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구약에 나타난 계약에 관한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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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9.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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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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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Ⅰ. 계약에 대한 이해
1. 어원적 의미
2. 계약에 대한 개념적 이해
3. 제도적 차원에서의 계약 이해
Ⅱ. 계약의 유형
1. 계약의 일반적 구분
2. 아이히로트와 폰 라트의 계약 유형 이해
3. 일방적 계약과 쌍무적 계약
Ⅲ. 계약의 신학적 의미
1. 계약의 통일성
2. 계약의 통전적 의미
Ⅳ.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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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구약신학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양상 중의 하나는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셨고 그의 후손들에게 반복하셨던 약속이다. 이 약속의 주제는 신약과 구약에 걸쳐 시종 얽혀 있다. 이 약속은 성경 기자들이 흥미로운 예화를 들기 위해 역사에서 끄집어서 사용하도록 이따금 성경에서 나타나는 우발적인 주제가 아니다. 그것의 신학적인 의미는 미래에까지 뻗쳐 간다. 약속은 오늘날의 삶들을 다루고 있으며 믿음으로 아브라함의 자손이 된 모든 이들을 위한 구속의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구약의 중심적인 주제인 이 약속과 그에 따른 계약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 최근에 성서를 연구할 때 일반적으로 조직신학적인 틀을 가지고 연구를 많이 한다.
그러나 단일주제별로 연구를 하는 방법론도 성경이 어떤 일관된 주제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930년대에 발터 아이히로트(W. Eichrodt)는 그의 저서에서 구약성경을 ‘계약’(Covenant)이라는 중심 주제로 파악하려고 했다. 그는 연대기적 방법보다 주제 중심의 ‘단면’(cross-cut)적 방법을 사용하여, ‘계약’은 구약성서 메시지의 구조적인 통일성과 변치 않는 기본적 경향을 보여주는 중심적 개념이라고 주장해서 상당한 공감대를 얻었다. 장일선 역, ‘구약성서신학사’ (서울: 나눔사, 1991), p. 213.
그런데 1950년대에 와서 폰 라트(Von Rad)의 구속 신학이 급부상하였다. 물론 그의 신학에도 여러 한계가 있어서 많은 도전과 반박을 받았다. 즉 모든 관점을 은혜와 구속의 시각으로 봄으로 성경이해에 있어서 통전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한편, 1990년대에 와서 다시 계약의 개념이 거론되고 그 중요성이 부각되었는데, 이러한 사실은 아이히로트의 사상이 그 당시로서는 크게 인정을 받지 못했지만, 시대적인 검증을 거쳐 그의 착안은 구약성경의 해석에 큰 도움을 준다는 것이 분명해졌지 때문이다.
성서연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계시이며, 역사 안에서 구체적으로 활동하시는 하나님의 계시가 담긴 구약성서의 중심개념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지만, 계약이라는 개념은 구약의 흐름에 있어서 연구할 만한 핵심적인 개념이다. 구약에서 287회나 언급되는 계약 개념이야말로 모든 사람의 주요한 관심인 구원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그 계약이 일방적(unilateral)이냐? 혹은 쌍무적(bilateral)이냐에 따라서 우리의 신앙의 모습과 심지어 본질까지 바뀔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아이히로트와 폰 라트의 신학을 비교하고 다른 여러 학자들의 주장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계약에 관한 연구는 아이히로트 이래로 활발해졌다. W. Eichrodt, ‘Theology of the Old Testament(1)’, 박문제 역, ‘구약성서신학(1)’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4), p. 117.
그러나 그의 신학은 모세 계약에 국한되는 약점이 있었으나, 폰 라트에 오면서 전승사적 이해를 근거로 하여 구속사적 관점에서 다윗 계약의 중요성이 부감됨과 아울러 그 연구도 왕성해졌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구약에 중심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계약에 관한 성격을 밝히고자 한다.
Ⅰ. 계약에 대한 이해
1. 어원적 의미
구약성서는 가장 큰 신학적 구조에 있어서 “예언과 성취”라는 틀로 이루어져 있다. 일단 하나님의 말씀이 공포되면 그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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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국내 서적
1. 장일선 역, “구약성서신학사”, 서울: 나눔사, 1991.
2. 노희원, “구약성서의 계약구조”, 서울: 은성출판사, 1995.
3. 구덕관, “구약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1.
4. 김정준, “폰라트의 구약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3.
5. 한성천, 김시열 편집, 그랜드 종합주석, 1권: 성경총론; 창세기, 서울: 성서교재, 1996.
Ⅱ. 번역 서적
1. W. Eichrodt, ‘Theology of the Old Testament(1)’, 박문제 역, ‘구약성서신학(1)’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4.
2. Thomas E. McComiskey, ‘The Covenants of Promise' , 김의원 역, 서울: 기독교문서 선교회, 1987.
3. 버나드 W. 앤더슨, “구약신학”, 최종진 역, 서울: 한들출판사, 2002.
4. 박문재 역, ‘구약성서신학(1)’,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4.
5. 김인환 역, ‘성경신학(1)’,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5.
6. T. McComiskey, The Covenants of Promise, 김위원 역, ‘계약신학과 약속’,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6.
Ⅲ. 학위 논문
1. 서현원, “구약에 나타난 계약유형에 관한 비교연구”, 서울: 서울신학대학 신학대학원, 1990.
2. 정연호, ‘모세계약과 다윗계약의 상관관계’, 서울: 장로회신학대학신대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1988.
3. 손갑성, ‘하나님의 계약의 단일성에 대한 고찰’, 서울: 총신대 신대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1984.
4. 이정익, “구약성경의 계약의 성격에 관한 연구” ,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1997.
자료평가
- 구약의 계약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유형, 그리고 신학적 의미까지 언급해 놓아서 좋았습니다.
- jcp***
(2011.01.27 17:3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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