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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교실)의 의미

Ⅲ.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교실)의 중요성
1. 사회적 필요성과 학부모의 요구
2. 아동의 전인적 발달과 안전한 보호
1) 전인적 발달의 도모
2) 보충학습 및 개별지도의 필요
3) 신체적 발달
4) 올바른 생활습관의 형성
5) 안전한 보호

Ⅳ.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교실)의 역할

Ⅴ.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 교실) 프로그램

Ⅵ. 한국 방과후 아동지도(방과후 공부방)의 사례
1. 학습지도
2. 숙제지도
3. 생활지도
4. 특별활동
5. 생일잔치
6. 현장학습

Ⅶ. 독일 방과후 아동지도(방과후 공부방)의 사례

Ⅷ. 향후 방과후 아동지도(방과후 공부방)의 발전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사는 아동이 학습과정에서 자신만의 고유한 의미의 개념을 구성하고, 학습 내용과 학습 과정의 특성과 유용성을 이해하며, 자신의 생활에 배운 것을 적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들은 아동이 처한 인지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의 인지적인 장점과 한계를 파악해야 한다. 아동의 인지적 능력과 아동의 개별적 의미 구성이 서로 연결되어 좋은 수업이 이루어질 것이다. 초등학교 저학년인 1, 2 학년 학생들은 중, 고학년과는 다른 발달적 특성을 가지므로 수업지도나 생활지도에서 각별한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의거하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인지발달 수준은 일반적으로 “전조작기” 또는 “전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로 이행하는 단계에 있게 된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게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하지 않고 사물을 보는 시각이 자기중심적이며, 실제로 보는 것에 모든 사고의 근원을 두는 전조작기 아동의 특성이 나타난다. 그리고 저학년의 학생들에게 가역성과 전환성을 이용한 추론이 쉽지 않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기 어렵다. 그러므로 교사는 수업지도에서 이점을 유의해야 한다. 교사는 아동에게 다른 사람의 관점이나 위치에서 무엇이 어떻게 보이겠는지를 묻기보다는 자신이 무엇을 보았는지를 질문해야 한다. 그렇지만 초등학교 2학년에 해당하는 7세 정도에 “구체적 조작기”가 시작된다. 구체적 조작기의 발달 특성을 보면 감각을 사용함으로써 이해할 수 있고, 추상적 개념의 이해나 추상적 사고가 어렵다. 아동의 추리과정은 논리적인 성격을 띠며 논리적인 조작을 통해 이를 구체적인 문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게 된다.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지각의 중심화를 벗어나서 변환을 추구할 수 있으며 가역성과 보존 개념이 형성된다. 이 시기의 아동에게 분류 능력이 확인되며 가설 형성과 가설 검증 조건을 개발하고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력이 발달하므로 탐구활동이나 문제 해결 수업 등을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논리적 추론 과정에는 구체적 사물이나 현상의 관찰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교사들은 이 시기의 아동들이 사물을 직접 경험하고 조사하고, 조작해 볼 수 있도록 기회를
참고문헌
강무섭 외 5인, 방과후 교육활동 활성화 방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7
김재인, 방과후 교실에 대한 이해, 대한 YWCA 연합회 이사실, 방과후 교실 워크샵, 서울 : 대한 YWCA 연합회 이사실, 1994
김쟁인, 방과후 아동지도 개론과 교육자세, 한국여성개발원 수석연구위원
이소희, 방과후 아동지도, 서울 : 양지출판사, 2004
이향란, 방과후 아동지도 기관 운영에 관한 실태 조사 : 공부방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이성기, 강원지역 방과후 아동지도시설 운영의 실태조사에 관한 연구, 원주 : 상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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