 과제
1. 학교 경영의 민주화
2. 교원의 전문화
3. 학교 경영의 자율화
4. 학교 경영의 책무화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교육의 질이 형편없다는 우려의 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리고 있다. 오늘날 문제가 되고 있는 사교육비도 학교 교육이 제대로만 되고 있다면 처음부터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과정과 결과에 대해서 교육 소비자들은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가.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에 대해서 대부분의 교육 소비자들이 가지는 불만 지수는 매우 높은 편이다. 학교의 교육 상품에 대한 누적된 불신과 ‘내 자식만 잘 되면 그만이다`는 이기적인 생각이 어우러져 학부모들은 학교 밖에서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받기 위해 엄청난 사교육비를 출혈하고 있는 실정이다.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부실 교육의 책임을 누가 져야 하는가. 어느 기업이 교육 체제만큼 허술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또 그렇게 관리하도록 방치해 두는 경우가 있을 것인가. 우리는 교육의 질 저하에 대한 구체적인 증거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다만 심정적으로 그렇다는 이야기를 할 뿐이다.
행정가도 교사들도 모두 경영 실적, 교육성과에 대한 의식이 매우 박약하다. 오르지 책임을 하급 학교에 떠넘기기만 한다. 중학교 교사는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잘못 가르쳐 올려 보냈다고 불평하고, 고등학교에서는 중학교 교사들을 탓하고 있을 뿐이다.
참고문헌
김세기, 학교 학급경영의 현대화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94
교육부,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의 실제, 서울 : 을지문화사, 1996
주삼환, 교육경영 무엇을 혁신할 것인가, 교육월보 2월호, 교육부, 1995
정태범, 학교 경영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조인호, 학교경영에서의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과 장애요인 분석,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한공우,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동문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 총론
  • 영역을 발견하고 구성하기 위한 원리이다. 그것은 기성「사회복지제도」라든가「사회복지제법」을 아무런 반성도 없이 그대로 사회복지의 실태라고 믿고, 그것을 연구와 비판의 대상으로 하는 소위 경험주의의 인식방법과는 전혀 다른 것이며, 말하자면 그 의미로는 선험주의 인식방법이다. 우리들은 앞장에서는 이 경험주의적 방법에 의해「사회복지제도」와「사회복지적 활동」이라고 말해지는 것을 그대로 취급하여 그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사

  • [벤처기업창업] 벤처기업현황과 벤처기업 창업 분석 및 유망아이템 고찰
  • 성공 단계에 이르거나 반대로 실패로 끝나는 최종단계다.② 커잰지언의 모델 : 커잰지언이 2개 기업의 사례를 통해 벤처기업의 성장단계를 구분하고 105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거쳐 검증한 모델이다. 제품 아이디어 개발로부터 성숙기업이 되기까지 직면할 수 있는 문제점을 중심으로 조직의 성장단계를 설정하고 있다. 조직의 진화는 각 단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제도화하는 과정이고, 각 단계를 적절히 넘김으로써 기업이 성

  • [디지털컨텐츠산업] 테크로필과 하우리의 성공사례를 통해 본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의의와 정책 과제 분석
  • 영역을 특화하여 깊이 있는 기술개발에 전념하기 위함이라고 한다.Ⅷ. 대학의 디지털 컨텐츠 인력양성1. 대학 인력양성 지원 사례 분석1) 경성대 디지털 컨텐츠 지원 사업경성대학교는 1997년부터 멀티미디어 특성화 대학으로 지원을 받기 시작하여 디지털 컨텐츠 관련 인력을 양성해 왔다. 그러나 실질적인 운영에 있어 신입생 충원 부족과 같은 내부적 문제가 존재하고 있으며 투입(input) 대비 실적(output)이 아직 확연히 드러나지 않았다. 그리고 집중

  • [문화산업]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Cluster)발전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추진전략
  • 성공조건제4장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해외사례 비교분석 및 시사점제1절 해외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발달배경제2절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해외사례 비교분석제3절 시사점제5장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 발전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추진전략 제1절 문화산업 클러스터 정책 개선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과제제2절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 추진전략제6장 결론제1절 연구 요약제2절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참고문헌】제1장 서론제1절 연구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학교의 형태 : ①전통적(Conventional)-미국에서 아직까지 지배적인 형태, ②즐거운(Congenial)-다수는 아니지만 나타나고는 있는 형태, ③협력적(Collegial)-숫자가 점점 늘어가고, 성공적인 학교. 2) 협력적 학교로의 “paradigm의 이동” 은 전통적, 즐거운 학교로부터의 이동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Gordon, 1997, p. 116).① 교사들과 장학관(supervisors)들이 서로 위계관계보다는 평등한 관계② 공식적으로 지정된 장학(supervison)뿐만 아니라 교사 영역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