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정의,조건,학습내용,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원리,방법,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정의
Ⅲ.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구성
1. 유의미 학습과제
1) 실사성
2) 구속성
2. 인지구조와 인지과정
1) 인지구조
2) 인지과정 포섭
3. 명제의 재생․파지․전이
Ⅳ.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조건
1. 학습과제
2. 인지구조
3. 학습태세
4. 포섭(자)
Ⅴ.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학습내용
1. 학습과제
1) 구속성
2) 실사성
2. 인지구조
3. 학습태세
4. 포섭과 망각적 포섭
1) 포섭자
2) 포섭과정
3) 망각적 포섭
Ⅵ.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원리와 방법
1. 선행 조직자의 원리
2. 학습과제의 제시방법
Ⅶ.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교육도 변화하고, 또한 교육연구 분야에서도 패러다임의 전환을 볼 수 있다. 교육연구에서는 어떤 한 지배적인 패러다임보다는 실증주의자(positivist) 패러다임과 해석학적(interpretative or humanistic) 패러다임이 공존하면서 그 힘의 세력에 따라 패러다임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Husen, 1997). 실증주의자 패러다임은(Walker와 Evers(1997)은 실증주의자 패러다임으로 칭하는 것이 잘못이라고 지적하고 과학적(scientific) 패러다임으로 칭하기도 함) 수학적인 도구에 의해서 실증적 양적 관찰(empirical quantifiable observations)을 강조하는 자연과학에서 유래한 패러다임이고, 해석학적 패러다임(인문주의자 패러다임으로 칭하기도 함)은 전체적이고 질적 정보(holistic and qualitative information)와 해석적 접근을 강조하는 인문과학에서 유래한 패러다임이다.
이와 같은 큰 두 패러다임 아래에서 교육연구는 이루어져왔다. 이는 마치 교육과정이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철학의 양대 산맥 사이에서 시대의 요구에 의해 시계추처럼 전통주의 쪽으로 기울려졌다가 진보주의 쪽으로 기울려지곤 했던 것과 유사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어떤 한 패러다임이 다른 패러다임보다 좋다는 말은 아니다. 그것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재춘,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5
◎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2005
◎ 전성연 외 공저,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 홍순정·박선희,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개념, 특성,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원리,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과정, 모형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비교
- 교수학습이론 학습원리, 교수학습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과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교수학습이론과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관련 제언 분석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의의와 분류,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원리,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학습구성,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수업방법 분석
- [학사]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