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사범대]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국악(전통음악) 관련 학술행사, 초등학교국악교육의 현황과 실제,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국악교육 사례, 초등학교국악교육 교수학습모형구안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 [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과 구성요소,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계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초등학교국악교육의 국악기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민요와 장단지도, 초등학교국악교육의 장구지도와 평가방법
- 목차
-
Ⅰ. 개요
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의미
Ⅲ.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기본방향
Ⅳ.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가창중심학습
1. 자세와 호흡 지도
2. 발성 지도
3. 시김새 지도
Ⅴ.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장단중심학습
1. 장구 연주법
1) 자세
2) 연주법
2. 장단 지도
1) 장단 지도 방법
2) 장단 지도상의 유의점
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민요중심학습
1. 전통 춤사위와 함께 하는 민요 부르기
2. 손 놀이와 함께 하는 민요 부르기
3. 전통 놀이와 함께 하는 민요부르기
Ⅶ.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전래교수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오늘날 우리의 주변에는 서양음악 일색이며, 더욱이 저속(低俗)하고 퇴폐적(頹廢的)인 음악들이 범람(氾濫)하여, 실로 음악공해(音樂公害)에 시달리고 있다. 외래음악은 무조건 나쁘다는 말이 아니라, 퇴폐적이고 저속한 음악이 아닌 양질의 음악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외국어 교육에 앞서 모국어 교육을 강조하듯이, 외래음악 교육에 앞서 우리의 국악 요약을 강조하자는 뜻이다.
손자병법(孫子兵法)에 『지피지기이면, 필승』이라는 말처럼 우리 음악을 먼저 알고, 서양 음악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데도, 음악가로 유명한 사람들 중에서도 우리 음악을 상식적인 정도로도 모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좀 지나친 비판의 말이 될는지 몰라도, 간혹 어떤 사람은 아예 우리 음악을 비하(卑下)시켜 비과학적이고 천한 음악이라고 인식하고 있으니, 한심스럽기 짝이 없다. 마치 우리말은 모르면서 영어로 말을 하면서, 우리말은 천한 말이라고 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더구나 교사들조차, 우리 음악을 모르고 있거나 잘못 이해하고 있으며, 서양음악 위주로 음악교육을 하고 있으니, 이는 매국노 교육(賣國奴敎育)을 하고 있는 처사가 아닌지 통탄할 지경이다. 물론 교사의 이런 현실이 교사들 자체에서의 문제점만은 아니다. 우리나라의 교사 양성교육에 보다 큰 문제가 있는 것이다.
교사 양성과 같은 과거의 잘못과 국악 소홀 이라는 현실의 안타까움에 가슴만 치고 있을 것이 아니라, 온 국민 특히 2세 국민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교육자들은 구국(救國)의 일념(一念)아래 국악 교육을 위해서 부단한 자기연찬(自己硏鑽)으로 극복해 나가는 것이 최선이라 생각된다.
- 참고문헌
-
국립국악원(1990),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
이용일(1992), 음악 교육학 개론,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장사훈(1985), 한국전통음악의 이해, 서울: 서울대학교출판사
장사훈(1985), 최신국악총론, 세광음악사
정성자(1995), 어린이 국악교육의 실제, 창지사
주태원(1997),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본 질화를 위한 시론, 청원: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한국전통음악)의 역사와 창작이론,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동향과 문제점,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단계별학습활동,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학습지도방법, 국악교육의 창작지도방법 분석
- [졸업][유아]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과 유아국악 교육에의 적용 방안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장단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단계,모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창의적활동, 한국전통음악지도 제고방향
- [초등음악교육] 초등음악과 단원 재구성 및 모의수업(4학년 1학기 -2. 나물 노래)
- 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