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 의의,편성, 재량활동 인성교육사례,예절교육사례, 재량활동 독서토론교육사례,통일교육사례, 재량활동 컴퓨터교육사례,환경교육사례,기타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환경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경제교육과 토론교육
- [교육학] 학교교육계획서 비교, 분석
- [특별활동] 재량활동 이론, 연간 계획서, 지도안
-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성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소비자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호국보훈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계기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에너지절약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자원재활용교육 분석
- 재량활동(교육과정)의의,목표, 재량활동(교육과정)실제, 재량활동(교육과정)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편성,운영방법, 재량활동(교육과정)개선,평가
- 목차
-
Ⅰ. 재량활동의 의의
Ⅱ. 재량활동의 편성
Ⅲ. 재량활동의 인성교육 사례
1. 너와 나의 인상
1) 활동
2) 유의사항
2. 내 마음을 드립니다
1) 활동
2) 유의사항
3. 나의 길을 당신에게
1) 활동 1
2) 활동 2
3) 유의사항
4. 어둠의 터널을 탈출하라
1) 활동
2) 유의사항
5. 뜨거운 의자
1) 활동
2) 유의사항
Ⅳ. 재량활동의 예절교육 사례
1. 예절 교육의 방향
2. 예절 교육의 목표
3. 재량활동 예절 교육 교수․학습 내용
4. 예절 교육 교수․학습 활동
1) 예절 교육 교수․학습 방법
2) 예절 교육 지도상의 유의 사항
Ⅴ. 재량활동의 독서토론교육 사례
1. 자유토론 학습
2. 자유토론 수업 모형의 적용
3. 지도상의 유의점
4. 평가 계획
1) 평가 관점
2) 평가방법
Ⅵ. 재량활동의 통일교육 사례
1. 통일교육의 성격 및 필요성
2. 목표
3.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
4. 운영 내용
1) 분단의 원인 및 한반도지형 알기
2) 북한 사회 및 문화 알아보기
3) 분단 후 달라진 점 알아보기
4) 북한의 학교 생활
5) 남북의 동질성 알아보기
6) 북한의 현실 알아보기
7) 통일의 필요성 및 방법 알아보기
8) 통일 후의 모습 상상하기
5. 지도 방법
6. 참고자료-북한의 놀이
1) 토끼 찾기
2) 고양이와 쥐
3) 줄넘기 놀이
Ⅶ. 재량활동의 컴퓨터교육 사례
1. 목표
2. 내용
1) 내용 체계
2) 영역별 내용
3. 교수․학습 방법
4. 평가
Ⅷ. 재량활동의 환경교육 사례
1. 환경교육의 목적
2. 기본 방침
3. 지도상의 유의점
4. 지도계획
Ⅸ. 재량활동의 기타 사례
1. 숨은 범인 찾아내기
2. 거북이 등껍질
3. 점이어 삼각형 그리기
4. 369게임(떡 버젼)
5. 재미있는 박수치기
1) 교차박수
2) 반대박수
3) 시계박수
4) 이수일박수
5) 춘향이박수
6) 찌개박수
7) 화장박수
8) 간호원박수
9) 내코니코박수
6. 다람쥐 5식구
7. 곰을 잡으러 갑시다
8. 개구리 세 마리
9. 노래와 율동(개똥벌레)
10. 우리 궁합볼까요?
11. 과자 전달하기
1) 활동
2) 유의사항
3) 간단한 게임 한가지
12. 풍선 배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재량활동의 의의
재량활동은 대개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흥미, 적성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학교 교육에 대한 국가 사회적인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
넷째,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
다섯째,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여섯째,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일곱째,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여덟째, 입시 중심, 교과서 중심의 잘못된 학교 교육 체제에서 탈피하여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교육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것이다.
아홉째, 지역이나 학교 실정에 알맞게 학교 교육과정을 창의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것이다.
Ⅱ. 재량활동의 편성
재량활동은 학교에서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확보하고 지역과 학교의 특수성과 학생의 교육적 필요를 수용하기 위해 신설하였다.
- 참고문헌
-
▷ 곽병선외2명(1997), 인성교육의 실제, 서울 : 중앙교육심의회
▷ 광주광역시교육청(1996), 예절교실
▷ 서울 녹천중학교(1998), 제7차 교육과정 시행을 대비한 중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편성·운영 방안
▷ 성산초등학교(1996),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보고서
▷ 양승봉, 인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이영옥(1999), 전통예절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방안, 교육과학원 교육논문
▷ 전라남도교육연구원(1997), 인성교육 지도자료, 교육연구 제740집, 광주 : 동진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