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수준별교육과정,과정중심글쓰기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문집,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창의적 글쓰기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디뎌쓰기전략과 제제별시쓰기전략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말하기교육,글쓰기교육,독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학교육,시교육,통일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안전교육
- 원고지사용법, 도형영역 수업자료(교육자료), 지구영역, 웹기반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 줄넘기운동 수업자료(교육자료), 한국화,한자 수업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 노래,국어과 부진아,수학과 이러닝,과학과 심화보충 지도자료(교육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수준별,에듀넷,우리들은 1학년 지도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배경
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한국인 육성
2.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
1) 국어과 교육 목표 체계 문제
2) 국어 교육의 내용 선정 준거와 기준 문제
3) 교육 내용의 중복 제시와 수준과 범위 문제
4) ‘방법’항에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문제
5) ‘평가’항에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문제
Ⅲ.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과정중심글쓰기지도
1. 과정중심 글쓰기 활동 모형
2. 과정중심 글쓰기의 주요 단계
1) 예비 쓰기(Prewriting)
2) 짓기(Writing)
3) 협의하기(Sharing)
4) 고쳐 쓰기(Rewriting/Editing)
5) 평가하기(Evaluating)
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언어는 인간이 발명하고 사용하는 인간의 창조물 중에서 가장 복잡하고 정교한 체계이다. 그런데 모든 인간은 생리적 결함이 없는 한 타고난 지적 능력의 높고 낮음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 복잡한 언어를 쉽게 습득한다. 이는 분명 하나의 경이로밖에 볼 수 없다.
그런데 이런 경이로운 언어 습득은 불행히도 문장 수준에 그치고 만다. 담화나 텍스트 수준에서의 언어사용, 예를 들면,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언어 행위는 특별히 노력을 해 가며 배워야 할 어려운 과제이다. 이런 언어 행위는 결코 자동적으로 생래적으로 습득되지 않는다.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언어 행위가 의도적 학습의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국어 교육에서는 한 동안 이 언어 행위를 국어 교육의 내용 범주 속에 중요하게 포함시키지 않았다. 대부분의 아동들이 듣기와 말하기를 일상 생활에서 큰 불편 없이 잘 하고 있다는 생각, 그리고 읽기는 문자를 소리내어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글 깨치기’로 충분하다는 생각에서 그렇게 한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한국 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1997
강경호 외 - 초등국어과 교육론, 서울 박이정, 1997
이성영 - 국어교육의 내용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정구향·최미숙 -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과 창작 교육, 국어교육, 1999
전남초등국어교육연구회 - 국어과 열린수업방법, 교육과학사, 1997
천경록 외 - 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초등학교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독해교육,시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시감상교육,글쓰기교육,이야기교육
- [초등국어] 신,구 교육과정 비교 및 국어과 교육과정 주요 용어 분석
-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초등학교 5학년 국어교육]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국어교육) 목표,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국어교육) 수준별학습과 글짓기지도,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국어교육) 지도내용과 지도중점,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모형과 평가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초등학교 6학년 국어교육]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와 실태,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 지도중점과 수준별학습,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과정과 방법,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분석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