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인간과 심리,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논제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를 주제로 작성한 A+ 레포트입니다.
- 서론, 본론, 결론에 맞춰 작성했습니다.
- 여러가지 자료를 참고해 작성하였으며,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프로이드의 생애(1856-1936)
(2) 이론의 중심 개념
1) 의식구조
① 의식
② 전의식
③ 무의식
2) 성격의 구조
① 원초아(id)
② 자아(ego)
③ 초자아(superego)
3) 정신 에너지
4) 방어기제
① 억압
② 합리화
③ 반동형성
④ 투사
⑤ 퇴행
⑥ 감정전이
⑦ 억제
⑧ 보상
⑨ 치환
⑩ 승화
⑪ 히스테리
⑫ 일시
5) 심리성적 발달단계: 연속적 체계
① 구순기(구강기:Oral Stage:출생-1세)
② 항문기(1세,1세반-3세)
③ 남근기(3세-6세)
④ 잠복기(6세-12세경, 사춘기)
⑤ 생식기(12세경 사춘기-성인기 이전)
(3) 프로이드 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3.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내면을 연구하여, 인간은 비이성적이고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영향 받는 존재임을 밝혔다. 프로이드는 심리학자로서 그가 펼치는 이론에 있어서 중심개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하에 발현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단계적인 심리 성적 성격이론을 발전시켰다. 즉, 심리적 본성이 이성이 아닌 욕망임을 밝힘으로써 개인의 무의식적인 본능과 생애주기의 초기 경험에 따라 성격과 행동이 달라진다는 것을 연구한 것이다.
참고문헌
정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0.
지그문트 프로이트 지음 · 최석진 편역, 정신 분석 입문, 돋을새김, 2009.
윤순임,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2000.
권택용, 프로이트의 성과 권력, 문예출판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작성 시 참고하세요.- 첫 번째,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두 번째,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작성 시 참고할 수 있도록 모든 논제를 완벽히 정리했습니다. A+ 보고서1. 가드너(Gardne

  • (A+ 레포트)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비교 분석
  • 이론의 평가 83.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8III. 결론 :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차이점에 대한 나의 생각 9* 참고자료 10I. 서론정신분석이론은 정신이 모든 인간행동의 기초가 된다는 가정 하에 인간 내부의 충동적인 힘이나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경험들을 밝히고자 하는 이론이다. 이 자료는 프로이드 심리성적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단계별로 설명하고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이론을 비교한 A+ 레포트이다.II. 본론1.

  • [영아기] 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 인간의 성장 면에서 불완전한 발달의 상태로 양육자의 전적인 보호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시기이며 이 시기의 교육은 인간으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1.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의 영아기 특징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구강기)인간의 행동은 본능과 현실 사

  • 정신분석이론에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이론의 시작은 프로이드와 함께 했으나 그와는 사뭇 다르다. 에릭슨은 인간본성에 대하여 대단히 낙관적이다. 그는 우리의 사고를 인간 병리 차원에서 정상적이고 건강한 인간발달로 전환시켰다. 더 넓은 사회적 정황 속에서 인간발달을 보았다. 그리고 개인을 희생자 역할의 주인공에서 책임있는 자아로 전환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정신분석이론에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하

  • 인간과심리A형)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이론에서는 인간의 성격을 세 가지 체계(Id, Ego, Super-ego)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프로이드의 인간관은 ‘리비도(libido)’라는 개념과 연결되는데, 리비도란 성적에너지를 가리키는 프로이드 이론의 가장 중심 되는 개념이다. 프로이드는 이러한 성적인 욕구가 인간의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보았고, 이러한 관점으로 ‘심리성적발달단계’라는 발달 단계에 관한 이론을 주장하기도 했다. 지금부터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