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배경,성격,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원리,단계,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적용방법,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배경

Ⅲ.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성격

Ⅳ.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원리

Ⅴ.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단계

Ⅵ.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적용방법

Ⅶ.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평가
1.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2. 여덟 단계의 성격 발달 이론 제시했다
3. 출생 후 아동이 겪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에는 일치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 중의 하나가 개인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격에 관한 사회복지의 관심은 인간행등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의 심리사회적 특성을 규명하는 성격이론은 인간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에 관하 가설이나 통찰을 포함하고 있다. 인간이 어떤 개체이고, 어떻게 해서 그렇게 되었으며, 무엇 때문에 그렇고, 어떻게 하면 그가 변할 것이며, 그들이 서로 어떻게 다르고, 현재와 미래의 행동은 이럴 것이라고 설명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성격을 이해하면 그 사람이 왜 그러한 방식으로 행동하는지 이해하며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까지 시사해 준다. 성격에 관한 정의는 이백여 가지가 넘을 정도로 많다. 가장 포괄적인 정의 가운데 하나는 알포트(G. Allport)의 정의로 "개인으로 하여금 세상에 나름대로 적응하게 만드는 그 개인에 내재하는 정신신체적 체계들의 역동적 조직"이다.
즉, 성격은 개인의 독특한 성질이며, 통합적 기능을 가지며, 또 다른 특성은 안정성 혹은 일관성으로 상황이 달라지고 시간이 지나도 어느 정도 같은 방식으로 행동하는 점이다.
성격이론의 주제인 인간의 본질에 관한 문제는 워낙 그 주제가 광범위하므로 인간을 어떤 관점에서 보는가에 따라 학자마다 이론의 내용이 다르다. 어느 한 이론이 인간행동을 완벽하게 설명해 주지는 못하므로 주요한 관점을 택해 성격이론들을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Ⅱ.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배경

행동주의(behaviorism)의 창시자인 존 비 와트슨(John B. Watson)은 어린이가 두려움과 같은 감정을 형성하는 정서발달에 조건반응과 같은 학습이론을 적용하였다. 사회학습이론(Social Leaning Theory)을 내세웠던 달라드(Dollard), 밀러(Miller) 그리고 시어즈(Sears) 같은 이들은 `학습된 욕구(learned drive)`의 개념을 사용하여 어린이의 사회행동 학습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이들 사회학습 이론가들은 학습이론뿐 아니라 프로이드 영향을 받았기에 프로이드의 개념을 `자극-반응(stimulus-response)`의 틀 속에 넣어 보려고 하였다.
유럽에서 비엔나를 거쳐 미국으로 이민 온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은 인간 발달의 이론
참고문헌
김제한 - 발달심리학, 양서원, 1998
김지명 - 에릭슨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상담에 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김진구 -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인터넷 논문, 2004
송길연·김수정·이지연·양돈규 -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0
원은정·고혜원·손희정 - 에릭슨과 호나이,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도움아 많이 되었습니다
  • keh1***
    (2013.04.11 12:32:20)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1
  • 단계(1) 인습이전 수준(2) 인습 수준(3) 인습이후 수준4) 이론의 검증 (1) 예시(2) 검증3. 이론의 특징과 비판1) 특징2) 비판4. 교육적 시사점과 적용1) 교육적 시사점2) 도덕교육에 적용Ⅲ. 결론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에릭슨의 생애와 기본전제1) 에릭슨의 생애2) 기본전제2. 주요개념1) 자아2) 자아정체감3) 점성원리4) 생활주기론5) 위기의 개념6) 심리사회적 위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의 검증 3. 이론의 특징과 비판1) 특징2) 비판4. 교육적 시사점과 적용1) 교육적 시사점2) 도덕교육에 적용Ⅲ. 결론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Ⅲ. 본론1. 에릭슨 이론의 개념1) 에릭슨의 생애2) 이론적 배경 3) 이론의 특성2. 주요개념1) 자아2) 자아정체감 3) 점성원리 4) 생활주기에 대한 시각 5) 생활주기론 6) 위기의 개념 7)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적 과업 3. 사회 심리적

  • 성격심리학 요약본
  • 성격이론의 적용1) 상담과정의 4단계① 좋은 상담관계 형성 ② 평가 및 분석 ③ 해석 ④ 재정향융의 분석심리학1. 프로이트와 융의 견해차이(성격심리학. 노안영․ 강영신공저. 2009. p114-p115.)2.정신의 구조 (분석심리학. 이부영. 2003.p58-61.)1) 의식: 내가 아는 세계2) 무의식(미지의 정신세계= 미의식) ▷ 내가 가지고 있으면서 내가 아직 모르는 정신세계▷ 자아에 속하지 않으며 자아와 아직 연관되지 않고 있는 모든 심리적 경향, 내용들을 통틀어 말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2
  • 이론의 검증 3. 이론의 특징과 비판1) 특징2) 비판4. 교육적 시사점과 적용1) 교육적 시사점2) 도덕교육에 적용Ⅲ. 결론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Ⅲ. 본론1. 에릭슨 이론의 개념1) 에릭슨의 생애2) 이론적 배경 3) 이론의 특성2. 주요개념1) 자아2) 자아정체감 3) 점성원리 4) 생활주기에 대한 시각 5) 생활주기론 6) 위기의 개념 7)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적 과업 3. 사회 심리적

  • 심리학 발달 - 에릭슨[Erik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 에릭슨(Erik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목 차1. 개요2. 생애3. 주요 개념1) 자아심리학2) 점성설의 원리3) 위기4) 덕목5) 자아정체감4. 성격 발달1) 성격발달의 특성과 원리2)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5. 청년기 발달과업과 부분 위기6. 성격 평가 기법7. 성격 이론의 적용8.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9. 에릭슨의 이론에 대한 비판1. 개요에릭슨의 이론은 자주 프로이트의 이론과 비교된다. 그 만큼 프로이트의 이론과 유사한 점이 많이 때문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