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교육론] 향가 다시쓰기 작품의 세계(고종석의 찬 기파랑, 제망매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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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설 <제망매> - 고종석
개요
소설과 향가의 비교
변용한 현대시와 향가의 비교 (1)
변용한 현대시와 향가의 비교 (2)

-소설 <찬 기파랑> - 고종석
개요
소설과 향가의 비교
변용한 현대시와 향가의 비교 (1)
변용한 현대시와 향가의 비교 (2)


-원전의 계승과 변용, 문화적 전통의 핵심

1.0. 고종석, ‘찬 기파랑’
1.1. 박제천, <찬곡>
1.2. 이성복, <기파랑을 기리는 노래 1 - 나무인간 강판권>
2.0. 고종석의 <제망매>
2.1. 송수권, <산문에 기대어>
2.2. 기형도, <가을 무덤-제망매가>
2.3. 박제천, <월명>
3.0. 문화적 전통의 핵심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이에 저에 떨어질 잎처럼 한 가지에 나고 가는 곳 모르온저'의 구절에 나타난 은유와 비유들의 의미를 확대, 심화시켜서 시상을 전개함
- <제망매가>에서 감정의 노출이 분명히 드러난다면 <월명>에서는 무던하고 무심한 어조로서 감정의 노출이 절제되어 있다.
- <제망매가>가 직설-비유-직설의 구조였다면 <월명>에서는 비유→직설로서 전개된다.
- 시적화자가 승화의 방식으로 택하는 것이 다른데, 제망매가에서는 도를 닦는다는 적극적 방식이었다면, 월명에서는 죽음을 ‘수만의 나뭇잎들이 떠나가는 그 길’이라는 예정된 길로 생각하며 운명적으로 몸을 맡기는 운명론적 체념에 의한 죽음의 심각성을 넘어서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위의 논문, p.18

- 제망매가에서는 두려움과 슬픔의 정서가 종교적 신앙심으로 바뀌어나가며, 월명에서는 전반적으로 체념과 순응의 정조가 지배적으로 유지된다. (감정과 정조의 변화가 보이지 않음)


소설 <찬 기파랑> - 고종석

- 고종석 소설집 『문학동네』에 실린 소설 중 한 편으로, 작고한 프랑스 언어학자의 삶을 소개하는 형식이다.
- 일대기적 소설, 전기적 소설
- 그의 업적과 활동을 중심으로 서술
- 기파랑(1901~1997) : 언어학자(역사비교 언어학), 막시즘과 프로이디즘에 비판적으로서 언어의 내적 구조 그 자체에 관심을 가진 언어학자 였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20세기의 여러 전쟁과 혁명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고 공론화시킨 언어학자였음.
- 자유에 대한 신념이 이념이었다. 자유, 욕망, 인간의 존엄과 사회정의를 갈망하는 해방적 측면에서 막시즘과 프로이디즘을 수용했다.
- 작가였기도 했지만 연구자로서의 역량보다 떨어짐.
- 그가 위대했다는 것은 20세기의 특정한 사건들에 비판적으로 간여했으며, 그 간여가 21C를 위한 지침을 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기중. 「서정시의 소설적 변용에 대하여 - 「 사평역 」 , 「 빈집 」 , 「 제망매 」 를 중심으로 -」. 순천향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7
박경수. 「현대시의 고전시가 패러디 양상과 담론 -〈제망매가〉와 <청산별곡〉의 패러디를 중심으로 」. 국제어문학회. 2006
정상균. 「<안민가>, <찬기파랑가> 연구」. 한국어교육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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