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투리(지역어,방언)의미,분류, 사투리(지역어,방언)가치,표준어화, 사투리(지역어,방언)와 문학,지역방언, 사투리(지역어,방언)사용실태,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지역어(사투리,방언)정의,가치, 지역어(사투리,방언)연구, 지역어(사투리,방언)와 표준어,사회방언, 지역어(사투리,방언)사용실태,문제점,제언
- 방언(사투리,지역어)종류,태도, 방언(사투리, 지역어)과 국어생활, 문학, 방언(사투리,지역어)연구사례, 설총의 방언(사투리,지역어), 제언
- 지역언어(방언, 사투리) 정의, 지역언어(방언, 사투리) 가치, 지역언어(방언, 사투리)교육 필요성, 지역언어(방언, 사투리)교육 전제, 지역언어(방언, 사투리)교육 내용, 지역언어(방언, 사투리)교육 개선 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사투리(지역어, 방언)의 의미
Ⅲ. 사투리(지역어, 방언)의 분류
1. 경상도 방언
2. 전라도 방언
3. 충청도 방언
4. 강원도 방언
5. 제주도 방언
Ⅳ. 사투리(지역어, 방언)의 가치
1. 문화적 효용
2. 학술적인 가치
Ⅴ. 사투리(지역어, 방언)의 표준어화
Ⅵ. 사투리(지역어, 방언)와 문학
Ⅶ. 사투리(지역어, 방언)와 지역방언
Ⅷ. 사투리(지역어, 방언)의 사용 실태
1. KBS 드라마
2. MBC 드라마
3. SBS 드라마
4. 종합
Ⅸ. 사투리(지역어, 방언)의 보존 사례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언어의 모든 측면과 양상을 연구하는 것이 언어학의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국어학에서 방언학은 다른 분야보다 발전이 느리다. 이러한 사실은 방언학이란 무엇보다 현지 조사를 우선으로 하는 분야이므로 광복이 되기 전까지는 시대적인 상황으로 불가피하였으며, 그 이후는 언어 규범을 추구하는 추세가 무엇보다 큰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더욱이 산업화에 따른 교통, 통신, 전파매체의 발달로 인해 지리적 차이가 언어학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한 회의론이 대두되기도 하였다. 또한 방언을 바라볼 때, 방언에는 고어의 잔재가 남아있는 것으로 생각하여 통시적 연구의 보조 수단정도로 생각하는 견해도 방언 연구의 발전을 느리게 한 요인이기도 하다. 그러나 다행히 최근에는 방언은 일정한 독자적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체계와 관련된 방언 분화형의 차이는 규칙 차이나 또는 규칙 적용의 차이로 해석되어야 한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방언연구는 생생하게 살아 있는 언어연구를 통해 방언이 갖는 독자적인 체계의 파악과 더불어 그 체계가 갖는 중요성을 밝힐 수 있다. 또한 개별언어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하위방언의 특성이 먼저 규명되어야 하고 나아가서 이들 개별 방언의 독자적인 체계를 비교함으로써 공통어의 보편적인 체계를 수립할 수 있는데 그러한 점에서 하위방언 연구는 한국어라는 개별 언어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연구가 된다.
- 참고문헌
-
◎ 교육논총(1999), 연변지역어의 음운론적 연구, 언어학 7·2, 대한언어학회
◎ 곽재용(1992), 방언에 나타난 중세국어의 몇 어휘-신체어를 중심으로-, 영남어문학 22, 영남어문학회
◎ 신승원(1989), 영풍지역어의 분화 양상, 영남어문학 17
◎ 정인상(1982), 통영지역어의 용언활용에 대한 음운론적 고찰, 방언 6
◎ 전학석(1982), 훈춘 지방 주요 방언의 음운수와 그 체계, 연변대학 학보 특집호
◎ 최임식(1995), 국어 방언의 통시 음운론, 문창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실과 교수학습과정안, 특수학급 대상, 수준별 학습 지도안
- [현대소설론] 박민규의`깊`작품 분석
- 초등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미술 지도안, 교생 공개수업 지도안, 특수아동 대상)
- 구운몽에 대하여 - 김만중에 대하여, 구운몽 분석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