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스토밍 정의,필요성, 브레인스토밍 원리,절차, 브레인스토밍 규칙,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라이팅,속성열거법, 브레인스토밍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브레인스토밍의 정의
Ⅲ. 브레인스토밍의 필요성
Ⅳ. 브레인스토밍의 원리
Ⅴ. 브레인스토밍의 절차
Ⅵ. 브레인스토밍의 규칙
Ⅶ.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라이팅
Ⅷ. 브레인스토밍과 속성열거법(Attribute listing)
Ⅸ. 브레인스토밍의 사례
1. 자유롭게 사고하고 빨리 글쓰기
2. 목록 만들기(Listing)
3. 상상화하고 시각화하기
4. 무리 짓기(Clusting)
5. 그리기(Drawing)
6. 대화글 쓰기(Dialogue)
7.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이야기 쓰기(Altered point of view)
8. 편지(letters)
9. 초상화(Portraits)
10. 의식 지도(Maps of consciousness):
11. 문장완성(Sentence completion)
12. 일기 쓰기(journal writing)
13. 명상하기(Musing)
14. 협동 글짓기(Group writes)
15. 예술 작품 쓰기(Art Write)
16. 질문(Questions)
17. 무언(Non-Verbal)의 프롬프트(prompt)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브레인스토밍은 1938년 광고회사의 부사장으로 있던 Osborn이 광고회사와 같이 아이디어를 양산해야하는 곳에서 집단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조직된 아이디어 창출을 위해 개발된 기법으로 1953년 Osborn의 저서 상상공학(Applied Imagination)에 자세히 소개되어 1950년대 이후 많은 주목을 받았고,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게 되어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중요한 기법으로 자리를 확고하게 잡았다.
브레인스토밍이라는 용어는 ‘두뇌폭풍’이라는 원래 말뜻과 같이 특정한 문제나 주제에 대해 두뇌에서 마치 폭풍이 몰아치듯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내놓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Osborn(1953)은 “처음 참가자들이 이것을 참가자들이 이것을 브레인스토밍 회의라고 이름 지었는데 그 이름은 아주 적절했다. 그 이유는 브레인스토밍이란 독창적인 문제에 돌격하기 위해 머리를 쓴다는 뜻으로, 즉 한 사람 한 사람이 용감하게 같은 목적으로 돌진하는 특공대와 같이 돌격하는 것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사전을 찾아보면 brainstorm이란 ‘1.발작적 정신 착란 2.영감, 엉뚱한 생각’으로 정의되어 있고, ‘한 집단이 그 구성원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아이디어들을 축적함으로써 특수한 문제의 해결점을 찾으려고 시도하는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즉, 브레인스토밍은 특정한 주제 또는 문제에 대해 두뇌에서 폭풍이 휘몰아치듯이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모두 내놓은 아이디어 발상법이라고 할 수 있다.
처음에는 집단적인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기법으로 알려졌으나 나중에 여러 사람들에 의해 Osborn의 브레인스토밍을 응용하여 발전시킨 솔로 브레인스토밍과 같이 혼자서 하는 기법이나 전자 브레인스토밍 같은 컴퓨터를 이용하는 방법 등 새로운 브레인스토밍 기법들이 파생되어 나오고 있다. 김성대와 박영택은 다양한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참가자들이 말로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활동의 포함 여부와 아이디어를 지면에 쓰는지 여부로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즉, 말로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상호 작용을 하는 브레인스토밍류, 아이디어를 쓰
- 참고문헌
-
- 김영주, 브레인스토밍 활동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교 영재아의 창의성 신장, 인천교육대 교육대학원, 2002
- 문용린 옮김, 에디슨 아동, 키워주고 살려주고-Lucy Jo Palladino의 The Edison Trait, 서울 : 세종서적, 1998
- 문정화·변순화 옮김, 창의성을 내 것으로-Doris J, Shallcross의 Teaching Creative Behavior, 서울 : 도서출판 학지사, 1999
- 박종안, 대한민국 창의력 교과서, 푸른솔
- 임선하, 창의성에의 초대, 교보문고, 1993
- 정종진, 창의성의 본질과 교고를 통한 창의성 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