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목표,과정,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적용,사례, 가치갈등학습 토론수업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개념,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단계,사례,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 지도방법,적용방향
-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모형(가치갈등수업)가치,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모형(가치갈등수업)전개,사례,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모형교수학습모형
- 도덕과 가치갈등수업(가치갈등학습모형) 목표와 사례, 도덕과 가치갈등수업(가치갈등학습모형) 과정과 전개방법, 도덕과 가치갈등수업 관련 제언
- 도덕과 교육이론 - 콜버그 도덕성 발달
- 도덕(도덕과)교육 변수, 도덕(도덕과)교육 감성지능개발, 도덕(도덕과)교육과 종교,포스트모더니즘, 도덕(도덕과)교육 동향, 도덕과교육 모형,제언
- 목차
-
Ⅰ. 개요
Ⅱ.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의 목표
Ⅲ.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의 과정
1. 구체적인 가치 갈등 사례의 제시와 관련된 규범의 확인 단계
2. 문제 사태의 성격 규명과 관련 규범의 선택 결과에 대한 예상 단계
3. 자신의 입장 선택과 이에 대한 정당화 단계
Ⅳ.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의 적용과 사례
1. 가치갈등 수업 모형의 실제적인 적용
2. 가치갈등모형 학습지도안의 예
1) 제재명
2) 학습목표
Ⅴ.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의 토론수업방법
1. 안건과 결론
1) 방향 결정(정책)
2) 가치 판단
3) 사실 여부
4) 흥미 중심
2. 이유와 설명
1) <안건> 미신 행위는 인정할 수 없다
2) 반대의 예
3. 반론꺾기
1) 찬성 이유의 예
2) 반대 이유의 예
3) 찬성 토론에서 미리 하는 반론 꺾기의 예
4. 정리
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지발달적 관점과 가치 명료화 관점은 ‘이성’이 도덕적 행동을 동기화함에 있어서 주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다. 따라서 두 접근은 학생들의 도덕적 의사결정 기능을 발달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교사가 도덕적 가치를 학생들에게 주입하는 것에 대해 크게 반대하였다. 이들은 도덕성의 ‘내용’보다는 ‘형식’에 치중하여 도덕적으로 자율적인 인간 형성에 있어서 스스로 생각하는 자율적 판단과 자기결정의 중요함을 부각시켰었다. 판단의 합리적 자율성은 사회적 규범과 거리를 두고 개인적 이성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것이며 ‘이유’와 ‘근거’에 터한 판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모형은 격동기라고 할 만큼 전통적인 역할들과 가치들에 대한 심각한 회의와 도전들이 제기될 때 사용될 수 있는 ‘합리적 도덕교육’ 모형이다. 점차 다원화되는 사회에서 누구의 가치가 옳은 가치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이기 때문에, 그 대신에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보다 만족하고, 사회적으로 건설적인 삶을 영위하게 해 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도덕교육 본래의 사명이라는 새로운 인식을 낳았던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종문, 도덕과 교수법 연구, 서울 : 형설출판사, 1984
서봉연·이규용, 도덕개념의 발달에 관한 연구, 조사연구 제24집, 중앙교육연구소, 1983
서강식, 도덕과 교육론, 서울 : 양서원, 2003
이석호 외, 도덕 가치 교육의 수업 모형, 서울 : 교육 과학사, 1992
이영문, 도덕과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99
이택휘·유병렬, 도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