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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의미

Ⅲ.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기본방향

Ⅳ.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가창중심학습
1. 자세와 호흡 지도
2. 발성 지도
3. 시김새 지도

Ⅴ.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장단중심학습
1. 장구 연주법
1) 자세
2) 연주법
2. 장단 지도
1) 장단 지도 방법
2) 장단 지도상의 유의점

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민요중심학습
1. 전통 춤사위와 함께 하는 민요 부르기
2. 손 놀이와 함께 하는 민요 부르기
3. 전통 놀이와 함께 하는 민요부르기

Ⅶ.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전래교수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우리의 주변에는 서양음악 일색이며, 더욱이 저속(低俗)하고 퇴폐적(頹廢的)인 음악들이 범람(氾濫)하여, 실로 음악공해(音樂公害)에 시달리고 있다. 외래음악은 무조건 나쁘다는 말이 아니라, 퇴폐적이고 저속한 음악이 아닌 양질의 음악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외국어 교육에 앞서 모국어 교육을 강조하듯이, 외래음악 교육에 앞서 우리의 국악 요약을 강조하자는 뜻이다.
손자병법(孫子兵法)에 『지피지기이면, 필승』이라는 말처럼 우리 음악을 먼저 알고, 서양 음악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데도, 음악가로 유명한 사람들 중에서도 우리 음악을 상식적인 정도로도 모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좀 지나친 비판의 말이 될는지 몰라도, 간혹 어떤 사람은 아예 우리 음악을 비하(卑下)시켜 비과학적이고 천한 음악이라고 인식하고 있으니, 한심스럽기 짝이 없다. 마치 우리말은 모르면서 영어로 말을 하면서, 우리말은 천한 말이라고 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더구나 교사들조차, 우리 음악을 모르고 있거나 잘못 이해하고 있으며, 서양음악 위주로 음악교육을 하고 있으니, 이는 매국노 교육(賣國奴敎育)을 하고 있는 처사가 아닌지 통탄할 지경이다. 물론 교사의 이런 현실이 교사들 자체에서의 문제점만은 아니다. 우리나라의 교사 양성교육에 보다 큰 문제가 있는 것이다.
교사 양성과 같은 과거의 잘못과 국악 소홀 이라는 현실의 안타까움에 가슴만 치고 있을 것이 아니라, 온 국민 특히 2세 국민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교육자들은 구국(救國)의 일념(一念)아래 국악 교육을 위해서 부단한 자기연찬(自己硏鑽)으로 극복해 나가는 것이 최선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국립국악원(1990),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
이용일(1992), 음악 교육학 개론,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장사훈(1985), 한국전통음악의 이해, 서울: 서울대학교출판사
장사훈(1985), 최신국악총론, 세광음악사
정성자(1995), 어린이 국악교육의 실제, 창지사
주태원(1997),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본 질화를 위한 시론, 청원: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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