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중심교육과정 정의,임의규정, 선택중심교육과정 운영준비,편성,운영절차,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 선택중심교육과정 발전과제,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정의

Ⅲ.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임의규정

Ⅳ.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운영준비
1. 교육과정위원회 조직 및 운영
1) 목적
2) 구성
3) 임무
4) 교육과정연구위원회의 구성 및 임무
2. 교육과정 연구실 및 진로정보자료실 설치․운영
3. 제7차 교육과정 안내 및 연수
4.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본 원칙 수립
1) 과정 개설의 원칙
2) 선택과목 개설 방법

Ⅴ.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절차
1.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준비 단계
2.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구안 단계
3. 도 지정 과목(28단위 이상)의 편성
4. 학교 지정 선택 과목(28단위 이상) 편성
5. 학생 선택 과목(28~68단위) 편성
6.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

Ⅵ.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
1. 기본적인 문제
1) 교사들의 무관심
2) 7차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부정적 태도
2. 선택 중심 교육 과정 편성․운영상의 문제
1) 의식의 문제
2) 환경조성의 문제

Ⅶ. 향후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발전 과제
1. 미래의 예측이 정확해야 할 것이다
2. 진로지도 전문교사의 확보가 시급하다
3. 교육시설․설비의 확충이다
4. 탄력적인 교원인사제도이다
5. 학사 운영의 신축성과 자율성의 인정이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의 총체적 현상을 양과 질의 측면으로 파악할 수 있다면 교육의 발전은 양적 질적 지표의 상승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교육정책들은 교육의 발전을 목표로 수정된다고 할 수 있으며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교육의 질적 발전을 지향하여 입안된 교육과정 정책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의 질적 지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중 대표적인 지표는 한 교육체제가 교육을 운영할 때 체재 내 구성원들의 개인차를 고려하는 정도인 것이다. 이 지표에 의하면 특정단위 집단이 집단내의 구성원들의 개인차를 얼마나 고려하여 교육하느냐 하는 그 정도가 바로 발전된 교육이냐 후진된 교육이냐를 가름하는 기준이 되는 것이다.
선택 중심 교육과정은 고등학교 2~3학년 단계에서 학생들의 과목선택권을 허용하는 체제로, 학생들의 필요, 흥미, 적성, 수준 등에 적합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개인차를 고려할 수 있는 교육과정 체재인 것이다. 학생들에게 과목선택권을 허용함으로써 교육내용의 개인적 적합성을 높이고 그렇게 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도입취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6차 교육과정에서 설정된 교육과정의 분권화, 지방화 방침에 따라 편제구성의 상당정도가 시도교육청에 위임되었었다. 이번 7차 교육과정에서는 편제구성의 권리를 상당정도 학교와 학생에까지 확대함으로써 교육과정의 결정의 분권화 지방화라는 6차교육과정 개정의 기본적인 방침을 보다 깊이 있게 추구하려는 취지도 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2), 선택중심 교육과정 영남권역 설명회 자료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교육과정연구위원회(2000), 일반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진로 및 과목선택 안내자료, 교육부위탁 연구과제 답신보고서
인천광역시교육청(2001), 선택중심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방안 연구, 교육과정 후속지원연구과제 답신 보고
연수고등학교(2002),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편성·운영 방안
이원재(2002), 교과집중형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편성 방안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의성여고 교육과정 연구위원회(2001),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정의 3) 목적 4) 3대 핵심사업5) 재가복지센터의 기능 및 역할6) 재가복지센터의 구성요소○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7) 재가복지 대상자 선정8) 재가복지 센터의 모형9) 전달체계10) 재가복지 사회복지사의 역할11) 방문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12) 재가복지서비스의 관제 및 개선방안13) 탈시설화의 유형15.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

  • [독서지도]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과정3. 독서 지도 전문가의 활동 영역4. 문제 해결을 위한 기반 조성(1) 표준 교육과정의 편성(2) 독서지도 전문 자격의 공인(3) 교육 기관과 강사의 자격 강화(4) 공식 교육과의 연계 확대 Ⅵ.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1. 독서교육 환경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2. 독서교육실태에 따른 문제점 과 개선방안3. 독서교육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4.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체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Ⅶ. 결론

  • BSC 관리회계 과제
  • 제언BSC는 현재 전략의 성과를 측정하고 미래의 전략형성을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경영자들의 정보 활용도 및 의사결정의 효율성을 높여 줄 수 있다. 그러나 BSC를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1. 목표는 어렵지만 달성가능한 수준으로 원가, 매출, 이익, 투자수익률, 불량률, 납기 등 어떤 지표로 성과를 측정하든 목표수치 대비로 실제성과를 평가하게 된다. 이때 목표수치를 얼마나 어렵게 만들어야하나? 목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③규범적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피터스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관련법과 행정체계
  • 정의청소년기본법은 청소년육성의 정의에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와 청소년보호를 포함함으로써 청소년육성의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있다. 이법에서 청소년은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로 규정되어 있다(동법 제3조 제1항). 청소년육성은 청소년활동을 지원하고 청소년의 복지를 증진하며 사회여건과 환경을 청소년에게 유익하도록 개선하고 청소년을 보호하여 청소년에 대한 교육을 보완함으로써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돕는 것으로 정의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