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보육교사의 수요, 보육교사의 근무, 보육교사의 이직, 보육교사의 양성과정, 보육교사의 고용현황, 향후 보육교사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보육교사의 수요
1. 1급 보육교사
2. 2급 보육교사

Ⅲ. 보육교사의 근무와 이직
1. 보육교사 근무기간
2. 이직경험 및 사유
3. 임면

Ⅳ. 보육교사의 양성과정
1. 보육교사 양성을 위한 (전문)대학 교육과정
2. 보육교사 교육원 교육과정

Ⅴ. 보육교사의 고용현황

Ⅵ. 향후 보육교사의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부 장관이 교육법에 의거하여 결정, 고시한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은 유치원을 비롯한 초․중등학교의 교육 내용에 관한 전국 공통적, 일반적 기준을 말하며, 이 기준에는 유치원과 초․중등학교에서 편성․운영해야 할 교육 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운영 등에 관한 국가 수준의 기준 및 기본 지침이 제시되어 있다.
이와 같은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에 근거하여 편성․운영하는 각급 학교의 교육 과정은 단순히 교육 목표와 내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교육 경험의 질’을 관리하는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을 의미한다. 이 교육 프로그램에는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운영 방식 등이 핵심으로 구성되며, 이들 구성 요인들에게 영향을 주는 교육 구조적인 요인에 대한 배려까지도 포함되어야 한다. 특히, 교육 내용은 지식과 그것을 조직하는 사고의 양식, 생활 경험, 공동체 경험을 포함하며, 방법은 구체적인 교수․학습 과정을 의미하므로 교육 과정의 교육 내용을 둘러싸고 있는 제반 관련 요인들과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중시하는 개념으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 김진이(2000), 포괄적 보육프로그램의 모형개발, 한국영유아보육학 제22집, 한국영유아보육학회
- 박은혜(2005), 유아교사론, 창지사
- 부성숙(1999),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활용수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상욱, 프뢰벨과 기독교 유아교육
- 이일주(2004), 외국의 유아교육제도 및 관련법, 한국교원대학교종합연수원, 유치원감자격연수 교육 대 토론회 논문
- 양현숙(1998), 광주지역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근무실태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동신대 사회개발대학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