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지도(읽기교육)원리, 읽기지도(읽기교육)관점,과정, 읽기지도(읽기교육)와 과정중심읽기지도,논리적사고력, 읽기지도(읽기교육)사례,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읽기지도(읽기교육)의 원리

Ⅲ. 읽기지도(읽기교육)의 관점
1. 의미구성의 과정에 대한 관점
2. 의미 구성의 주체에 대한 관점

Ⅳ. 읽기지도(읽기교육)의 과정

Ⅴ. 읽기지도(읽기교육)와 과정중심읽기지도
1. 읽기 전 단계의 읽기 전략
1) 연상하기
2) 예측하기
3) 미리보기
4) KWL(know, want to know, learned)
5) 앙케이트
2. 읽는 중 단계의 읽기 전략
1) 일지 쓰기
2) 감정표 작성
3) 문학보고카드 분석
4) 글 구조 파악하며 읽기
3. 읽기 후 단계의 읽기 전략
1) 요약하기
2) 테이블 대화

Ⅵ. 읽기지도(읽기교육)와 논리적사고력

Ⅶ. 읽기지도(읽기교육)의 사례
1. 개요
2. 적용
3. 효과

Ⅷ. 읽기지도(읽기교육)의 모형
1. SQ3R 모형
2. 직접 수업 모형(Direct Instruction Model)
3. 독서 지도 모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읽기란 문자를 읽고 해독하여 의미를 획득하는 것으로써, 글 자체와 글 외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거쳐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것이다. 즉 읽기는 단어 재인과 읽기 이해(독해)의 두 개의 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단어 인지 능력은 단어를 인식하고 인쇄된 문자와 단어들을 해독하고 음으로 연결지어 단어를 알아내는 방식을 기르는 것과 관련되고, 읽기 이해력은 읽은 내용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보다 높은 인지적 능력과 관련된다(Lerner, 1997; Mercer & Mercer, 1998). 읽기의 본질을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들은 읽기를 지도할 때 철자부터 시작하여 단어, 구, 문단, 글 전체로 나아가면서 글의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해야 된다는 상향식 모형을 강조하는데, 이 모형에서는 엄격하게 순차적인 절차에 따라 읽기를 지도해야 된다고 본다. 그러므로 교사가 언어의 작은 단위에 초점을 두어 글의 해독 기능에 대한 학습을 강조하는 것이어서 결과적인 것만 중시하여 과정을 중요시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런 견해는 비판을 많이 받고 있고, 인지 심리학자들에 의해 독자요인을 강조하고 글에서 의미를 구성하는 하향식 모형의 관점에서 언어의 작은 단위보다는 글 전체에 초점을 두고 실제로 의미 있는 글을 읽게 함으로써 읽기를 배우도록 하는데 있다.
최근 읽기에 있어서 초인지의 역할에 대해 많은 관심이 나타나고 있다. 읽기에 있어 초인지는 독자가 읽어야 할 목적을 인식하고, 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동원할 것이며, 읽기 과정에서 자기감독과 평가를 통해 어떻게 그 과정을 조절해 갈 것인지를 의미한다고 한다(천경록 1997 재인용, McNeil, 1984). 읽기의 초인지 연구에서는 읽기 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절차를 강조한(Paris, Cross, & Lipson, 1984)연구가 있고, Brown(1984)과 Weinstein & Mayer(1986) 등은 학습자가 스스로 읽기 전략을 검토하고 조정하기 위해서는 인지과정의 인식만으로는 부족하며 학습자 스스로 전략적 행동을 계획, 수행, 통제, 평가해야 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1996), 과정중심 읽기 지도
- 김명순(2000), 구성주의와 읽기 교육의 방향, 청람 어문 교육학회 22집
- 박수자(2001), 읽기 지도의 이해,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 박수자(1993), 읽기전략 지도 교재 구성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 대학교
- 박찬규(1999), 이해 점검 전략 훈련이 아동의 읽기 인식과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천경록 외(1997), 읽기 교육의 이해, 우리교육
- 천경록·이재승(1997), 읽기 교육의 이해, 서울 : 우리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재구성 4학년 2학기 3단원 슬기로운 눈으로
  • 지도안 38 ~ 41쪽Ⅰ. 교과서 분석의 이론1. 국어 교과서의 단원 구성 기본 방향(1) 대단원(마당)과 소단원 체제의 단원 구성교육 과정의 ‘내용 체계’에 제시한 ‘실제’ 범주의 국어사용 목적을 대단원(교과에서는 ‘마당’으로 표현함) 구성의 기본 원리로 하여 대단원(마당)과 소단원을 병행하는 체제로 읽기 교과서를 편찬하였다. 4~5개 대단원(마당)과 마당에 2~3개의 소단원을 두는 체제로 편찬하였다.(2) 목표 중심의 단원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교육5. 콜버그의 토론식 수업 Ⅲ. 사례 분석을 통한 교수학적 변환 콜버그 토론 수업이론의 적용 지도 방안Ⅳ. 느낀 점 Ⅴ. 참고문헌- -Ⅰ. 콜버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 현대 우리 사회는 급속한 서구화, 신자유주의의 영향으로 인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구성원을 길러내기 위한 교육을 요구하고 있으며 또 이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흐름으로 구성원들이 가진 가치적 측면에서, 과정보다는 결과적 측면으로 사회에 진출해 내 자리를 차

  • 국어과 쓰기 영역의 교수학습방법 연구
  • 관점의 이론가들은 완성된 텍스트 자체를 강조하여 독자와 텍스트를 분리시켜 텍스트를 하나의 객관적인 요소로 인식한다. 그리고 텍스트를 구성하고 있는 형식적인 요소 및 그 관계들의 분석, 모범적인 텍스트를 통한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훈련 등을 쓰기 교육의 중심에 두었다. 지도 방법에 있어서도 좋은 텍스트와 나쁜 텍스트를 구별하여 좋은 텍스트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모방하는 데 초점을 두었으며, 쓰기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문법적,

  •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개념,원리,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단계,문제점,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사례,방법,과제 분석
  •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의 개념과 원리,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의 단계,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의 문제점,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의 사례,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의 방법과 과제 분석Ⅰ. 서론Ⅱ.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의 개념Ⅲ.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의 원리1. 학습자 존중의 원리2. 상황 중시의 학습3. 방법 중심의 학습4. 창의적 사고력을 위한 다양한 전략 학습5. 과정 중심

  • 영어교육 노래,챈트수업, 국어교육 말하기듣기수업,쓰기수업,읽기수업, 도덕교육 토론수업, 사회교육 일반화발견수업, 미술교육 표현영역수업지도
  • 교육방법의 혁신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조장하는 것이다4. 교과서를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Ⅲ. 국어과교육 쓰기수업지도1. 쓰기수업지도의 특징 2. 쓰기수업지도의 방향3.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 모형Ⅳ. 국어과교육 읽기수업지도1. 원리 학습과 읽기 수업지도1) 원리학습의 이론적 기반 2) 원리학습(절차중심 읽기)과 읽기 수업 절차 2. 적용학습과 읽기 수업지도1) 적용학습의 이론적 기반 2) 적용학습(과정중심 읽기)과 읽기 수업 절차 3.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