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접근법의 발달과 프로젝트접근법의 목표, 프로젝트접근법의 특성 및 프로젝트접근법의 전개, 프로젝트접근법의 수업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젝트접근법의 발달

Ⅱ. 프로젝트접근법의 목표

Ⅲ. 프로젝트접근법의 특성
1. Leith(1982)는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 활동이 갖는 일반적 특성
2. Leith(1982)의 주장과 함께 Katz와 Chard(1989)의 논의 및 Chard(1992, 1994)의 글을 통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Ⅳ. 프로젝트접근법의 전개
1. 제1단계 : 시작
1) 동기 지속
2) 초기 토의
3) 초기 활동
2. 제2단계 : 진행
1) 집단토의
2) 현장경험
3) 현장경험 후 활동
4) 전시
3. 제3단계 : 완성
1) 종결
2) 발표
3) 교실공개
4) 흥미유지

Ⅴ. 프로젝트접근법의 수업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로젝트접근법의 발달
진보주의 교육과 프로젝트법이 영국에 도입되면서 그곳의 개방교육에 영향을 주었다. 1960년대 말과 1970년 초까지의 영국의 비형식적인 초등학교에서는 프로젝트법과 이와 유사한 주제 중심 학습 방법(topic methods)이 널리 사용되었다. 그 당시 영국의 교육자들은 이것을 ‘통합적 하루(integrated day)’, 혹은 ‘통합 교육과정(integrated curriculum)’, ‘비형식적 교육(informal education)’ 등으로 불렀다. 그 때 상황을 기록한 플라우덴 보고서(The Plowden Report)에는 이 때 교육방법의 주요 특징이 프로젝트법과 굉장히 유사하다고 밝히고 있다(Katz & Chard, 1989). 이로 미루어 보아 영국의 개방교육은 진보주의 교육과 프로젝트법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Barden, 1993). 이 무렵 미국에 거주하고 있었던 Katz는 자기 모국인 영국의 유아학교를 방문하여 개방교육을 참관하고 크게 감명을 받았다. 그 후 그녀는 영국 Cheltenham의 Rowanfild 초등학교의 교사로 근무하고 있던 Chard와 함께 유아교육 실정에 맞는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되었다(이기숙; 2001, 홍용희, 1997). 결국 프로젝트 접근법은 Kilpatrick이 Dewey의 교육개념과 Thorndike의 학습법칙을 통합하기 위해서 체계화 한 프로젝트법을 Katz와 Chard가 현재유아교육 실정에 맞도록 재조직한 교수-학습법이다.
참고문헌
▷ 강혜경(1998), 프로젝트 접근법 활용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박은경(2000), 프로젝트 접근법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 및 과제 수행능력과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소영(1996),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상도(2000),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 비교,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 최송림(1998), 프로젝트 접근법이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과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용희·지옥정(199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서울 :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과 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00
  • 및 운영조직 Ⅶ. 환경구성1. 건축학적으로 설계된 공간과 유치원, 도시 그리고 그 이상으로 확장된 공간 2. 문화가 반영된 공간3. 연령과 발달 수준에 적절한 공간4. 피아자와 피아자 활동영역5. 아뜰리에6. 미니아뜰리에Ⅷ.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과 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1.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철학2.이론적 토대3.교육 방법4.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5.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서 우리나라 유아교육계가 배울 점Ⅸ. 최근 유아

  • [학습방법]프로젝트학습, 또래지도학습, 마인드맵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문제중심학습, 전문가학습, 강의식학습 분석
  • 및 협동심을 키우고 공동체 의식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책임지고 스스로 수행하는 능력의 발달을 키우는 데 있다.3. 특성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학습 내용 선정 방법과 교수학습 방법을 함께 제시하고 있는 방법론적 이론이다. 둘째,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습내용이 아동 개개인에게 유의미하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셋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시작, 전개, 마무리의 3단계 과정으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마다 중심사건과 과정, 그리고 아동들의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법이 특성5. 프로젝트 이해하기 6. 프로젝트 접근 법의 역사적 배경7.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제 2 장. 프로젝트 준비 단계1. 주제 선정2. 주제 망 예비 구성3. 기본 어휘 및 중심 개념 선정4. 학습 내용/ 활동 예상 안 구성5. 자원 목록 작성 및 준비 6. 환경구성7. 부모들에게 알리고 협조 요청제 3장 프로젝트 시작 단계1. 유아의 이전 경험 표현2. 교사와 유아의 공동 주제 망 구성3. 질문거리 찾기제 4장. 프로젝트 전개

  • 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에 대해
  • 전개 방법4. 문제중심학습 모형 적용의 유의점Ⅳ. 개념형성학습1. 개념의 교재2. 개념 형성 학습Ⅴ. 놀이학습1. 정의2. 놀이 학습의 효과1) 일반적인 측면2) 심리적인 측면3) 교육적 측면3. 놀이 학습 자료의 개발시기4. 1학년 학생들의 발달 특성과 놀이 학습Ⅵ. 컴퓨터보조학습(CAI)1. CAI의 활용 배경과 발달 과정2. 국내 CAI의 현황과 문제점3.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과 CAI의 장단점Ⅶ. 프로젝트학습1. 프로젝트 학습법이란2. 프로젝트 학습의 전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
  •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1) 개념2) 역사2. 이론적 기초1) 듀이 - 아동중심교육2) 피아제 - 인지적 구성주의3) 비고츠키 - 사회문화적 학습과정3. 교육목표 및 원리1) 교육목표2) 교육원리(1) 준비단계 (2) 시작단계(3) 전개단계(4) 마무리단계4. 교육과정1)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2) 일과 운영 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