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정의,발전배경, 열린교육 목표,특징, 열린교육 전제조건,교수학습방법, 열린교육 실천내용,쟁점, 열린교육 성과, 열린교육 내실화과제,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정의

Ⅲ. 열린교육의 발전배경

Ⅳ. 열린교육의 목표와 특징

Ⅴ. 열린교육의 전제조건

Ⅵ. 열린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열린교육의 과정
2. 열린교육 과정의 정립 기준
3. 학습 집단의 조직

Ⅶ. 열린교육의 실천내용
1. 교육 과정 측면
1) 교과
2) 특별 활동
3) 학교 재량 시간 운영
2. 생활 지도 측면

Ⅷ. 열린교육의 쟁점

Ⅸ. 열린교육의 성과
1. 학생의 활동성 증가
2. 개별화 수업의 활성화
3.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활용
4. 풍부한 자료의 활용
5. 솔직해진 학생들

Ⅹ. 향후 열린교육의 내실화 과제

Ⅺ.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열린교육에 대한 연구는 최근 2년간에 걸쳐 비교적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특히 열린교육을 실시하는 각종 학교와 연구학교 등이 늘어남에 따라서 현장 교원들과 연구자들에 의해 많은 도서가 출판되었다. 이러한 도서들 가운데 현장 교사들이 집필한 도서들은 주로 자신들의 학교나 학급에서 그 동안 실천해 왔던 경험들을 토대로 열린교육의 구체적인 시행방안과 문제지와 교수-학습 자료들에 대한 것이었다. 이러한 저서들은 현장에서 열린교육을 실행하고자 하는 교원들에게 구체적인 방법과 전략을 제공해 줌으로써 많은 도움을 주었다.
다른 한편 한국교육개발원 등의 연구소와 대학교수들은 열린교육의 학교현장에 대한 질적 연구와 함께 양적 연구를 통하여 열린교육의 다양한 형태,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을 탐색하였다. 동시에 열린교육의 이론 등에 대한 여러 가지 저서들도 출간하였다. 이러한 노력들은 열린교육에 보다 깊은 이해를 증진시켜 주었을 뿐만 아니라 열린교육의 확산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참고문헌
김만수(1997) : 열린수업의 길잡이, 교육과학사
김차식 저 : 열린교육 성공조건의 체제 설계
성용구(1995) : 미래사회의 학교 현장 개혁을 위한 열린교육의 실제, 열린교실연구 제 3집 제 2호 전국 열린 교실연구응용학회
송용의·김용국·신현국(1993) :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 출판사
은용기·길형석(1992) : 열린학교 열린교육
이용숙(1995) : 열린교육이란?, 제주도교육청, 열린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개념,배경,진행과정,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견해차이,쟁점,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개혁방향
  •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중앙일보인용).「000후보는 고교 평준화 정책을 점진적으로 개선하겠다고 한다. 이를 위해 교육 여건을 개선하고, 학교간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학교의 다양성을 신장하겠다고 한다. 고교 입학 방법은 선(先) 지원, 후(後) 추첨제를 확대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또 자립형 사립고와 특성화고를 대폭 확대하고, 특수목적고는 설립 취지를 구현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반면 ***후보는 고교 평준화 제도를 유지하겠다고 밝

  • 공교육(학교교육)성립, 공교육(학교교육)기관, 공교육(학교교육)교육예산, 공교육(학교교육)현황,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방향전환,제고과제
  • 실천하기7. 체험학습과 협동학습의 고양8. 참여적 학교운영 모색9. 새로운 학습법과 교수법의 마련, 교육과정의 자율화 및 교과서의 민영화10. 구성주의와 수행평가의 성공을 위한 조건 마련11. 인권교육의 실시12. 학생관의 변화를 수용하는 새로운 교사상의 요청13. 대안교육의 모색Ⅸ. 공교육(학교교육)의 제고 과제1. 학교교육의 정상화2. 선진국 수준의 학급당 학생수3. 과외수요를 줄이기 위한 교육과정 개편4. 전인적 평가방식의 필요성5. 방

  • [수준별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에서의 수준별교육과정이 야기하는 계급재생산
  • 수준별 교육과정, 사회에 스며들기 -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수준별 교육과정이 야기하는 계급 재생산 - - 목차 - 1. 들어가며 2. 제 7차 교육과정에 속한 수준별 교육과정의 성질 3.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논란의 주요 쟁점 3-1. 사교육비 증가 3-2. 교육 불평등 3-3. 효율성 4. 수준별 교육과정에 관련된 쟁점의 검토와 제언 5. 참고문헌1. 들어가며 ‘시대의 변화에 대한 부응을 위한 적극적 선택’.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 대해 이렇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4) 지역사회중심 재활 서비스 내용16. 범법자10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1)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2) 보호관찰제도의 연혁3) 보호관찰주요업무4) 조사-추진현황5) 보호관찰사업조사6) 민간자원봉사교육 및 협력17. 아동1) 재가아동복지사업의 개요2)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의 실제 예22. 그룹홈의 문제점1) 그룹홈 입주자를 위한 서비스 프로그램상의 문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