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수준별교육과정,과정중심글쓰기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배경
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한국인 육성
2.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
1) 국어과 교육 목표 체계 문제
2) 국어 교육의 내용 선정 준거와 기준 문제
3) 교육 내용의 중복 제시와 수준과 범위 문제
4) ‘방법’항에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문제
5) ‘평가’항에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문제

Ⅲ.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과정중심글쓰기지도
1. 과정중심 글쓰기 활동 모형
2. 과정중심 글쓰기의 주요 단계
1) 예비 쓰기(Prewriting)
2) 짓기(Writing)
3) 협의하기(Sharing)
4) 고쳐 쓰기(Rewriting/Editing)
5) 평가하기(Evaluating)

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인간이 발명하고 사용하는 인간의 창조물 중에서 가장 복잡하고 정교한 체계이다. 그런데 모든 인간은 생리적 결함이 없는 한 타고난 지적 능력의 높고 낮음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 복잡한 언어를 쉽게 습득한다. 이는 분명 하나의 경이로밖에 볼 수 없다.
그런데 이런 경이로운 언어 습득은 불행히도 문장 수준에 그치고 만다. 담화나 텍스트 수준에서의 언어사용, 예를 들면,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언어 행위는 특별히 노력을 해 가며 배워야 할 어려운 과제이다. 이런 언어 행위는 결코 자동적으로 생래적으로 습득되지 않는다.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언어 행위가 의도적 학습의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국어 교육에서는 한 동안 이 언어 행위를 국어 교육의 내용 범주 속에 중요하게 포함시키지 않았다. 대부분의 아동들이 듣기와 말하기를 일상 생활에서 큰 불편 없이 잘 하고 있다는 생각, 그리고 읽기는 문자를 소리내어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글 깨치기’로 충분하다는 생각에서 그렇게 한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한국 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1997
강경호 외 - 초등국어과 교육론, 서울 박이정, 1997
이성영 - 국어교육의 내용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정구향·최미숙 -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과 창작 교육, 국어교육, 1999
전남초등국어교육연구회 - 국어과 열린수업방법, 교육과학사, 1997
천경록 외 - 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