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제론] 환경라벨링 제도(Eco Labe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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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Ⅱ. 환경라벨링 제도의 개요
2.1 환경라벨링의 정의
2.2 환경라벨링의 목적
2.3 환경라벨링의 도입배경
2.4 환경라벨링의 유형
Ⅲ. 국내 환경라벨링 제도 현황
3.1 국내 주요 환경라벨링 제도
3.2 국내 기타 환경라벨링 제도
Ⅳ. 해외 환경라벨링 제도 현황
Ⅴ. 환경라벨링 제도의 효과
Ⅵ. 환경라벨링 제도의 문제점
Ⅶ.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Ⅱ. 환경라벨링 제도의 개요

2.1,정의네이버 용어사전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704&docId=8788

환경마크제도는 동일 용도의 제품 중 생산 및 소비과정에서 오염을 상대적으로 적게 일으키거나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제품에 환경마크를 표시하여 제품에 대한 정확한 환경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기업으로 하여금 소비자의 선호에 부응하여 환경제품을 개발, 생산하도록 유도하는 제도이다.

2.2,목적강만옥,「환경 라벨링(Environmental Labelling)제도의 국제동향과 우리나라의 대응방안」, 1995년9월

1) 라벨부착 제품의 판매 증가 또는 이미지제고
환경 라벨링은 자발적인 시장에 기초한 도구로서 제조자가 이를 마케팅 수단으로 받아들이고 사용해야만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가 환경 라벨링의 공정성과 목표를 수긍하고 인정해야만 한다.
2) 소비패턴 전환 유도
환경 라벨링은 자신의 구매가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소비자의 인 식을 제고하여 소비패턴의 전환을 유도할 수 있다.
3) 정확한 정보제공
소비자에게 제품의 환경적 가치에 대한 전문가의 평가를 알기 쉬운 형태 로 제공해야 한다.
4) 제품의 환경영향을 고려하도록 생산자를 지도
라벨링 프로그램은 현재 품질이라는 요소가 생산자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부분이 된 것과 마찬가지로 생산자가 환경관련 사항을 제품개발의 전체 과정에 포함시키도록 하고 있다.
5) 환경보호에 기여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만옥,「환경 라벨링(Environmental Labelling)제도의 국제동향과 우리나라의 대응방 안」. 산업과 경영: 한국항공대학교 경영연구소, 2005.
김문석. 2009. 「환경라벨링(ecolabelling) 수산제품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대학원, 해양산업경영학과.
김용국. 「환경표지제도의 활성화 방안」. Special Issue: 한국환경산업기술원, 2010, 제 13호.
월드리서치, 「친환경 상품에 대한 일반 국민의식 조사 보고서」.2007.10
유종권. 「환경보전을 위한 경제적 유인제도 : 제품부과금 및 환경마크제를 중심으로」.한국개발연구원, 1994.
환경경제과, 「2010 환경마크제도 발전대책(案)」2007.
환경부 환경정책실, 「세계 각국 환경보호 목적 라벨링 시행현황」2004.
Mr. Evan Bozowsky. 「Introduce to ecolabelling」.GEN,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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