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교육,기악학습)단계,교과내용,실제, 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교육,기악학습)학습모형, 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교육)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모형)내용체계,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모형)기본지도,심화지도,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모형)실제,제언
- 음악표현교육의 정의, 특성, 음악표현교육의 목적, 필요성, 음악표현교육의 과정, 마인드맵활용, 음악표현교육의 달크로즈교수법활용, 코다이교수법 활용, 음악표현교육의 올프 접근법 활용, ICT(정보통신기술)활용
- [특수교육] 특수음악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해결방안
-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기본개념,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기초학습,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모형과 지도전략
-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목차
-
Ⅰ. 개요
Ⅱ.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필요성
Ⅲ.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단계
Ⅳ.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교과내용
1. 리듬악기
1) 즐거운 우리 집
2) 색의 나라
3) 야! 신나는 여름 방학이다
4) 파란 하늘 아래서
5) 풍선놀이
6) 어린 음악대
7) 정다운 이웃
8) 열차 여행
8) 우리들 자랑
9) 겨울 놀이
10) 리듬악기 노래
2. 가락악기
1) 실로폰
2) 멜로디언
3) 리코더
Ⅴ.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실제
1. 수업 4단계 훈련안 구안․적용
1) 1단계 : 기초기능(기초학습)
2) 2단계 : 개인별 악기 연주 및 연주방법(표현방법) 탐색
3) 3단계 : 즐겁고 아름다운 합주 표현
4) 4단계 : 내면화․감상 능력(자주적 표현의 감상)
2. 다양한 음악적 체험
1) 음악 감상
2) 개인 연주 발표
3) 연주회 관람 권장
4) 연주회 및 행사 참가
3. 체계화된 합주 지도를 통한 표현력 신장
4. 기타 실천내용
Ⅵ.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협동학습방법
1. 짝 점검(Pair Check)
2. 부채모양 뽑기
3. 과제 분담하기
4. 동시 다발적으로 돌아가며 연주하기(Simultaneous Round Table)
5. 돌아가며 연주하기(Round Robin)
6. 번호순으로(Numbered Heads Together)
7. 말하기 칩
Ⅶ.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영역별 학습모형
1. 리듬 합주 교수‧학습 설계
2. 기악 합주 교수‧학습 설계
3. 전통음악 교수‧학습 설계
Ⅷ. 향후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유아기부터 초등학교의 시기는 듣는 감각이 가장 민감한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가 지나면 훌륭한 음악적 능력의 신장은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지각은 감각의 자극이 없이는 거의 불가능하므로 어릴 때부터 음악에 대한 감각을 길러 주어야 하는 데 이것은 기악 지도에 의해 통합적으로 지도되어질 수 있다.
아동기 음악 교육의 또 하나 중요한 사실은 이 시기는 바로 음악적 능력의 발견기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아동기란 초등학교시기를 뜻하므로 이것은 초등학교의 음악 교육의 중요성을 나타내 주고 있다. 단순히 음악성을 계발하고 심성을 순화하며 자아실현을 통한 조화로운 인격체를 기른다는 교육 목표 외에 학생 개개인의 음악적 능력과 발전을 위해서도 음악 교육의 역할은 지대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초등학교 1~2학년의 음악적 능력 발달은 유아기의 연장으로 음악적 능력이 6세 이후부터 갈수록 많이 발달하게 된다.
초등학교 3~4학년의 음악적 능력 발달은 수에 대한 개념의 급속한 발달로 독보 능력이 신장되고 손끝의 발달이 완성되는 단계로 기악적인 능력을 촉진시키며, 4학년에서 기계적 기억력이 절정에 달하고 지적 이해가 점차 발달해 간다. 또한 자기중심적인 자세에서 점진적으로 탈피해가며 집단생활에도 잘 적응하고 협동심이 발달되어 합창이나 합주를 효과적으로 이끈다.
- 참고문헌
-
권덕원·석문주·최은식·함희주(2005), 음악 교육의 기초, 교육 과학사
박관우 외(1991), 관현악법,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이용일(1977),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
양종모·이경언(2001), 한국 초·중등 음악교육의 실태에 대한 양적 접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조홍기(1988), 코다이 음악 교수법, 서울 : 다라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 한국어실습 8차시 1강, 8차시 2강 참관 일지 (중급 문법/중급 말하기 참관일지) (총 2개)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 영화(말아톤)를 보고 등장인물이 해당하는 정신장애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임상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고전문학사] 운영전 분석 - 구조, 감상, 해석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만0세부모상담일지-1학기)만0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3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