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고대 근동의 창조 설화와 창세기 창조 기사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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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비교의 동기와 목적
2. 비교의 방법과 범위

Ⅱ. 고대 근동 지방의 창조 설화
1. 수메르 신화 속의 창조 설화 - 엔키와 닌마흐
2. 바벨론의 창조 설화 - 에누마 엘리쉬
3. 가나안의 창조 설화 - 바알과 아나트
4. 이집트의 창조 설화 - 멤피스

Ⅲ. 구약 성경의 창조 기사
1. 구조
2. 내용
3. 평가

Ⅳ. 고대 근동의 창조 설화와 창세기 창조 기사의 비교
1. 유사한 점
2. 다른 점
3. 창세기 창조 기사만의 독특성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비교의 동기
최근 들어서 과학의 발달과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서 고고학이 발달하게 되었다. 이러한 고고학의 발달은 과거의 유적들과 문헌들을 밝혀주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따라서 구약 성경의 배경 이해에 대해서도 많은 지식들을 제공해 주게 되었다. 고대 근동 지역에서 발굴된 이러한 지식은 이스라엘과 이웃의 애굽, 바벨론, 앗수르 등과의 문화교류에 대한 추측을 가능케 해 주었으며, 아울러 고대 문서들 중에 구약성경의 창조 기사와 유사한 창조 설화가 있음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고고학적인 발견은 구약성경의 창조 기사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키고, 주변의 고대국가들의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가지게 만들었다.

2. 비교의 목적
하지만 구약성경은 명백한 역사이며, 또한 구약성경의 창조 기사 역시 역사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 나는 고대 근동의 여러 나라들의 창조 설화와 구약성경의 창조 기사를 비교하고 분석함으로써, 역사로 실존하는 구약성경의 창조 기사의 독특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구약성경의 창조 기사의 신적인 권위를 증명해 보려고 한다.


Ⅱ. 고대 근동 지방의 창조 설화

고대 근동(Ancient Near East)이라고 할 때는, 이집트로부터 시작하여 팔레스틴-시리아, 그리고 메소포타미아까지의 방대한 지역을 말한다. 이것은 반달 모양의 곡창지대를 이룩하며, 그 중심 부분은 아라비아 사막이다. 이 곡창 지대를 넘어선 북쪽과 동쪽에는 높은 산악지대가 있다. 장일선, 구약세계의 문학(서울:코리아헤럴드), 1981, p.9.
이 지역은 원래 유목민인 셈족들이 살고 있었으나, 여러 민족들이 거쳐간 지역이기도 하다. 많은 민족들이 거쳐간 지역인 까닭에 다양한 창조 설화들이 존재하는데, 지금부터 고대 근동 지방의 창조 설화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1. 수메르 신화 속의 창조 설화 - 엔키와 닌마흐
참고문헌
노세영 박종수, 고대 근동의 역사와 종교, 서울:대한기독교서회, 2000.
안용복, 구약역사, 부산:양문출판사, 1982.
원용국, 성서고고학, 서울:성광문화사, 1978.
정규영, 살아있는 오천년의 문명과 신비-이집트, 경기:다빈치, 2000.
장일선, 구약세계의 문학, 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81.
, 구약신학의 주제, 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92.
데이비드롤, 문명의 창세기 1권과 2권, 김석희 옮김, 서울:해냄출판사, 1999.

김양현, 구약성서의 창조기사에 대한 이해:창세기와 에누마 엘리쉬의 비교를 중심으로, 신학석사논문, 대전:침례교신학대학원, 1995.
김희석, 창조신화의 비교연구 - 성서, 이집트문헌, 바벨론문헌, 한국문헌을 중심으로, 신학석사논문, 대전: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1995.
전하정, 에누마 엘리쉬와 창세기의 창조기사 비교, 신학석사논문, 대전:침례교신학대학원, 2001.
최승렬, 창세기 1-2장에 나타난 인간 창조 이해 : 고대 근동 문헌을 비교 중심으로, 대전: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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