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 의미,특성, 자기주도적학습 기본원리,단계,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역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자기주도적학습 학습방법,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방안
- [영재교육모형][영재교육]렌줄리(렌쥴리)의 영재교육모형, 트레핑거의 영재교육모형, 베츠의 영재교육모형, 카플란의 영재교육모형, 파네스의 영재교육모형, 테일러의 영재교육모형, 윌리엄스의 영재교육모형 분석
- [매체언어교육론] `비판적 수용과 심미적 향유`수업 실습 -TV영상광고를 중심으로
- 자기주도적학습 의미,원리,특성, 자기주도적학습 과정, 자기주도적학습 구성요소,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 비교, 자기주도적학습 전략
- [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정의, 의의, 성격,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 원리,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향상 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기본원리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단계
1. 학습욕구 진단
2. 학습목표 설정
3. 학습을 위한 인적 및 물적 자원 파악
4. 적절한 학습전략 선정 및 이행
5. 학습결과 평가
Ⅵ. 자기주도적학습과 제7차교육과정
Ⅶ. 자기주도적학습과 탐구학습(탐구수업)
Ⅷ.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Ⅸ.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의 역할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Knowles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개인이 솔선수범하여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정하고,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탐색하고, 적절한 학습 전략을 선택·시행하고,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으로 규정하였다. 즉, 전체적인 학습 과정을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학습으로 학습 경험을 계획하고, 시행하고, 평가하는 제일차적인 책임을 학습자가 맡는 학습 과정이다. 이 정의에 따르면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 내용보다 탐색의 과정이나 방법에 초점을 두고 있다. Moore는 자발적인 학습자를 학습 욕구를 가진 자, 학습 목표를 산출하는 자, 평가 기준을 마찬가지로 Penally도 학습자의 독자적인 계획, 행동, 학습 활동의 평가 능력에 의하여 자기주도력을 정의하고 있다. 자기 주도의 가장 보편적 개념은 요구 분석과 계획, 수행, 학습 경험 평가 등과 같은 외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학습 활동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Knowles, 1975; Tough, 1966, 1967). 여기서 자기주도성은 정신적·내부적 경향을 가진 용어라기보다는 외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학습활동 혹은 행동자라는 용어로 보통 정의되어진다.
자기 주도적 학습과 비슷하게 사용되는 용어로는 `자기교육(self education)`, `자습(self study), `자기 계획적 학습(self planned learning)`, `개인학습(individual study)`, `독학(independent learning)`, `탐구방법(inquiry learning)` 등이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공통적으로 자율, 독립심, 고립의 내용을 함축하고 있으며 자기 주도적 학습자가 외부 자원으로부터 최소한의 지원을 받으며 학습을 수행하는 고립적인 개인 학습으로 개념화하기 쉽다.
- 참고문헌
-
◇ 김현정(2001), 구성주의에 근거한 문제중심학습이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광주각화중학교(2002), ICT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 경남종합고등학교(2000), 현장 체험학습장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함양
◇ 독천초등학교(2001),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선택적 적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 벌교여자중학교(2001), 교육 정보의 선택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 주례중학교(2000), 교과 홈페이지 제작 및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도지정교육정보화연구학교 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