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지도(읽기교육)원리, 읽기지도(읽기교육)관점,과정, 읽기지도(읽기교육)와 과정중심읽기지도,논리적사고력, 읽기지도(읽기교육)사례,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읽기지도(읽기교육)의 원리
Ⅲ. 읽기지도(읽기교육)의 관점
1. 의미구성의 과정에 대한 관점
2. 의미 구성의 주체에 대한 관점
Ⅳ. 읽기지도(읽기교육)의 과정
Ⅴ. 읽기지도(읽기교육)와 과정중심읽기지도
1. 읽기 전 단계의 읽기 전략
1) 연상하기
2) 예측하기
3) 미리보기
4) KWL(know, want to know, learned)
5) 앙케이트
2. 읽는 중 단계의 읽기 전략
1) 일지 쓰기
2) 감정표 작성
3) 문학보고카드 분석
4) 글 구조 파악하며 읽기
3. 읽기 후 단계의 읽기 전략
1) 요약하기
2) 테이블 대화
Ⅵ. 읽기지도(읽기교육)와 논리적사고력
Ⅶ. 읽기지도(읽기교육)의 사례
1. 개요
2. 적용
3. 효과
Ⅷ. 읽기지도(읽기교육)의 모형
1. SQ3R 모형
2. 직접 수업 모형(Direct Instruction Model)
3. 독서 지도 모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읽기란 문자를 읽고 해독하여 의미를 획득하는 것으로써, 글 자체와 글 외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거쳐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것이다. 즉 읽기는 단어 재인과 읽기 이해(독해)의 두 개의 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단어 인지 능력은 단어를 인식하고 인쇄된 문자와 단어들을 해독하고 음으로 연결지어 단어를 알아내는 방식을 기르는 것과 관련되고, 읽기 이해력은 읽은 내용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보다 높은 인지적 능력과 관련된다(Lerner, 1997; Mercer & Mercer, 1998). 읽기의 본질을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들은 읽기를 지도할 때 철자부터 시작하여 단어, 구, 문단, 글 전체로 나아가면서 글의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해야 된다는 상향식 모형을 강조하는데, 이 모형에서는 엄격하게 순차적인 절차에 따라 읽기를 지도해야 된다고 본다. 그러므로 교사가 언어의 작은 단위에 초점을 두어 글의 해독 기능에 대한 학습을 강조하는 것이어서 결과적인 것만 중시하여 과정을 중요시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런 견해는 비판을 많이 받고 있고, 인지 심리학자들에 의해 독자요인을 강조하고 글에서 의미를 구성하는 하향식 모형의 관점에서 언어의 작은 단위보다는 글 전체에 초점을 두고 실제로 의미 있는 글을 읽게 함으로써 읽기를 배우도록 하는데 있다.
최근 읽기에 있어서 초인지의 역할에 대해 많은 관심이 나타나고 있다. 읽기에 있어 초인지는 독자가 읽어야 할 목적을 인식하고, 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동원할 것이며, 읽기 과정에서 자기감독과 평가를 통해 어떻게 그 과정을 조절해 갈 것인지를 의미한다고 한다(천경록 1997 재인용, McNeil, 1984). 읽기의 초인지 연구에서는 읽기 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절차를 강조한(Paris, Cross, & Lipson, 1984)연구가 있고, Brown(1984)과 Weinstein & Mayer(1986) 등은 학습자가 스스로 읽기 전략을 검토하고 조정하기 위해서는 인지과정의 인식만으로는 부족하며 학습자 스스로 전략적 행동을 계획, 수행, 통제, 평가해야 된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1996), 과정중심 읽기 지도
- 김명순(2000), 구성주의와 읽기 교육의 방향, 청람 어문 교육학회 22집
- 박수자(2001), 읽기 지도의 이해,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 박수자(1993), 읽기전략 지도 교재 구성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 대학교
- 박찬규(1999), 이해 점검 전략 훈련이 아동의 읽기 인식과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천경록 외(1997), 읽기 교육의 이해, 우리교육
- 천경록·이재승(1997), 읽기 교육의 이해, 서울 : 우리 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