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지도 개념,중요성, 기본생활습관지도 지도요점,영역별내용, 기본생활습관지도 학교,가정연계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사례,적용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개념

Ⅲ.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중요성

Ⅳ.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지도요점
1. 학교에서의 기본생활습관 지도
2. 가정에서의 기본생활습관 지도

Ⅴ.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영역별 내용
1. 청결
1) 신체에 대한 청결
2) 학교생활에 대한 청결
3) 생활 주변에 대한 청결
2. 질서
1) 차례 지키기
2) 약속이나 규칙 지키기
3) 교통 규칙 지키기
3. 예절
1) 가정 생활에서의 예절
2) 집단 생활에서의 예절
3) 국가에 대한 예절
4. 절제
1) 아껴 쓰기
2) 아껴 쓰는 방법 알기
3) 상황에 맞게 감정표현 하기

Ⅵ. 기본생활습관지도의 학교와 가정연계교육
1. 학교 가정 연계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
1) 팀 구성원으로서의 부모
2) 사회적응자로서의 부모
3) 권리 옹호자로서의 부모
4) 의사 결정 자로서의 부모
5) 다양한 경험 제공자로서의 부모
2. 학교․가정 연계교육
1) 정신지체학교 학생들은 학교에서보다 가정에서 부모님과 생활하면서 모방학습을 하는 기회가 많으므로 기본생활 습관 형성의 계획 수립에서부터 부모를 참여시킨다
2) 학교에서 배운 생활기능의 내용은 가정과 실제 생활에서 통합되어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기본생활습관 형성 지도방법의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학부모와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지도한다

Ⅶ.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사례

Ⅷ.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적용모형
1. 일상 생활에서의 도덕적 측면 인지하기
2. 도덕적 사태에서 모범적인 행동 알기
3. 모범적인 행동의 좋은 점 알기
4. 실천 동기 부여 및 확대 적용하기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습관은 제 2의 천성이라고도 불려지듯이 일정한 행동이 반복되어 주위 환경에 적응해 가면서 형성되어지는 행동의 패턴을 의미하며, 성격 형성, 가치관 확립, 인격 형성의 바탕이 된다.
7차 교육과정 해설에 의하면 기본 생활 습관이란, 개인이 한 인간으로서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부닥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에 대한 기본적으로 지니고 지켜야 할 행동 양식을 의미한다. 이것은 매우 포괄적인 의미를 담고 있으나, 여기에서는 개인적인 자아의 생활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인간은 사회라는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삶을 살아가기 이전에 개별적인 한 인간으로서 자기 자신을 정돈하며 다듬어 나가야 한다. 그리하여 평소의 생활에서 그러한 행동 양식이 고정되어 언제나 같은 형태로 나타날 때 건전한 인성의 바탕을 이루게 되며, 궁극적으로는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형성하게 되는 것을 기본생활습관이라고 하였다.
김재은에 의하면 습관이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여러 가지 태도, 기능 그리고 노력 등을 몸에 익히는데 그 중에서도 한 가지 일을 되풀이함으로써 틀에 박힌 행동이 몸에 붙게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영, 유아기에 몸에 익혀야 할 습관의 하나로서 건강을 유지함과 동시에 자립심과 독립심을 기르는데 기본이 되는 습관을 기본생활습관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김재은·이성진,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80
- 신명희, 초등학교 기본이 바로 된 어린이 기르기 교육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2000
- 이석경, 기본생활 습관 정착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자세, 서울교육 : 서울, 교육과학연구원, 1998
- 장원동, 교육학개론, 서울 : 상조사, 1999
- 최수희, 인사·예절에 관한 실태 분석을 통한 문제점 개선 방안 연구, 2000
- 한면선, 열린 교육의 생활지도, 부천남초등학교,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 초등학교에서의 시(詩)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초등학교에서의 시(詩)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Ⅰ. 서 론Ⅱ. 초등학교에서의 시 교육1. 초등학교에서의 시 교육의 의의2. 7차 교육과정의 시 단원 지도 내용 분석3. 시 두레 학습의 개념과 의의 Ⅲ. 시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Ⅰ. 서 론초등학교 문학 영역의 교육 목적은 미적 감수성을 세련시키며, 문학적 상상력을 계발시키고, 문학을 통해 인간 삶의 다양한 양상들을 포착하는 방식과 양상을 경험하게 하는 데 있다(교육

  • [초등 교육공학] 초등 영양교육 수업계획안
  • 학교 교육과정의 식생활관련 영역별 내용분석※1981년 학교급식법이 제정 공포된 이후로 현재까지 급식이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 되고 있으며 2006년부터는 모든 학교에서 직영으로 급식을 실시하고 있으며 성장기 아동들에게 필요한 영양을 합리적으로 제공하고 영양교육을 통해 식생활 습관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 그 목적이다. 그러나 현재 급식 실태를 보면 급식이 제공된다고 하더라도 잔반 량을 조사 시 제공된 양만큼 충분히 섭취하고 있지 않으며

  • [유아교육] 언어교육
  • 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언어교과를 그 나라 또는 그 민족의 공식 언어명(예 ; 한국어, 불어, 영어, 일본어 등)으로 부르는 전통적인 언어 교과관에는 언어교과를 어떤 내용을 가르치는 과목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있고 그 내용의 핵심은 작문, 문법, 문학의 세 학문 내용이라고 본다. 따라서 작문, 문법, 문학의 기본 지식, 개념,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언어교과의 중심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술로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교육인적자원부. 교사용 지도서 국어2. 국어의 내용 교육부 고시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국어과 교육의 전체적인 내용 체계를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 16p. 교육인적자원부. 교사용 지도서 국어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각 영역별 본질은 필요성, 목적, 개념, 방법, 상황 ,특성으로 동일하게 세부 내용이 나눠지기에 제외하였다. 더불어 각 영역별 태도 또한 동기, 흥미, 습관, 가치로 동일하게 세부 내용이 나눠지기에 제외하였다. 영

  • 국어 교수법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 지도의 모형◆듣기 지도 모형의 구안의 원리①의사소통행위로서의 듣기의 특성을 중요시한다.②고차적 사고 기능으로서의 듣기 기능 향상에 역점을 둔다.③구체적인 듣기 활동에서 듣기 지도 내용의 각 항목들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④듣기 자료는 친근하고 쉬운 것부터 점차 어려운 것으로 배열한다.⑤듣기의 특성상 화제는 5~7분 정도의 내용, 운영의 묘를 살린다.Ⅰ.목표목표 설정 단계 (교재분석, 교육과정분석) ▶ 교수학습 목표 설정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