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소양 의미, 학생 정보소양 배경, 학생 정보소양 내용구성, 학생 정보소양 교육 만족도, 학생 정보소양 교육방향, 학생 정보소양 교육 강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보소양의 의미

Ⅲ. 정보소양의 선행 연구

Ⅳ. 정보소양의 체계

Ⅴ. 학생 정보소양의 배경

Ⅵ. 학생 정보소양의 내용 구성

Ⅶ. 학생 정보소양 교육의 만족도
1. 선택으로 운영되는 「컴퓨터」 과목 운영 실태 및 만족도
2. 「기술․가정」과에서의 컴퓨터 관련 단원에 대한 만족도

Ⅷ. 학생 정보소양 교육의 방향

Ⅸ. 학생 정보소양 교육의 강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소영은 `정보교육이란 교육과정을 이수하되 학교도서관 자료를 도구로 하여, 교과에서 이야기되는 주제들을 정보의 집적체인 도서관 자료체 속에서 인식, 검색, 획득, 평가, 이용하여 학생들 각각의 학습과정의 필요나 희망을 이루어 나가는 훈련을 계속해감으로써 정보를 지적으로 처리하는 사고능력을 교육하는 것`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 정보윤리 및 정보의식까지 제공하는 것이 정보교육이라고 할 때 정보교육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정보교육이란 정보매체 그 자체를 대상으로 정보와 매체, 그리고 정보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Use Ability)을 길러주어, 정보사회에서 자신의 정보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고, 사회, 문화적인 병폐를 극복하여 건전한 문화인으로서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여 살아갈 수 있는 열린 자아인을 길러내기 위한 교육이다.
Ⅱ. 정보소양의 의미
협의적 의미에서 정보소양(information literacy)이란 정보사회에서 필요한 정보를 선택해서 획득한 후 목적에 맞게 활용하기 위한 기초적인 능력을 말한다. 그러나 정보소양의 개념을 올바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정보사회의 생활 관습 등 문화전반에 대한 지식을 포함시켜 생각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입장에서 정보소양에 관한 논의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백영균·정찬기오·한승록(199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양서원
송재신 외(1998), 교원·학생 정보 소양 인증체제 개발, 한국교육 학술정보원, 연구자료 RM98-11
손병길·강태중·이남봉·박인심(1997), 21세기 정보화사회를 대비한 교육정 보화, 교육정책 연구보고서
조정우·방명숙 외(1997), 초·중등 교원을 위한 정보소양 안내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최정호(1995), 정보화사회와 우리, 서울 : 도서출판 소화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해외 교육정보화 동향 분석 자료집, TL2000-05-02 교육정보화 동향 시리즈 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부 디지털컨텐츠,지방교육지원 사례, 지방자치단체 교육지원,ICT활용교육지원 사례, 미국 장애인고등교육지원, 캐나다 정보화교육지원 사례
  • 정보화교육지원 사례 분석Ⅰ. 정부의 디지털컨텐츠교육지원 사례1. 지원 절차 및 지원 방식2. 교육목표와 교육비전의 설정3. 교과과정의 편성4. 교육환경의 구성Ⅱ. 정부의 지방교육지원 사례1. 지역 내 각급 교육기관 간의 교육공동체 구성1) 휴먼 네트워크 구축: 대외협력처 주관2) 교육 정보 협력체적 구축: 학술정보관․정보처 주관2. 각급 학교 교사 연구지원1) 교사 재교육 및 경쟁력 강화 지원2) 우수교사 시상 및 연구지원3. 각급 학교 학생

  • 포스코의 조직문화 연구
  • 구성하였다. 이는 기존에 집합교육과 e-learning과 같은 정형화 된 학습과 병행하여 실시간 원격학습과 토론을 함으로써 지식공유, 전문가 멘토링등의 비정형 협업학습도 지원한다. 더불어 u-learning, 휴무일 평생학습 등 공개강좌는 물론 집합교육과 e-learning 등 정규학습, 학습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합적으로 서비스하도록 하였다. 학습방법론 측면에서도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신세대의 흐름에 발맞춰 소셜 미디어를 활용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C형]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1개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만5세를 대상으로 월간교육(보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보육)계획안(4주분), 일일교육(보육)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배경과 구성방향1) 누리과정의 도입배경최근 영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이 부각된 것도 국가 지원 체제가 강화된 주요 요인 중의 하나이다. 생애단계별로 투자비용을 동일하게 산정할 경우, 영유아기의 인적자원 투자 대비 회수비율이 가장 크게 나타난다는 Heckman(2006)의 연구가 발표되면서 영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이 더욱 주목받게 되었다. 미국 페리 프리스쿨 프로젝트(Perry Preschool Project, 2003)는 유아교육 1달러 투자 시 16.14 달러의 편익이 발생한다고

  • 다문화가정의 현황 문제점 한국 다문화가정의 해결방안(다문화가정의 개념과 유형
  • 교육과학기술부교육복지정책과다문화교육 관련 연구, 개발 추진   -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재, 교사 매뉴얼,     언어-인지 진단도구, 다문화 이해관련 콘텐츠 개발교대 다문화교육 강좌개설 및 다문화 학습동아리 구성 지원다문화가정 학생 멘토링- 한국어 및 기초학습지원,  체험활동 등 방과후 학습 프로그램 지원 다문화가정 학부모교육 및 자녀교육 관련 정보, 상담제공다문화교육 우수사례 발표회 및 교사 연수 지원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학생에 의한 수업만족도 평가 결과 ( 59 )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배경교원평가제에 대한 논의는 오랫동안 교육계와 언론계의 핫이슈 중의 하나이다. 참여정부는 우리 교육이 갖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해 교원평가제라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정부와 교원학부모단체는 교원평가제의 제안에 따른 합의점 도출에 심각한 난항을 겪었고, 2006년 국회에 제출된 유사한 내용의 교원평가제법은 심의가 지연 돼 결국 5월말 1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