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 포스트콜로니얼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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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 교회와 식민주의
1. 미국 근본주의의 답습
2. 정치 경제 문화의 식민주의의 잔재들
3. 선교적인 측면의 식민주의의 잔재들
Ⅱ. 포스트 식민주의의 역사적 태동의 배경과 그 시작
1. 포스트 식민주의
2. 포스트 식민주의의 태동
Ⅲ. 포스트 식민주의에 대한 개괄
1. 용어 규정 및 의미
Ⅳ. 포스트 식민주의의 이론가들
1. 개요
2. 이론가들(푸코/ 파농/ 사이드/ 바바/ 스피박)
Ⅴ. 포스트 식민주의 담론의 윤리학적 함의
Ⅵ. 결론
Ⅶ.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3. 전도, 선교적인 측면의 식민주의의 잔재들
우리는 대중매체에서 기독교를 비판하는 언론을 자주 접하게 된다. 그 중에서는 터무니없는 것들도 있지만 대다수는 극단적인 근본주의 시각을 가진 일부 기독교인들의 행동에 기인하는 것들이다. 먼저 최근에 물의를 빚었던 ‘봉은사 땅밟기’ 사건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안겨 주었다. 타종교에 대한 존중의 마음이 조금만 앞섰더라면 이러한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들의 선교적인 마인드 자체를 비판하는 것은 아니지만 타종교를 직접적으로 비판하는 행동에 대한 영상을 만들고 그것을 유포한 점에 있어서는 지혜롭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고 이것 또한 식민주의의 잔재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발제팀의 조원 중 한 사람은 석가탄신일에 등산을 하러 갔다가 어린이부터 어른들까지 무리지어 하산하는 사람들, 산에서 휴식 또는 유희를 즐기고 있는 사람들에게 ‘성령 장풍’을 쏘아대는 교회 공동체를 보았다고 한다. 그리고 사진으로 이슈가 되었던 스님에게 안수를 하는 전도자의 모습은 황당함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이들은 한결같이 ‘성령의 말씀으로 인도하심을 받아’ 이러한 일을 행했다고 이야기하지만 스님의 입장, 등산하러 온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그러한 인도하심에 물음표를 달 수 밖에 없다.
이렇듯 한국교회의 식민주의의 잔재는 많은 부분이 미국의 근본주의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미국 및 영국 선교사들이 우리에게 복음을 전해 준 것은 감사하지만 복음의 본질에 앞서 복음의 ‘형식’만은 강조한 것이 아닌지 생각해본다. 우리 한국의 신앙심, 신학의 정체성이 미국을 너무나도 닮아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본다. 그리고 우리 또한 교회 내에서 지배구조를 만들고 권력을 행사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본다. 우리는 오늘의 기독교 사상에 따라 기독교인이 된 사람들이다. 우리는 교회 내에서 지배자로서 혹은 피지배자로서 식민주의의 상황에 놓여 있지 않은가? 이 가운데에서 우리는 우리의 정체성을 어떻게 찾아야 할 것인가? 신학적으로, 신앙적으로 우리는 정체성의 소외를 겪고 있지는 않은가? 이러한 상황을 우리는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가? 발제팀들은 이렇게 다소 무거운 질문을 가지고 발제의 문을 열었다.
Ⅱ. 포스트 식민주의의 역사적 태동의 배경과 그 시작
1. 포스트 식민주의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적 지배가 수백년동안 지속된 소위 식민지 국가의 지성인들은 식민 지배과정에서 식민주의로부터 벗어나려는 정신적, 포스트식민지적 작업을 해왔다. 여기에 더하여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식민지배가 종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전에 식민지 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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Ⅶ. 참고 문헌
◇ 박충구, 『기독교 신앙 공동체 윤리학』, 대한기독교서회, 2005
◇ 박충구, 『탈식민주의 담론의 기독교 사회윤리학적 이해』,
신학과 세계, 2004 봄호
◇ 박종성, 『탈식민주의에 대한 성찰』, 살림출판사, 2006
◇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 교보문고, 박홍규 역, 2007
◇ 바트무어-길버트,『탈식민주의! 저항에서 유희로』, 이경원 역,
한길사, 2001
◇ 프란츠 파농, 『검은 피부, 하얀 가면』, 이석호 역, 인간사랑, 1998
◇ 『탈식민주의에 대한 기독교윤리학적 이해』, 김용화, 석사학위논문
2004
◇ 『탈식민주의 이론과 쟁점』, 고부응 엮음, 문학과 지성사, 2003
◇ 『탈식민주의 이론』, 피터차일즈, 패트릭 윌리엄스, 김문환 역,
문예출판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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