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영어수업)특징,목표, 영어교육(영어수업)과 ICT활용교육,또래학습,게임활동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사례, 영어교육 학습전략,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영어교육(영어수업)의 특징
1. 생활 영어 중시
2. 언어사용 능력 신장
3. 활동․과정․ 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
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
Ⅱ. 영어교육(영어수업)의 목표
Ⅲ. 영어교육(영어수업)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영어교육에서 ICT 활용의 필요성과 배경
2. 영어 교육에서 컴퓨터의 활용
Ⅳ. 영어교육(영어수업)과 또래학습
1. 이론적 배경
1) 왜 ꡔpeer tutoringꡕ인가
2) ꡔpeer tutoringꡕ의 학습 이론적 접근
2. 실제 적용
Ⅴ. 영어교육(영어수업)과 게임활동학습
Ⅵ. 영어교육(영어수업)의 사례
1. 적용
1)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활용
2) 어학실을 매 시간마다 이용
3) Classroom English 제작
4) EBS 수준별 자기주도적 학습지 제작
5) 아침 방송 활용
6) 주간 학습 자료와 파일 철 활용
7) Homepage 활용
8) 원어민 활용수업
9) 칭찬카드 , 모둠카드 제작
10) TPR(전신반응)자료 제작
2. 신바람 수업의 비법
1) 박수의 신바람 효과
2) 모둠 점수판 활용
3) 칭찬카드 모둠카드 활용
4) 퀴즈 접목 효과
5) 칭찬과 격려의 효과
3. 수업일지와 학습일지
1) 수업일지
2) 학습일지
Ⅶ. 영어교육(영어수업)의 학습전략
1. 실패의 고리 끊기
2. 적절한 학습 제공하기
3. 학습에 대한 가치를 인식시키기
1) 모델이 되라
2) 대화하고 교감하라
3) 학습을 즐겁게 만들라
4. 학습전략 지도하기
1) 수업 시간 동안 노트 필기를 하는 전략
2) 읽기 과제로부터 노트 필기를 하는 전략
Ⅷ. 영어교육(영어수업)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영어교육(영어수업)의 특징
1. 생활 영어 중시
영어과 교육과정은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최우선 순위로 개발하였다. 생활 영어와 실용 영어를 중시하고, 교수 학습활동에서는 교사나 학생이 목표 언어인 영어를 가급적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교과서 내용을 구성할 예정이다. 초등학생들이 정신적 신체적으로 어리다는 점과 주당 수업시간 등을 감안, 그 수준이나 내용은 일상생활에서 실제 사용하는 매우 쉽고 간단한 생활 영어를 상황 또는 주제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2. 언어사용 능력 신장
초등학교의 영어는 놀이와 활동을 통한 음성언어 교육을 중심으로 하여 영어 사용능력을 길러 주고 , 점차적으로 문자 언어 교육의 비중을 늘려 나가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3. 활동과정 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
활동, 경험, 과업 중심 교육과정을 통하여 언어 사용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초등학교는 게임, 놀이, 노래 등 활동 중심의 열린 수업을 통하여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자연스럽게 영어를 습득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영어 교육과정의 특징의 하나는 단계별 수준에 따른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이다. 교육과정의 ‘내용’을 ‘성취 기준’으로 개칭하여 상세화 하였으며, 의사 소통 기능 예시문과 기본 어휘 수를 크게 늘렸다. 이렇게 함으로써 교사나 학생에게 풍부한 교수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다양한 표현을 익히게 하고, 성취하여야 할 목표를 명확히 알고 교수학습에 임하도록 하였다.
- 참고문헌
-
ⅰ. 강정근(2002), 노래, 게임을 중심으로 한 초등영어연구
ⅱ. 김인석 외(2002), ICT활용 초등 영어교육의 실제, 서울 : 학문출판
ⅲ. 박성익(1987), 협동학습 전략과 경쟁학습 전략의 교육효과 비교, 교육발전 논총
ⅳ. 박기엽(1994), 우리말 분석영어, 서울 : 지식산업사
ⅴ. 박영예(1997), 재미있는 영어 신나는 교실, 서울 : 문진미디어
ⅵ. 채준기(1989), 현대영어교수법, 서울: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ICT활용교육에 좋은 내용인 것 같습니다.
- o18j***
(2021.06.11 13:07:12)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과][영어수업][영어교육]영어과(영어수업,영어교육)목표,필요성,동향,내용체계, 영어과(영어수업,영어교육)인터넷,문제점,교수학습방법
- 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특성,실태, 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말하기,인터넷활용교육,ICT활용교육, 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상유의점,제언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중학교][중등][영어과][영어교육]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의 실태와 내용체계표,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의 ICT활용교육,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의 활동 과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