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영원무역의 방글라데시 해외직접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제 1 장 방글라데시
1. 국가개요
2. 한국과의 무역관계
3. 투자진출환경

Ⅱ.본론
제 2 장 영원무역의 해외진출
1. 80년대 후반 국내 섬유산업의 위기
2. 한-방 의류산업 투자현황
3. 영원무역
4. 영원무역의 방글라데시 진출

제 3 장 영원무역의 현지화 전략
1. 현지화전략
2. 두 번의 위기 - 노사분규와 수해

제 4 장 해외생산거점의 확대와 글로벌 전략
1. 글로벌 전략의 수립

Ⅲ.결론
제 5 장 영원무역의 해외 투자 전략분석
1. 직거래와 고가전략
2. 전략적 제휴로서의 OEM전략
3. 글로벌 기업을 위한 생산조직 및 정보통신망 구축
4. 고어택스사의 조직 벤치마킹

제 6 장 영원무역의 현황 및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배경을 살펴보면 첫째, 해외자원의 도입과 활용 그리고 해외의 최신기술을 습득하거나 해외인력을 활용하려는 것이다. 둘째, 국내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국내의 비교열위산업을 해외로 이전하여 비교 우위산업으로 전환하고 국내 여유자본을 투자하여 직접적인 투자수익을 얻으려는 것이다. 셋째로 해외직접투자는 지속적인 수출증대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직접투자는 수출시장을 확대시켜 줄뿐만 아니라, 무역장벽을 극복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 주기도 한다. 넷째로 해외직접투자는 교역 상대국과 경제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되며 해외부문의 통화팽창을 억제할 수 있는 수단 즉 거시경제의 조정을 위한 유효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와 같이 해외직접투자의 동기는 기업 내부적 요인으로서 기업 특유의 우위뿐만 아니라, 기업 외부의 환경 적인 요인으로서 입지우위를 포함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어떤 기업의 투자현상을 하나의 동기로만 설명될 수는 없다. 또한 투자기업과 현지국의 정치․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라 투자동기도 동태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동일한 투자사업이라도 그 동기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제 1 장 방글라데시
1. 국가개요

◎ 일반사항
(표)
◎ 주요경제지표(FY2001년)
(표)

2. 한국과의 무역관계
◎ 한-방글라데시 관계

방글라데시는 경제개발을 통한 가난 탈피가 최우선적인 정책 과제이며 서방 선진국의 원조, 수출산업의 육성, 외국인 직접투자, 해외 근로자의 송금이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원조 제공국으로서의 중요성은 크지 않으나 수출산업 분야에 최대 투자 국으로서 방글라데시 경제에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방글라데시 노동자 인력 송출 시장으로서의 중요성도 매우 커지고 있다.
한국의 입장으로서는 중소형 노동집약 업종의 해외 진출 기지로서 그리고 연간 6억불 이상의 수출, 특히 6억불 수출 대부분이 무역흑자로 연결되는 중요한 시장이며 건설과 발전을 중심으로 한 프로젝트 진출도 급속 확대되어 해외 건설 시장으로서의 중요성도 증대되고 있다.

◎ 교역규모
1973년 국교 수립 후 1980년대 초까지만 해도 연간 5천만불 수준에 불과했던 양국간 교역은 '80년대 중반 우리 기업들의 투자 진출이 러시를 이루면서 급속히 증가, '80년대 후반 2억불대, '90년대 초반 3억불대를 넘어서 지난 1997년에는 6억불 가까이 까지 확대되었다.
참고문헌
1. 박근철, OEM의 이론적 고찰 및 확대방안, 연세대학교, 1989

2. 박근철, 소매 기업 경영론, 경문사, 1986

3. 신현상, OEM 수출방식에서 수익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96

4. 이재덕외, 섬유산업의 경쟁력 변화와 자동화 추진 전략, 산업연구원, 1993

5. 대한무역진흥공사[편], Bangladesh, 대한무역진흥공사, 1990

6. 대한무역진흥공사[편], 해외투자진출가이드, 대한무역진흥공사, 1996

7. 대한상공회의소[편], (한국기업의)성공과 실패, 대한상공회의소 ,1996

8. 月刊朝鮮 10월호

9. 정현우, 병법과 경영, 일선출판사, 1986

10. 김치조, 스포츠 마케팅, 태근 문화사, 1993



- 인터넷 -

1. 금융감독원 전자 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기업별 보고서

2. 주방글라데시 대사관 http://www.mofat.go.kr/mission/emb/embassy.mof

3. 대한 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country profile 방글라데시

4. 국가정보원 http://www.nis.go.kr 해외정보 → 국제 정세 → 아․태 지역 → 방글라데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