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정의, 수행평가 일반적 특징, 수행평가 등장 배경, 수행평가 역사, 수행평가 방법, 수행평가 절차,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을 위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정의

Ⅲ.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징

Ⅳ. 수행평가의 등장 배경
1. 학교 기관의 전반적인 교육 효과의 평가에 관한 관심 증대
2. 교육 프로그램 평가적 접근 방법의 활용도 증대
3. 교수-학습 과정 중의 직접적이고 진솔한 평가 중시
4. 교사 중심의 비공식적 임의적인 평가의 비중 증대
5. 다양한 방법 및 근거에 입각한 수행과제 중심의 평가로의 전환
6. 사정 및 측정 수준에서 평가 수준으로 전환하는 추세

Ⅴ. 수행평가의 역사
1. 근대 전(premodern) : BC 210- 1900
2. 근대(modern) : 1900-1980
3. 탈근대(postmodern) : 1980- 현재

Ⅵ. 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2. 구술시험
3. 찬․반 토론법
4. 실기 시험
5. 실험․실습법
6. 면접법
7. 관찰법
8. 자기평가 보고서
9. 연구보고서
10. 포트폴리오

Ⅶ. 수행평가의 절차
1. 학기별 혹은 연간 ‘수업 및 평가 계획서’를 작성
2. 가르치고자 하는 ‘성취 기준’(교육목표 및 내용) 구체화
3. 실제로 다양화․전문화․특성화된 수업을 진행
4. 성취 기준을 실제로 얼마나 성취했는지 그 성취도를 파악하기 위한 평가 기준을 명확히한다
5. 적절한 평가 방법을 결정하고 적절한 평가도구를 제작함(모법 답안 및 채점 기준표 작성 포함)
6. 실제로 다양화․전문화․특성화된 평가를 실시
7. 채점 기준표에 따라 채점을 하고 그 결과를 보고
8. 평가의 결과를 교수-학습 활동에 피드백한다

Ⅷ. 수행평가의 효과적 시행을 위한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교육을 받고, 교육에는 반드시 평가가 뒤따르게 된다. 교육평가는 그동안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오랜 옛날 서당 교육에서의 평가는 학동이 전날 배운 내용을 講(외우고), 讀(내용을 이해하고), 書(쓰고)하게 하는 것이었다. 그것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다른 것을 가르쳐 주지를 않았다. 완전 학습을 추구했던 셈이다.
그러나 학교 교육이 시작되면서, 초창기에는 문화와 학문 발달이 늦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사회생활에 불편을 느끼지 못하던 때이기 때문에 학교 교육은 지식 중심의 교육이었고, 평가도 월말이나, 기말에 지식 중심의 지필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교사는 매월 말 또는 학기말 고사를 보고 그 점수에 의해서 어린이들을 한 줄로 세우는 순위 책정으로 평가를 다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학교 생활이 즐겁고, 창의력을 발휘하며 평생 교육의 기초를 닦는 열린 교육에서는 지식 위주의 평가는 별 의미가 없다. 다양한 학습 방법, 지식 습득을 위한 학습 방법의 학습을 요구하는 열린 교육에서는 지식의 평가와 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활동하는 과정을 중시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 평가를 같이해야 한다. 지식 평가와 과정 평가를 함께 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이 수행평가이다.
일반적으로 수행이란 구체적인 상황 아래서 실제로 행동을 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의미한다. 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 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제시하고자 하는 수행평가를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이라고 수행평가를 정의하고 있다. 수행평가는 학생이
참고문헌
교육부 :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전문직 연수자료), 서울 선명인쇄소, 1998
남명호 : 수행평가의 타당성 연구, 교육평가 연구, 1995
백순근 외 : 고등학교 각 교과별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총 10권), 교육진흥연구회, 1999
백순근 : 정보화 시대를 위한 교육평가 체제의 재구조화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교육월보, 1998
조한무 :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평가, 교육과학사, 200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초·중등학교 교과별 수행평가의 실제(1), 서보인쇄(주), 199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초·중등학교 교과별 수행평가의 실제, 수행평가 현장 정착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비전
  • 위한 가정의 역할에 대해 아동복지서비스가 어떠한 기능을 지니는가에 따라 구분한 것이다.지지적 서비스는 부모와 아동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부모나 가족의 기능을 지원하고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서비스다. 서비스의 기능은 부모나 아동의 역할을 대신해 주는 것이 아니라, 가족구조나 구성원의 역할을 침해하지 아니하고, 다만 외부에서 가족 내부의 역할과 기능이 제대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역할을 한다. 지지

  •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
  • 일반적인 실정이다. 또 우리나라의 민간사회복지기관이 선진국과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는 것은 지역사회주민들로부터 재정적인 지원을 거의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민간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주민의 참여방법은 재정적인 지원, 자원봉사, 회원, 이사회나 각종 위원회의 참여 등 다양하지만 특히 재정적인 지원을 통한 참여가 가장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부진한 것이 우리나라의 실정이다.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지역주민의 재정적 지원은 제한된 규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역사4)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필요성5)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특징6)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구성원 역할 및 특징7) 가정위탁보호사업 구성원의 특징과 관리8)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현황9)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외국현황 (미국,영국,일본의 가정위탁보호제도)10) 가정위탁보사업의 개선방안14. 재가복지1) 재가복지의 등장배경2) 정의 3) 목적 4) 3대 핵심사업5) 재가복지센터의 기능 및 역할6) 재가복지센터의 구성요소○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 [사회복지, 사회사업, 정신보건, 심리]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
  • 효과적일 수 있다. 제 6절 사회재활 프로그램기존에는 병의 증상이 심하거나 발작과 같은 상황이 일어날 때 감금이나 묶어놓는 등의 물리적인 치료방법이 요구되었으나 1950년대 항정신병 약물의 개발과 발전으로 인해 대부분의 증상이 생리학적으로 조절됨에 따라 정신질환자들도 꾸준한 약물복용을 하면서 일상생활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더불어 데이케어 작업요법, 사회성을 기르기 위한 치료 등과 같은 새로운 치료법이 개발되면서 병원에서의

  • [법학] 정부형태, 대통령의 임기 및 중임제한, 대통령 선출 방법, 국무총리와 부통령 제도
  • 효과적으로 정부를 견제할 수 있는가?④ 지역주의 타파 혹은 통일 대비를 위해서는?(4) 정부형태 논의의 바람직한 방향(5) 결론 - 합리적 결정을 위한 제언Ⅲ. 대통령 임기 및 중임제한1. 서론 - 대통령 4년 중임제 도입논란2. 정치적 배경과 우리나라의 대통령 임기 관련 개헌 역사3. 5년 단임제의 고찰(1) 5년 단임제의 내용(2) 장점(3) 단점1) 국회의원선거와의 임기불일치 문제2)안정적인 국정운영에 불리3)레임덕기간이 길다4)평가기회의 배제5)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