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문(발문법,발문기법)분류,특성, 발문(발문법,발문기법)원리,유의사항,발문전략,반응, 발문(발문법, 발문기법)사례, 발문(발문법,발문기법)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발문(발문법, 발문기법)의 분류
1. 확산적 발문
2. 수렴적 발문

Ⅱ. 발문(발문법, 발문기법)의 특성
1. 민감성
2. 유추성
3. 유창성
4. 융통성
5. 독창성
6. 정교성

Ⅲ. 발문(발문법, 발문기법)의 원리

Ⅳ. 발문(발문법, 발문기법)의 유의사항
1. 학습자의 생활 경험을 중심으로 질문한다
2. 학급 구성원 공통의 화제를 중심으로 질문한다
3. 학습자 스스로의 생각이나 판단을 유도할 수 있게 질문한다

Ⅴ. 발문(발문법, 발문기법)과 발문전략

Ⅵ. 발문(발문법, 발문기법)과 반응
1. 교사의 진지한 자세가 필요하다
2. 성급한 처리를 하지 않는다
3. 인격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4. 다수의 반응을 유도해야 한다
5. 정답 이후의 처리가 중요하다
6. 여유와 아량을 보여주어야 한다
7. 단답을 기피해야 한다
8. 참신한 아이디어를 칭찬해 줄 필요가 있다
9. 교사의 편견 배제

Ⅶ. 발문(발문법, 발문기법)의 사례

Ⅷ. 발문(발문법, 발문기법)의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발문(발문법, 발문기법)의 분류

1. 확산적 발문

학습동기유발, 문제해결탐구, 발전 적용단계에서 효율적으로 활용
(1) 높은 인지적 수준의 발문이다
(2) 사고 과정을 통한 개인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요구한다.
(3) 발문이 요구하는 정보의 폭이 넓다.
(4) 교사가 예측할 수 없는 다양한 반응을 요구한다.
(5)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다.
(6) 창의력과 사고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 발문이다.

2. 수렴적 발문

전시학습상기, 학습목표확인, 정리단계에서 효율적으로 활용
(1) 사실이나 정보의 회상을 요구한다.
(2) 사고를 요구하지 않고 단순히 기억된 내용을 재생할 것을 요구한다.
(3) 발문이 요구하는 정보의 량이 적다
(4) 교사가 세워 둔 교수 목표나 수업 방향에 맞추어가는 응답을 요구한다.
(5) 정답이 정해져 있다.

Ⅱ. 발문(발문법, 발문기법)의 특성

1. 민감성

문제에 대한 민감한 관심, 감수성을 길러주는 발문으로 학습 활동 시 주변의 변화를 파악하기, 자명한 듯한 현상에서 문제 찾기, 친밀한 것을 이상한 것으로 보기, 이상한 것을 친밀한 것으로 보기 등의 활동이다.

2. 유추성

기존의 것과 관련지어 생각하게 하는 유추성을 길러주는 발문으로, 특정한 대상을 보며 형태가 유사한 것을 떠올리기, 특정 대상과 원리가 유사한 것을 떠올리기, 특정한 대상의 부분을 보고 전체를 떠올리기 등의 방법이다.

3. 유창성

질보다는 양적으로 풍부한 아이디어를 산출케 하는 발문으로, 대상의 관점을 의도적으로 바꿔서 생각하기, 특정한 대상이나 현상들로부터 가능한 많은 것을 연상하기, 특정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해결 방안을 많이 찾기 등의 활동을 통해 발문한다.

4. 융통성

시각 자체의 변환으로 다양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대상의 시점을 변화시켜 숨겨진 면을 파악하기, 특정한 것을 생각하면서 다른 것을 함께 떠올리기, 서로 관계없는 듯한 사물이나
참고문헌
곽병선·김흥원·서혜경·전영수(1986) : 좋은수업을 위한 질문, 서울 : 교학사
김영관(1994) : 교사의 발문선호와 발문행동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변홍규(1995) : 질문제시의 기법, 서울 : 교육과학사
신대철(1992) : 발문학습이 문제해결과정과 수학 학력신장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송용의 역(1987) : 효율적인 교사의 발문 기법, 배영사
이광성(1997) : 고급수준질문의 활용정도가 사회과 고급사고력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연구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발문과 탐구수업
  • 발문은 평가의 한 수단으로, 이제까지 배운 것에 대한 하나의 정리 수단으로, 앞으로 전개될 수업에 대한 하나의 시동적 수단으로 사용된다.4. 발문의 유형(1) 교육목표 분류에 따른 유형(인지적 영역)분 류의 미지식이해적용분석종합평가사실적 정보의 기억을 요구하는 것단순한 기억 이상의 것을 요구하여 해석하거나 다른 용어로 진술하고, 추세를 전망하는 것 등을 필요로 하는 것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일반화된 원리들을 사용

  • [교육방법] 수업모형 및 방법 질문법
  •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교사-학생간의 언어 상호작용은 수업 시 고려해야하는 중 가장 중요한 요소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교사의 발문은 학생의 사고 능력을 발달시키며 학업 성취를 향상시키는 기능이 있는가 하면 교사에게는 교수단서 및 형성평가 기능을 부여하고 학습자에게는 학습 방향에 대한 안내 및 동기부여의 기능을 갖게 된다. 뿐만 아니라 특정한 교수법의 경우는 거의 전 과정이 교사의 발문-학생의 반응의 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있

  • 교수학습지도의방법(강의법, 발문법, 토의법, 교육연구방법론, 학습지도방법론)
  • 교수 - 학습지도의 방법1) 강의법(1) 강의의 준비(2) 강의의 실시(3) 강의법 활용시 유의점2) 발문법(1) 사고수준에 따른 발문의 유형(2)발문의 전략 (3) 발문법 활용시 유의사항3) 토의법 (1) 토의식 수업방법의 유형(2) 토의의 계획과 실시 *참고문헌1) 강의법강의법(lecture method)은 오래된 전통적 교수방법으로서 특히 중세대학의 교수방법으로 큰 몫을 하였다. 그 후 강의법은 18~19세기에 접어들어 헤르바르트(Herbart)에 의하여 단계이론으로 더욱 체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수업방법의 유형(강의식, 토의식,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 특성이나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이런 학습자들이 협동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만들어 주는 작업도 필요하다.③ 부익부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각본을 통한 역할분담을 하거나, 집단보상을 강조하거나, 또는 협동기술을 증진시키는 방법 등이 있다.6. 협동학습의 모형명칭요약기능1. 팀학습가)팀성취개별학습(STAD)Student TeamAchievementDivision․ 학습능력이 이질적인 학습자 4QAUD 정도로 구성된 팀을 조직․ 교사는 새단원

  • 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기법과 주제를 서로 다르게 했을 경우 상상하기 ․사진과 그림의 차이점 감상하기 ․동양과 서양 그림의 차이점 감상하기 ․고대인들과 현대인들의 그림의 차이점 감상하기 ․작품의 종류별로 분류해 각각의 특징 비교 감상하기(예:인상주의 작품의 특징 알아 보기-색채의 명쾌함, 주제의 다양함, 경쾌한 붓터치 등) 3) 분석 감상법구체적으로 작품을 분석해서 각 요소들의 특성을 알아 보는 방법이다. 분석 감상법은 작품에 대한 추상적인 언어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