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정의,조건,학습내용,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원리,방법,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정의

Ⅲ.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구성
1. 유의미 학습과제
1) 실사성
2) 구속성
2. 인지구조와 인지과정
1) 인지구조
2) 인지과정 포섭
3. 명제의 재생․파지․전이

Ⅳ.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조건
1. 학습과제
2. 인지구조
3. 학습태세
4. 포섭(자)

Ⅴ.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학습내용
1. 학습과제
1) 구속성
2) 실사성
2. 인지구조
3. 학습태세
4. 포섭과 망각적 포섭
1) 포섭자
2) 포섭과정
3) 망각적 포섭

Ⅵ.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원리와 방법
1. 선행 조직자의 원리
2. 학습과제의 제시방법

Ⅶ.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교육도 변화하고, 또한 교육연구 분야에서도 패러다임의 전환을 볼 수 있다. 교육연구에서는 어떤 한 지배적인 패러다임보다는 실증주의자(positivist) 패러다임과 해석학적(interpretative or humanistic) 패러다임이 공존하면서 그 힘의 세력에 따라 패러다임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Husen, 1997). 실증주의자 패러다임은(Walker와 Evers(1997)은 실증주의자 패러다임으로 칭하는 것이 잘못이라고 지적하고 과학적(scientific) 패러다임으로 칭하기도 함) 수학적인 도구에 의해서 실증적 양적 관찰(empirical quantifiable observations)을 강조하는 자연과학에서 유래한 패러다임이고, 해석학적 패러다임(인문주의자 패러다임으로 칭하기도 함)은 전체적이고 질적 정보(holistic and qualitative information)와 해석적 접근을 강조하는 인문과학에서 유래한 패러다임이다.
이와 같은 큰 두 패러다임 아래에서 교육연구는 이루어져왔다. 이는 마치 교육과정이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철학의 양대 산맥 사이에서 시대의 요구에 의해 시계추처럼 전통주의 쪽으로 기울려졌다가 진보주의 쪽으로 기울려지곤 했던 것과 유사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어떤 한 패러다임이 다른 패러다임보다 좋다는 말은 아니다. 그것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재춘,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5
◎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5
◎ 전성연 외 공저,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 홍순정·박선희,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