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 개념,의의, 자기주도적학습 성격, 자기주도적학습 기준,조건, 자기주도적학습 과정,사례, 자기주도적학습 교사역할,신장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 노래지도, 자습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놀이지도, 발명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발표력신장지도, 생활지도, 여름방학지도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의의,성격,방침,주제선정, 재량활동(교육과정)내용,문제점,편성모형,보완방안,시사점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재량활동(교육과정)의의,목표, 재량활동(교육과정)실제, 재량활동(교육과정)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편성,운영방법, 재량활동(교육과정)개선,평가
- 자기주도적학습 개념,조건, 자기주도적학습 특징,원리, 과학과의 자기주도적학습, 사회과의 자기주도적학습, 자기주도적학습 교사역할,제고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의의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성격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기준과 조건
Ⅵ.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
Ⅶ. 자기주도적학습의 사례
1. 마인드 맵을 이용한 학습
2. 신문 활용 학습
3. 만화 그리기를 통한 학습
4. 골든벨은 우리가 최고
5. 내가 찾은 정보지 활용
Ⅷ. 자기주도적학습의 교사 역할
1. 학습의 안내자와 촉진자
2. 반성적 실행자
3. 정보관리자
4. 학습동반자
Ⅸ. 자기주도적학습의 신장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보화 사회로 지칭되는 현대에 부응하는 교육의 목표는 한마디로 미래 사회를 능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의 신장 및 자주적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해갈 수 있는 인간 육성으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정의와 강조점은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공통적인 주장은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세우는 일에서부터 학습방법을 선택하고 학습자원을 확보하고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주도권을 갖는 활동’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학교 학습자의 경우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수준이 다양하므로, 일률적으로 자기주도학습을 수행하기를 요구하기보다는 교사의 지도 조언이 필요한 학습자들에게는 ‘약한 의미’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적용하고, 비교적 독립적인 학습자들에게는 ‘강한 의미’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적용하는 단계적, 수준별 접근이 보다 타당하다고 하겠다. 그리고 다음에 소개한 그로우(Grow)의 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네 단계의 교수전략은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과 관련하여, 수준별 학습집단의 특성에 따른 수업 방법을 구안하는데 있어서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제7차 교육과정 자기 주도적 학습은 누구든지 자주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다는 전제 아래, 개인의 발전과 개인의 지식에 중점을 두고 학습의 부대적 현상을 고려하여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해 나아가는 과정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학습 방법 및 교수 전략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자기 통제와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하는 정보와 기술 즉, 도구적 지식을 중요시한다.(Gestner) 제7차 교육과정 자기 주도적 학습이라는 말을 ‘학습자 관리 학습’이라는 말을 구체화하여 사용하기도 하며,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 개개인이 스스로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선택하여, 끝으로 학습의 성과를 평가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ⅰ. 교육부(1998), 자기주도적 학습, 그 논리와 실천 방향, 교육월보 9월호
ⅱ. 박용휘(2003), 초등학교 고학년용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진단척도의 타당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ⅲ. 부산교육대학교부속초등학교(1998),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의 실제(Ⅰ), 부산 : 새부산 문화사
ⅳ. 신동현(2000),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수학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ⅴ. 심미자(2001),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해, 서울 : 열린
ⅵ. 이재경(1997), 웹 기반 자기주도적 학습 모형의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열린교육 개념,최소조건, 열린교육 원리,성격, 열린교육 지도방침, 열린교육 학습공간구성, 열린교육 실제, 열린교육 문제점, 열린교육 개선 과제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주제통합학습,토픽학습,총체적언어학습, 열린교육 지도방향, 열린교육과 전통교육 비교
- 재량활동 교육과정 사례,편성,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 발전과제,시사점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의 의의,기본방향,분위기조성,실태, 재량활동의 운영,주안점,사례,지도방법,발전과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