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 의미,특성, 자기주도적학습 기본원리,단계,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역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기본원리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단계
1. 학습욕구 진단
2. 학습목표 설정
3. 학습을 위한 인적 및 물적 자원 파악
4. 적절한 학습전략 선정 및 이행
5. 학습결과 평가

Ⅵ. 자기주도적학습과 제7차교육과정

Ⅶ. 자기주도적학습과 탐구학습(탐구수업)

Ⅷ.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Ⅸ.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의 역할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Knowles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개인이 솔선수범하여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정하고,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탐색하고, 적절한 학습 전략을 선택·시행하고,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으로 규정하였다. 즉, 전체적인 학습 과정을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학습으로 학습 경험을 계획하고, 시행하고, 평가하는 제일차적인 책임을 학습자가 맡는 학습 과정이다. 이 정의에 따르면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습 내용보다 탐색의 과정이나 방법에 초점을 두고 있다. Moore는 자발적인 학습자를 학습 욕구를 가진 자, 학습 목표를 산출하는 자, 평가 기준을 마찬가지로 Penally도 학습자의 독자적인 계획, 행동, 학습 활동의 평가 능력에 의하여 자기주도력을 정의하고 있다. 자기 주도의 가장 보편적 개념은 요구 분석과 계획, 수행, 학습 경험 평가 등과 같은 외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학습 활동과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Knowles, 1975; Tough, 1966, 1967). 여기서 자기주도성은 정신적·내부적 경향을 가진 용어라기보다는 외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학습활동 혹은 행동자라는 용어로 보통 정의되어진다.
자기 주도적 학습과 비슷하게 사용되는 용어로는 `자기교육(self education)`, `자습(self study), `자기 계획적 학습(self planned learning)`, `개인학습(individual study)`, `독학(independent learning)`, `탐구방법(inquiry learning)` 등이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공통적으로 자율, 독립심, 고립의 내용을 함축하고 있으며 자기 주도적 학습자가 외부 자원으로부터 최소한의 지원을 받으며 학습을 수행하는 고립적인 개인 학습으로 개념화하기 쉽다.
참고문헌
◇ 김현정(2001), 구성주의에 근거한 문제중심학습이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광주각화중학교(2002), ICT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 경남종합고등학교(2000), 현장 체험학습장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함양
◇ 독천초등학교(2001),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선택적 적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 벌교여자중학교(2001), 교육 정보의 선택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 주례중학교(2000), 교과 홈페이지 제작 및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도지정교육정보화연구학교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Renzulli의 3부 심화 모형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전략 찾기
  • 학습 방법사이의 유기적 인 연관성을 가지고 현장에 적용하여야 한다.☀ 대상학년 : 초등학교 6학년 영재 학생☀ 수업 방법 : 소집단 토의 및 발표 학습을 주 활동으로 한다.☀ 학습 활동➾ 학습 활동은 Renzulli의 3부 심화모형을 바탕으로 1부 심화에서는 수학사 속 문제해결 하기, 2부 심화에서는 수학 유언 속에 숨어있는 수학 원리 찾아 해결하기, 3부 심화에 서는 다양한 전략으로 문제해결하기를 학습한다. 그리고 각 단계마다 발표 및 평가를 하고

  • [교육공학] 소설을 이용한 유전 형질 단원의 국어과-생물과의 간학문적 STS수업지도안
  • 적역사적직업적윤리적 측면, 과학기술 관련 사회적 논쟁점 등이 포함된다. 한편 STS 접근법에 따른 과학 교수-학습에는 과학지식의 응용 사례 제시, 과학기술 사례 이용, 과학기술 관련 사회적 논쟁거리 활용, 과학사 소재 이용 등의 교수-학습 원리와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과 동일한 토론역할놀이협동학습 등의 전략이 적절하다. STS 교수-학습의 결과는 전통적 방법보다 수행평가 방법이 더 실제적이다. STS 수업 모형의 수업 절차는 네 단계로

  •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시지각교육,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수학습과정,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미술교육 평가
  • 적 자극이 주어지면 이것은 어떤 형식으로든지 표출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 표출은 표현으로 이끌어 주는 것이 미술 지도인데, 여기에서 경험에만 치우치면 도식적, 개념적 형식에 빠지게 된다. 따라서 경험(감각적) 과정과 표현 과정이 균형 있게 운영되어야 한다. 또한, 외계를 관찰시키는 미적 직관의 체험과 내적 자아를 확충하는 상상과 환상의 체험 등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한다.셋째, 자발성의 원리이다. 자기 주도적인 학습 활동, 특히 개

  • 주제통합학습,토픽학습,총체적언어학습, 열린교육 지도방향, 열린교육과 전통교육 비교
  • 학습, 열린교육과 주제통합학습, 열린교육과 토픽학습, 열린교육과 총체적언어학습, 향후 열린교육의 지도 방향, 열린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 분석Ⅰ. 개요Ⅱ. 열린교육의 의미Ⅲ. 열린교육의 성격1. 교수의 개별화2.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3. 진단적 평가4. 풍부한 학습 자료5. 열린 공간6. 다연령 학습 집단7. 팀 티칭Ⅳ. 열린교육의 전제1. 열린교육의 지향점2. 열린교육의 교육방향3. 열린교육의 특징4. 열린교육의 원리 1) 교육내용면

  • 자기주도적학습 원칙, 자기주도적학습 과정,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 비교,제언 분석
  • 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 자기주도적학습의 원칙,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 자기주도적학습의 멀티미디어활용과 교육방송활용,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1. 내발성2. 자율성3. 목표 달성 지향성4. 가치 지향성5. 유희성과 쾌락성Ⅳ. 자기주도적학습의 원칙Ⅴ.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Ⅵ. 자기주도적학습의 멀티미디어활용Ⅶ. 자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