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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과교육)의 의미

Ⅲ. 국어과(국어과교육)의 성격

Ⅳ. 국어과(국어과교육)의 변화
1. 언어학에서의 변화
2. 문학에서의 변화

Ⅴ. 국어과(국어과교육)의 영역

Ⅵ. 국어과(국어과교육)와 언어관

Ⅶ. 국어과(국어과교육)와 협동학습

Ⅷ. 향후 국어과(국어과교육)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어교육에 밀려 국어교육의 위상이 위축되고 있다고 걱정하는 소리가 높다. 특히 조기 영어교육 붐이 일고부터 부모들이 국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아이들을 영어학원으로 내모는 현실이라고 한다. 또한 이동통신의 발달로 요즈음 청소년들 사이에 유행하는 문자 메시지 보내기에서 우리말의 축약이 심하여 배움의 시기에 있는 우리 아이들의 국어사용에 문제점들이 많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우려는 국어교육을 스스로 읽고 쓰기에 국한된 도구교과로 한정하는데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국어교육이란 도구교과적 성격을 넘어서는 인간교육이기 때문에, 다른 언어의 습득은 더 많은 독서 경험을 축적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오히려 인간교육에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한다.
국어과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언어)의 도구교과적 영역과 문학이라는 고유의 영역을 포함하는 특별한 교과이다. 국어교육에서도 특히 이 문학교육은 인간성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런데 현재 초등학교의 국어과 교육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교과서만 준비되어 있을 뿐, 문학영역을 담당할 교과서가 없는 형편이다. 문학이라는 고유 영역은 다만 읽기 영역 속에 편입되어 읽기를 위한 자료의 형태로 존재하고 있을 뿐이다. 이러한 현상은 문학 작품의 독서가 감상 중심이 아닌 독해 중심으로 다루어지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글을 읽는다는 것은 개개인의 삶의 경험을 총동원하여 내용을 해석하는 철저하게도 개인적인 경험이다. 그런데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개인적인 경험은 삶의 짧음에 비례하여 일천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불완전할 수밖에 없다. 즉, 가정에서 곧바로 학교로 온 아이들은 개개의 가정의 상이함만큼이나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볼 때, 미숙성 내지 근시안적인 가치관을 내포하고 있다고 가정하게 된다. 이러한 전제가 어린이들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대 명제를 낳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고영근(1989), 국어형태론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 김봉순(1996), 효과적인 국어사용능력 신장을 위한 국어과교육의 지향점, 초등교육연구 5집, 공주교대 초등교육연구소
- 노명완·손영애·이인제, 국어과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안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 노명완 외(1998), 국어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 박영목·한철우·윤희원(1998), 국어교육학 원론, 교학사
- 임성규(2001), 구성주의와 국어 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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