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개념,조건, 열린교육 기본요소,관련용어, 열린교육 학습분위기조성,준비, 열린교육 학습지도, 열린교육 적용, 열린교육 긍정적효과,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개념과 조건
1. 개별화
2. 자율화
3. 적극적인 상호작용적 교수-학습
4. 다양화
5. 융통성
1) 열린교육
2) 열린교육
3) 열린교육

Ⅲ. 열린교육의 기본요소

Ⅳ. 열린교육의 관련 용어

Ⅴ. 열린교육의 학습분위기 조성

Ⅵ. 열린교육의 준비
1. 학교별
2. 학년별
3. 학급별

Ⅶ. 열린교육의 학습지도
1. 학습 흐름도에 따른 기본 학습 순서 익히기
2. 기본 학습 태도 익히기

Ⅷ. 열린교육의 적용
1. 열린 학습 과정안 적용
2. 열린 학습 과정 기본 모형
3. 열린 학습 과정에 의한 러그미팅 적용

Ⅸ. 열린교육의 긍정적 효과

Ⅹ. 열린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에는 열린교육에 대하여 이미 1970년대에 해외유학을 다녀온 학자들에 의해 간간이 소개가 되었다. 이미 1970년대에는 많은 유치원이 열린교육의 형태로 바뀌었으나 초등학교에서는 1986년에야 비로소 서울 운현초등학교와 영훈초등학교에서 처음으로 열린교육을 실시하였고, 1989년에 경기 안중초등학교가 공립으로는 최초로 열린교육을 실시했다. 중학교에서는 1993년에 영훈중학교에서 처음 실시되었으며, 1994년에는 서울 상명초등학교가 처음으로 열린교육을 위해 건축하여 이전, 개교하였다. 열린교육연구회의 조사에 의하면 열린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초등학교는 65개이고, 전국 약 1000여개 학교에서 연구실천하고 있으며 점차 확산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특히 지방에 있는 소규모 학교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실천되고 있으며, 지역별, 학교별 교육과정 편성에 힘입어 더욱 확산되었다.
1984년 영훈(영훈학원) : 전통적 교실을 개조하고 최초로 실천
1986년 운현(덕성학원) : 열린교육을 위하여 학교를 설립하고 실천
1989년 경기 안중 : 공립학교 최초로 실천
1992년 서울 윤중 : 서울시 연구 시범학교로 지정하여 실천
참고문헌
김현재 - 열린 교실에서의 비형식적 수업
류덕인(1992) - 자기학습력을 기르는 열린교육, 서울: 해동출판사
박미애(1991) - 초등학교의 "열린"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서울 장평초등학교(1996) - 열린교육 프로그램 전개를 통한 늘 푸른 교실
유덕인(1995) - 어린이의 개성을 살리는 열린교육, 서울: 교학사
이정선(1999) - 한국적 열린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 탐색, 논문집 제 40집, 광주교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열린교육의 한계점과 개선방안
  • 제언 Ⅰ. 열린교육의 이론적 배경1. 열린교육의 정의열린교육이란 ‘Open Education’ 을 우리말로 고친 용어로써 우리나라에서는 ‘열린교육’ 또는 ‘오픈교육’ 등의 용어와 함께 혼용되어 왔다. 그러다가 1991년 6월 열린교육의 체제를 도입한 초등학교의 책임자들이 모여 ‘열린교육연구회’를 구성하였고 ‘Open Education’을 열린교육으로 통일하기로 결정하였다. 열린교육이란 학생에 대한 신뢰와 존중심을 바탕으로 학습의 개별화 상호작용을 강

  • 재량활동 교육과정 성교육,독서교육,네티켓,민주주의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에너지절약,정보통신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방법
  • 교육 사례1. 7차 교육과정과 독서 교육2. 학교에서의 독서 교육1) 교과 관련 지도를 통한 독서 교육2) 재량활동의 특별활동을 통한 독서 교육3)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독서 교육4) 재량활동시간의 다양한 독서 교육 프로그램Ⅳ.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네티켓교육 사례Ⅴ.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민주주의교육 사례1. 성격2. 목표3. 내용1) 인간의 존엄성2) 가정 생활과 예절3) 합리적 의사 결정4) 공공 질서5) 자유 사회의 절차4. 교수․학습 방법5. 지

  • 공교육(학교교육)성립, 공교육(학교교육)기관, 공교육(학교교육)교육예산, 공교육(학교교육)현황,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방향전환,제고과제
  • 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Ⅷ. 공교육(학교교육)의 방향 전환1.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의 결합2. 교양교육과 기술교육의 조화3. 발달주의적 이해와 처방4. 인간적이고 친밀한 교실 분위기의 조성5. 자치문화와 토론문화의 향상6. 학교 및 학교규율의 민주적 제정과 실천하기7. 체험학습과 협동학습의 고양8. 참여적 학교운영 모색9. 새로운 학습법과 교수법의 마련, 교육과정의 자율화 및 교과서의 민영화10. 구성주의와 수행평가의 성공을 위한 조건 마

  • [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개념,특징,단계별지도내용, 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사례,적용방법,평가
  • 지도내용1. 목적의 단계2. 계획의 단계3. 수행의 단계4. 평가단계Ⅵ.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사례1. 우리 모둠의 소주제 : 직업의 종류1) 기간2) 탐구하고 싶은 내용3) 해결방법4) 도움 받을 사람이나 기관5) 역할 분담6) 발표 방법2. 참여 관찰 태도 평가 예시 자료1) 호기심과 태도2) 탐구 능력과 3) 토의 기술 및 협동력4) 긍정적 자아개념3. 교수․학습 활동의 내용Ⅶ.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적용방법1. 수업준비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 교육을 근간으로 한 사회교육 센터의 역할을 갖는다.◦수련관 사업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Network 구성◦열린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서비스 접근성 증대를 위한 사업추진◦인근 중‧고등학교 및 기관(교육기관)과의 연대성을 높이고 그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 진행◦국제화 시대에 부응, 직원의 교육과 자질 향상 극대화(2) 사업내용□ 知, 德, 體를 겸비한 청소년의 육성◦저소득 지역 청소년들의 학습환경 조성을 위한 독서실(2,500석)운영(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