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 포스트콜로니얼리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한국 교회와 식민주의
1. 미국 근본주의의 답습
2. 정치 경제 문화의 식민주의의 잔재들
3. 선교적인 측면의 식민주의의 잔재들
Ⅱ. 포스트 식민주의의 역사적 태동의 배경과 그 시작
1. 포스트 식민주의
2. 포스트 식민주의의 태동
Ⅲ. 포스트 식민주의에 대한 개괄
1. 용어 규정 및 의미
Ⅳ. 포스트 식민주의의 이론가들
1. 개요
2. 이론가들(푸코/ 파농/ 사이드/ 바바/ 스피박)
Ⅴ. 포스트 식민주의 담론의 윤리학적 함의
Ⅵ. 결론
Ⅶ.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전도, 선교적인 측면의 식민주의의 잔재들
우리는 대중매체에서 기독교를 비판하는 언론을 자주 접하게 된다. 그 중에서는 터무니없는 것들도 있지만 대다수는 극단적인 근본주의 시각을 가진 일부 기독교인들의 행동에 기인하는 것들이다. 먼저 최근에 물의를 빚었던 ‘봉은사 땅밟기’ 사건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안겨 주었다. 타종교에 대한 존중의 마음이 조금만 앞섰더라면 이러한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들의 선교적인 마인드 자체를 비판하는 것은 아니지만 타종교를 직접적으로 비판하는 행동에 대한 영상을 만들고 그것을 유포한 점에 있어서는 지혜롭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고 이것 또한 식민주의의 잔재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발제팀의 조원 중 한 사람은 석가탄신일에 등산을 하러 갔다가 어린이부터 어른들까지 무리지어 하산하는 사람들, 산에서 휴식 또는 유희를 즐기고 있는 사람들에게 ‘성령 장풍’을 쏘아대는 교회 공동체를 보았다고 한다. 그리고 사진으로 이슈가 되었던 스님에게 안수를 하는 전도자의 모습은 황당함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이들은 한결같이 ‘성령의 말씀으로 인도하심을 받아’ 이러한 일을 행했다고 이야기하지만 스님의 입장, 등산하러 온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그러한 인도하심에 물음표를 달 수 밖에 없다.

이렇듯 한국교회의 식민주의의 잔재는 많은 부분이 미국의 근본주의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미국 및 영국 선교사들이 우리에게 복음을 전해 준 것은 감사하지만 복음의 본질에 앞서 복음의 ‘형식’만은 강조한 것이 아닌지 생각해본다. 우리 한국의 신앙심, 신학의 정체성이 미국을 너무나도 닮아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본다. 그리고 우리 또한 교회 내에서 지배구조를 만들고 권력을 행사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본다. 우리는 오늘의 기독교 사상에 따라 기독교인이 된 사람들이다. 우리는 교회 내에서 지배자로서 혹은 피지배자로서 식민주의의 상황에 놓여 있지 않은가? 이 가운데에서 우리는 우리의 정체성을 어떻게 찾아야 할 것인가? 신학적으로, 신앙적으로 우리는 정체성의 소외를 겪고 있지는 않은가? 이러한 상황을 우리는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가? 발제팀들은 이렇게 다소 무거운 질문을 가지고 발제의 문을 열었다.



Ⅱ. 포스트 식민주의의 역사적 태동의 배경과 그 시작

1. 포스트 식민주의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적 지배가 수백년동안 지속된 소위 식민지 국가의 지성인들은 식민 지배과정에서 식민주의로부터 벗어나려는 정신적, 포스트식민지적 작업을 해왔다. 여기에 더하여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식민지배가 종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전에 식민지 지
참고문헌
Ⅶ. 참고 문헌
◇ 박충구, 『기독교 신앙 공동체 윤리학』, 대한기독교서회, 2005
◇ 박충구, 『탈식민주의 담론의 기독교 사회윤리학적 이해』,
신학과 세계, 2004 봄호
◇ 박종성, 『탈식민주의에 대한 성찰』, 살림출판사, 2006
◇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 교보문고, 박홍규 역, 2007
◇ 바트무어-길버트,『탈식민주의! 저항에서 유희로』, 이경원 역,
한길사, 2001
◇ 프란츠 파농, 『검은 피부, 하얀 가면』, 이석호 역, 인간사랑, 1998
◇ 『탈식민주의에 대한 기독교윤리학적 이해』, 김용화, 석사학위논문
2004
◇ 『탈식민주의 이론과 쟁점』, 고부응 엮음, 문학과 지성사, 2003
◇ 『탈식민주의 이론』, 피터차일즈, 패트릭 윌리엄스, 김문환 역,
문예출판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포스트모더니즘』, 임헌규 편역, 인간사랑, 1999- 페터 지마, 『데리다와 예일학파』, 김예진 역, 문학동네, 2001.- 쟈크 데리다, 『해체』, 김보현 역, 문예출판사, 1996.- 퍼트리샤 워, 『메타픽션』, 열음사, 1989.- 권택영,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0.- 정끝별, 『패러디의 시학』, 문학세계사, 1997.- 빅토르 츠메가치 외, 『현대 문학의 근본 개념 사전』, 류종영 외 공역, 솔출판사, 1996.-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소설학 사전, 1999.2.25, 문

  • 기독교성윤리의 실제
  • 기독교윤리”, 대한기독교서회, 1999. p.169.성이란 19세기에 이르기까지는 찾아보기 어려운 용어였다. 미셀푸코에 의하면 성이란 낱말은 이미 1800년대에 생물학과 동물학에서 기술적인 용어로 쓰이기는 했지만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말 무렵부터라고한다. 그 이후 성에 대한 연구는 서고의 성과학자들간에 형성되어 온 다양한 이론으로 전대되어 왔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성이란 일반적으로 육

  • 칼빈 신학의 풍경 도서출판 대서 _ 이신열
  • 기독교 윤리에 관심을 가지고 이땅에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정의로운 사회 구현을 위해 교육적 사명을 감당하는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교육으로 종말론적 확신을 가지고 상대주의와 포스트모던주의에 짓눌려 정의에 대한 열정을 상실해가는 우리 사회가 공정성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나는 칼빈에 대해 별로 아는 것이 없었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많이 듣고 그에대해 배우는 것은 많았지만, 정작 그와 관련된 서적이나 자료를 보면 어

  • 서평 기독교 윤리를 읽고 나서
  • 기독교 윤리에서의 ‘정의’는 인간의 본성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지 속에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전제로 하여 하나님의 뜻에 철저하게 따를 때 정의가 실현된다. 다시 말해서, 기독교 윤리는 ‘아바 아버지’, 하나님을 아버지로 모시는 인간, 즉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인간은 아버지이신 하나님을 무한정 신뢰하고 따라야 한다는 것을 가장 핵심으로 다룬다.포스트모더니즘은 현대사회를 장악하고 있는 거대

  •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
  • 윤리적 결정을 하는 것을 주장한다. 김영한 외 9명, 『기독교와 문화』 (풍만출판사, 1987) p. 28.이러한 주장은 절대적 윤리의 기준을 무너뜨린다. 다시 말하자면 어떤 한 문화속의 특정한 것들, 예를 들면 식인 문화나 근친 결혼, 과부의 생매장등이 다른 문화의 윤리를 통해 판단되며 안 된다는 얘기를 함으로 절대적 윤리의 기준을 무너뜨린 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과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등으로 인하여 오늘날의 문화 속에서 윤리라는 기준은 희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