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교육,기악학습)단계,교과내용,실제, 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교육,기악학습)학습모형, 기악지도(기악수업,기악교육)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필요성

Ⅲ.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단계

Ⅳ.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교과내용
1. 리듬악기
1) 즐거운 우리 집
2) 색의 나라
3) 야! 신나는 여름 방학이다
4) 파란 하늘 아래서
5) 풍선놀이
6) 어린 음악대
7) 정다운 이웃
8) 열차 여행
8) 우리들 자랑
9) 겨울 놀이
10) 리듬악기 노래
2. 가락악기
1) 실로폰
2) 멜로디언
3) 리코더

Ⅴ.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실제
1. 수업 4단계 훈련안 구안․적용
1) 1단계 : 기초기능(기초학습)
2) 2단계 : 개인별 악기 연주 및 연주방법(표현방법) 탐색
3) 3단계 : 즐겁고 아름다운 합주 표현
4) 4단계 : 내면화․감상 능력(자주적 표현의 감상)
2. 다양한 음악적 체험
1) 음악 감상
2) 개인 연주 발표
3) 연주회 관람 권장
4) 연주회 및 행사 참가
3. 체계화된 합주 지도를 통한 표현력 신장
4. 기타 실천내용

Ⅵ.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협동학습방법
1. 짝 점검(Pair Check)
2. 부채모양 뽑기
3. 과제 분담하기
4. 동시 다발적으로 돌아가며 연주하기(Simultaneous Round Table)
5. 돌아가며 연주하기(Round Robin)
6. 번호순으로(Numbered Heads Together)
7. 말하기 칩

Ⅶ.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영역별 학습모형
1. 리듬 합주 교수‧학습 설계
2. 기악 합주 교수‧학습 설계
3. 전통음악 교수‧학습 설계

Ⅷ. 향후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아기부터 초등학교의 시기는 듣는 감각이 가장 민감한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가 지나면 훌륭한 음악적 능력의 신장은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지각은 감각의 자극이 없이는 거의 불가능하므로 어릴 때부터 음악에 대한 감각을 길러 주어야 하는 데 이것은 기악 지도에 의해 통합적으로 지도되어질 수 있다.
아동기 음악 교육의 또 하나 중요한 사실은 이 시기는 바로 음악적 능력의 발견기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아동기란 초등학교시기를 뜻하므로 이것은 초등학교의 음악 교육의 중요성을 나타내 주고 있다. 단순히 음악성을 계발하고 심성을 순화하며 자아실현을 통한 조화로운 인격체를 기른다는 교육 목표 외에 학생 개개인의 음악적 능력과 발전을 위해서도 음악 교육의 역할은 지대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초등학교 1~2학년의 음악적 능력 발달은 유아기의 연장으로 음악적 능력이 6세 이후부터 갈수록 많이 발달하게 된다.
초등학교 3~4학년의 음악적 능력 발달은 수에 대한 개념의 급속한 발달로 독보 능력이 신장되고 손끝의 발달이 완성되는 단계로 기악적인 능력을 촉진시키며, 4학년에서 기계적 기억력이 절정에 달하고 지적 이해가 점차 발달해 간다. 또한 자기중심적인 자세에서 점진적으로 탈피해가며 집단생활에도 잘 적응하고 협동심이 발달되어 합창이나 합주를 효과적으로 이끈다.
참고문헌
권덕원·석문주·최은식·함희주(2005), 음악 교육의 기초, 교육 과학사
박관우 외(1991), 관현악법,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이용일(1977),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
양종모·이경언(2001), 한국 초·중등 음악교육의 실태에 대한 양적 접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조홍기(1988), 코다이 음악 교수법, 서울 : 다라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이론,내용체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수업설계,수업방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문제점,연구사례,과제,제언
  • 단계)2) 과제해결을 위한 활동 기회와 환경의 제공(전개 단계)3) 활동에 대한 토의와 반성(정리단계)2. 교사-주도적 수업1) 과제 해결을 위한 활동과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기(전개 단계)2) 활동 결과에 대한 토의 반성하기(정리단계)Ⅶ.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문제점Ⅷ.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연구 사례Ⅸ. 향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과제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수학 학습 지도의 방법은 학습 내용의 성격이나

  • [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의 개념,목표, 특별활동의 기본방향,내용, 특별활동의 문제점,모형, 특별활동의 활성화 방안,평가,제언
  • 내용은 지역 및 학교의 특성과 여건, 학생, 교사, 학부모의 요구를 수렴하고,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목표 달성에 적합한 활동을 선정한다.(다) 교과와 상호 보완을 위하여 교육 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관련된 내용은 연계하여 지도한다.(라) 수업 일수(220일)와 교육 과정 시간 배당 기준 주수 34주(204일)간에 생기는 16일(융통성 있는 시간)을 확보하여 특별 활동 시간으로 운영한다.(마) 학교의 중점 영역을 육성함으로써 학교의 전통과 특색을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단계가 포함된다.치료사가 일하는 환경에 따라, 그리고 어떤 상태의 피치료자와 어느 정도의 비중을 가지고 일하느냐에 따라 조금씩은 다를 수 있겠지만 이상과 같은 기본적인 단계를 거치면서 음악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음악치료를 실시하는데 있어서의 지도계획 과정은 대략적으로 다음의 도표와 같은 형태를 취하게 되는데, 각 과정별 실제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지도계획 과정〉(A)대상아동의 실태파악↓(B)지도목표의 설정↓(C)지도

  •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제언
  • 교육개혁의 목표,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 향후 교육개혁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교육개혁의 의의Ⅲ. 교육개혁의 배경Ⅳ. 교육개혁의 중요성Ⅴ. 교육개혁의 목표Ⅵ. 교육개혁의 기본방향1. 교육과정 전체 틀 재편의 기본방향2. 교과영역과 교과내용 조정의 기본방향1) 인지적(지식) 교과영역2) 정의적(인성) 교과영역3) 정서적(예술) 교과영역Ⅶ. 교육개혁의 주요내용1.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

  • [선택중심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념,기본방침,편성,운영,절차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일반선택과목,문제점,내실화방안,제언
  • 교육을 운영하느냐 하는 점이다.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고등학교 2~3학년 단계에서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부여함으로써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여러 과목들 중에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교과목을 선택하고, 공부하여 보게 하는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적성을 발견하도록 하고,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집중적으로 이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적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또한 설령 선택의 결과가 잘못되어 학습자에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