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론] 사례를 통한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커뮤니케이션의 의미와 개념
Ⅱ.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특성
1. 소집단 커뮤니케이션(small-group communication)
2. 조직커뮤니케이션(organizational communication)
3. 공중 커뮤니케이션(public communication)-공중 스피치
4. 매스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
5. 유형별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Ⅲ. 커뮤니케이션 모델
1. 라스웰의 커뮤니케이션 모델
2. 메라비언의 법칙
Ⅳ.설득 커뮤니케이션
Ⅴ. 사례
• 현대오일뱅크 정영태사장
• 케네디
• 히딩크
• 해마이야기
• 리더가 통제의 환상에 사로잡힌 조직은 '풍전등화 - 안일함에 휩싸인 제록스(Xerox)
Ⅶ. 결론
- 본문내용
-
2) 수레바퀴형
구성원 모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사람은 한 명뿐인 형태이다. 나머지 사람들간 커뮤니케이션은 모두 그 사람을 거쳐 일어난다.
3) Y형
수레바퀴형과 비슷하지만, 권력핵심에 있는 사람에게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는 경로 외에, 한 사람을 거치는 경로가 존재하는 형태이다.
4) 원형
집단구성원 한 명당 커뮤니케이션하는 사람이 두명이며, 사로 연결되어 있다.
5) 개방형
집단내에 특정한 리더가 없는 경우로 개방적 형태를 띤다.
2. 조직커뮤니케이션(organizational communication)
우선 커뮤니케이션의 참여자가 다수이다. 이 때문에 소집단 커뮤니케이션 참여자보다 소속 자격과 경계가 뚜렷하다. 대인 커뮤니케이션이나 소집단상황에 비해 종적인 인간관계로 이뤄지며, 위계질서가 잘 갖춰져 있다. 이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흐름에서 정보나 권력의 쏠림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업무적 요소가 강하므로 계약적이고 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 특성이 따르고, 생명력이 길고 지속성이 있다. 또 구성원이 어디에 존재하고 그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확실하다.
가. 기능
1) 명령전달기능
2) 인간관계기능
3) 불확실성 관리 기능
나. 구조
조직커뮤니케이션은 내향성과 외향성 두가지 방향성이 있다. 구조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에서 보자면 명달전달기능과 인간관계 기능이 내향성에 속한다. 불확실성 관리 기능은 외향성에 해당된다.
3. 공중 커뮤니케이션(public communication)-공중 스피치
화자는 한 명이지만, 청자는 다수인 상황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을 말하며, '공중 스피치(public speech)' 혹은 '공중연설'이라고도 불린다.
공중 스피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에서 비롯되어 '논거 발견술', '논거 배열술', '표현술', '기억술', '연기술' 다섯가지 기술이 오늘날까지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가. 논거 발견술(상상력의 기술)
- 메세지 전달함에 있어 효과적인 논거를 발견하는 능력
나. 논거 배열술(담론의 구성과 관련한 기술)
- 말해야 할 부분의 적절한 위치와 서열을 할당하고 유요하게 배분하는 기술
다. 표현술
- 논거 발견술이나 논거 배열술에 의해 확립된 담론의 뼈대에 살을 붙이고 구체적으로 가시회하는 기술
라. 기억술
- 청중과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절하는데 유용한 기술
마. 연기술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술
4. 매스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엄청난 규모의 대중을 상대로 빠르고 쉽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는데 있다.
또한 공중 커뮤니케이션에서와 같이 송신자와 수신자가 명확하게 나뉘지만, 같은 공간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이 다르다. 송신자는 대규모 조직에 속해 있는 전문가 집단이지만, 수신자는 익명으로 존재하는 일원론적 집단이고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으며, 유대감도 약하다.
자연히 송신자의 역할이 커지고 수신자는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받는 수동적인 입장이 되기 쉽다.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상호작용이 일어나기 어려운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커뮤니케이션 핵심이론』오미영,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커뮤니케이션 불변의 법칙 』김미은, 윈앤윈북스, 2008
『변화를 이끄는 자 리더 』쉴라 머레이베델, 강한구옮김, 2006
『히딩크의 리더십과 교훈 』삼성경제연구소
『 A New Look at Managerial Decision Making 』 Victor H.Vroom, Organizational Dynamics,1973
http://www.newsprime.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와 개선방안
-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의 일대기 융 생애 융 일화 융 중요 이론 융 주요 이론 융 저서 융 영향 융 공헌 융 업적 융 소개 융 조사 융 분석 융 개요 융 고찰 융 소고 융 피피티 융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