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국어과교육)반응중심학습,역할놀이학습,개별화학습,전문가협력학습, 국어교육(국어과교육)문제해결학습,창의성계발,가치탐구학습,직접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교육(국어과교육) 반응중심학습
1. 개요
2. 절차
3. 적용의 유의점

Ⅱ.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역할놀이학습

Ⅲ. 국어교육(국어과교육) 개별화학습
1. 개별화 학습의 개념
2. 개별화 학습의 특성
3. 개별화 학습 방법
1) 자율 학습 계획
2) 자기 주도적 학습
3) 학습자 중심의 프로그램
4) 학습자의 자기 진도
4. 개별화 수업의 실제
1) 발전 과제 학습
2) 능력별 학습(수준별 학습)

Ⅳ.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전문가협력학습
1. 계획하기(모집단)
2. 탐구하기(전문가 집단)
3. 서로 가르치기(모집단)
4. 정리하기(전체)

Ⅴ. 국어교육(국어과교육) 문제해결학습
1. 문제 확인하기(문제 파악하기)
2. 문제 해결 방법 찾기(문제 추구하기)
3. 문제 해결하기(문제 해결하기)
4. 일반화하기(적용․발전시키기)
5. 예습적 과제 파악하기

Ⅵ.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창의성계발학습

Ⅶ. 국어교육(국어과교육) 가치탐구학습
1. 가치탐구 학습의 개념
2. 가치탐구 학습의 과정
1) 선택하기 과정
2) 긍지 갖기
3) 행동하기
4) 내면화하기
3. 적용상의 유의점

Ⅷ.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직접교수법
1. 설명하기
2. 시범보이기
3. 질문하기
4. 활동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교육(국어과교육) 반응중심학습
1. 개요
이 유형은 수용 이론이나 반응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문학 작품을 가르칠 때 학습자들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하는 데 초점을 둔다. 학습자들은 서로 다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 경우에 처음에는 반응을 보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는 데 초점을 두고, 점차 자신의 반응을 명료화하면서 심화시켜 일반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물론 학습자들 각자의 반응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면 ‘해석의 무정부 상태’가 초래될 수 있다. 어떤 시나 이야기를 읽고 난 다음의 반응이 개인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고 한다면, 지나치게 텍스트 요인을 간과하게 된다. 그러므로 각자의 반응을 존중하되, 동료들 간의 충분한 협의를 거쳐 자신의 반응을 검증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절차
과 정
주 요 활 동
반응의 형성
학습 문제 확인
배경 지식이나 경험 활성화
작품 개관 및 작품 읽기
반응의 명료화
작품에 대한 개인적 반응의 표현
반응에 대한 토의(질의/응답)
토의 내용정리(반성적 쓰기, 그리기 등)
반응의 심화
다른 작품과 관련짓기(작품 개관 및 읽기)
토의하기
반응의 일반화
일반화 가능성 탐색
일반화
3. 적용의 유의점
이 유형은 국어과에서 문학적인 텍스트를 다룰 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시나 이야기를 읽으면서 글의 주제나 인물 등에 대해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는 경우에 좀더 적합할 것이다.
참고문헌
◈ 경규진, 반응 중심문학 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 김재봉, 가치 탐구 학습법의 적용방안 연구, 국어교육연구,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구어교육학회, 2000
◈ 김경자 외,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교육과정연구, 1997
◈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1995
◈ 이경화·한명숙, 국어과 창의적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방안, 전라북도교육청 편, 국가정책과제 수행을 위한 제 2차 창의성 계발 워크숍 자료, 2002
◈ 이채연, WBI(Web-Based Instruction)를 이용한 국어교과 개별화 수업설계와 활성화 방안, 국어교육 96,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필요성,영역,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제작,활용,사례,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유의사항, 영재심화,수준별 교수학습자료
  •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수준별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분석Ⅰ.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필요성Ⅱ.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영역1. 독서 지도2. 신체 놀이3. 소개 지도4. 표현․움직임 지도5. 과제 학습6. 환경 구성7. 놀이마당 구성8. 운동장 놀이 9. 팀 티칭 학습10. 창의성 학습11. 학교행사 학습12. 재미있는 학급 운영13. 교과 학습Ⅲ.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제작1. 컴퓨터 사용의 장점2. 스캐너 사용법(스켄 젯 스캐너)3. 그래픽 에디

  •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 방안
  •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 방안Ⅰ. 들어가며Ⅱ. 창의적사고와 창의성1. 창의적 사고2. 창의성Ⅲ. 창의성 교육과 창의성 학습1. 창의성 교육의 목표2. 창의성 학습의 조건Ⅳ. 창의성을 기르는 교사의 기본 태도Ⅴ. 제7차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색1. 기본 학습2. 평가 학습(되돌아보기)3. 수준별 학습Ⅵ. 창의적 사고를 위한 수업 분위기Ⅶ. 창의성을 신장시키는데 적합한 환경 조성Ⅷ. 창의적 국어 수업의 원리 및 유형1. 창의적인 국어 수업의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개별화교육계획안및 교수-학습과정안(최종 제출)- 목 차 -Ⅰ. 학생 실태조사Ⅱ. 현재 수행 수준과 학부모 기대 및 요구 수준Ⅲ. 과목별 연간 개별화교육 계획1. 국어2. 수학3. 사회4. 과학5. 실과(기술․가정)6. 음악Ⅳ. 교수-학습과정안(1차시)Ⅰ. 학생 실태조사( 작성일: 2010 년 3 월 20 일 )사진학 생 명정현준(가명)과 정 및 학 반고 1-1성 별남주민번호920902-1OOOOOO주 소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동 435-2 (가브리엘의 집)전화집-H․P-장애

  •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학년별내용체계,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교과서편찬,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 평가와 내실화방향
  • 국어과(국어교육)의 학년별내용체계,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서편찬,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향후 중학교(중등) 국어과의 내실화방향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국어교육)의 성격Ⅲ.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 주안점1. 보충 학습2. 심화 학습Ⅳ.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학년별 내용체계 구성Ⅴ. 중학교(중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서편찬1. 단원 구성 체재의 방향1) 학습목표의 달성과 가치관 교육 강화

  • [교과교육론] 일반학급 `과학과 - 4학년 2학기` 수업 참여를 위한 지도계획
  • 반응하지 않아 대화가 단절되는 경우도 많았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단절은 모둠별 학습에서도 나타나 모둠별 과제의 수행이 어려운 편이었다. 이상의 것들을 바탕으로 4학년 2학기 과학 교과의 학습목표들을 검토 후, 개별화된 단원별 학습 목표들의 윤곽을 결정했다. 그리고 교수적 수정의 유형을 결정, 이 과정에서 교육내용의 수정, 교수환경의 수정, 교수적 집단화의 수정, 교수방법 및 전략, 자료, 평가방법 등에 있어서의 측면을 모두 고려하려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