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정의,발전배경, 열린교육 목표,특징, 열린교육 전제조건,교수학습방법, 열린교육 실천내용,쟁점, 열린교육 성과, 열린교육 내실화과제,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열린교육의 정의와 성격, 열린교육의 전제조건과 구성, 열린교육의 지도와 활동내용, 열린교육의 사례와 문제점, 열린교육의 평가와 제언
- 공교육(학교교육) 이론과 투자, 공교육(학교교육) 현황, 공교육(학교교육) 쟁점, 공교육(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공교육(학교교육) 개선 방향
- [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 공교육(학교교육)의 비용, 공교육(학교교육)의 실태, 공교육(학교교육)의 쟁점, 공교육(학교교육) 내실화 과제, 공교육(학교교육) 내실화에 따른 기대효과 분석
- [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 공교육(학교교육)의 운영,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외국의 우수 공교육(학교교육) 사례, 공교육(학교교육)의 방향 전환,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정의
Ⅲ. 열린교육의 발전배경
Ⅳ. 열린교육의 목표와 특징
Ⅴ. 열린교육의 전제조건
Ⅵ. 열린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열린교육의 과정
2. 열린교육 과정의 정립 기준
3. 학습 집단의 조직
Ⅶ. 열린교육의 실천내용
1. 교육 과정 측면
1) 교과
2) 특별 활동
3) 학교 재량 시간 운영
2. 생활 지도 측면
Ⅷ. 열린교육의 쟁점
Ⅸ. 열린교육의 성과
1. 학생의 활동성 증가
2. 개별화 수업의 활성화
3.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활용
4. 풍부한 자료의 활용
5. 솔직해진 학생들
Ⅹ. 향후 열린교육의 내실화 과제
Ⅺ.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열린교육에 대한 연구는 최근 2년간에 걸쳐 비교적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특히 열린교육을 실시하는 각종 학교와 연구학교 등이 늘어남에 따라서 현장 교원들과 연구자들에 의해 많은 도서가 출판되었다. 이러한 도서들 가운데 현장 교사들이 집필한 도서들은 주로 자신들의 학교나 학급에서 그 동안 실천해 왔던 경험들을 토대로 열린교육의 구체적인 시행방안과 문제지와 교수-학습 자료들에 대한 것이었다. 이러한 저서들은 현장에서 열린교육을 실행하고자 하는 교원들에게 구체적인 방법과 전략을 제공해 줌으로써 많은 도움을 주었다.
다른 한편 한국교육개발원 등의 연구소와 대학교수들은 열린교육의 학교현장에 대한 질적 연구와 함께 양적 연구를 통하여 열린교육의 다양한 형태,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을 탐색하였다. 동시에 열린교육의 이론 등에 대한 여러 가지 저서들도 출간하였다. 이러한 노력들은 열린교육에 보다 깊은 이해를 증진시켜 주었을 뿐만 아니라 열린교육의 확산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 참고문헌
-
김만수(1997) : 열린수업의 길잡이, 교육과학사
김차식 저 : 열린교육 성공조건의 체제 설계
성용구(1995) : 미래사회의 학교 현장 개혁을 위한 열린교육의 실제, 열린교실연구 제 3집 제 2호 전국 열린 교실연구응용학회
송용의·김용국·신현국(1993) :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 출판사
은용기·길형석(1992) : 열린학교 열린교육
이용숙(1995) : 열린교육이란?, 제주도교육청, 열린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