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재정의 중요성, 교육재정의 실태, 교육재정의 문제점, 교육재정과 교육행정, 교육재정과 지방재정, 교육재정과 유치원교육, 교육재정과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재정의 중요성

Ⅲ. 교육재정의 실태와 문제점

Ⅳ. 교육재정과 교육행정

Ⅴ. 교육재정과 지방재정

Ⅵ. 교육재정과 유치원교육
1. 현황 및 문제점
1) 국․공립유치원 교육재정 현황
2) 겸직 교장, 교감, 행정실장 현황 및 문제점
2. 개선방안

Ⅶ. 교육재정과 영재교육
1. 영재교육기관 현대화 사업 추진
2. 영재교육담당 교원 연구비(강사비) 지급
3. 교수․학습 지도자료 및 판별도구 개발비
4. 영재교육기관 평가를 통한 재정 지원
5. 영재교육 지원 체제
1) 영재교육기관 및 영재교육 담당 교원 임용에 대한 법령 정비
2) 영재교육담당 교원 임용지침 마련
6. 영재교육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강화
1) 영재교육기관 평가 및 지원과 연계
2) 영재교육 내실화를 위한 재정 지원 확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은 인간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보면,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변화를 줄 수 있는 교육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수립된 교육계획을 운영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교육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대상인 학생과 교육을 담당할 교사, 그리고 교사와 학생사이에 매체로 작용할 자원이 필요하게 된다. 교사와 학생사이에 변화를 모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수적인 것이 교육예산이다. 따라서 교육예산은 교육목표를 도달시키는 필수적인 수단적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다.
교육예산은 취학아동의 학생의 증가, 취학연한의 연장, 사회교육의 확충 및 학교교육내용의 복잡화와 다양화, 학교시설 및 설비의 충실, 교직원의 증가, 교원자격의 향상 등으로 인해 날로 팽창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예산의 특성상 비긴요성, 비생산성 등의 이유로 교육투자를 소홀히 하기 쉽다.
우리의 교육현실을 볼 때 교육시설이 낙후되고 아직도 2부제 수업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에서 교육재정의 안정적인 확보와 투자가 최우선의 과제라 할 수 있다. 또한 교육비 현황을 분석해 본 결과 학생교육에 직접적인 교육활동의 경비인 교육과정운영비와 특별활동 운영비의 경비가 빈약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빈약한 교육예산을 늘리는 문제는 앞으로의 과제라고 친다 해도 우선 확보된 교육비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의 문제를 연구해야 한다. 예산을 집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투자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효율적인 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예산을 수립하고 집행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경기도 교육청(1998), 지방교육재정 절약 및 효율화 방안, 워크숍 자료
* 김영길(2000), 학교 재정운영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류근하(1994), 학교예산의 편성과 운영, 초·중등학교의 재무관리, 학교행정가의 재무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워크숍 자료,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 송기창(1998), 단위학교의 교육재정 책임증대와 그 대응 방안, 교육행정학연구
* 천세영(2003), 참여정부 교육재정 정책의 방향과 과제, 교육재정경제연구
* 최준렬(1999), 현행 학교재무관리의 실태와 개선방안, 교육재정경제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Ⅰ. 서론Ⅱ.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실과 문제점1. 유치원 교육과정2. 교사의 질 확보 및 양성방안3. 유치원과 초등학교와의 연계성Ⅲ. 유아기와 부모 및 사회와의 관계Ⅳ. 유아교육법 재정의 필요성과 대책1. 유아교육법 부재의 유아교육2. 가중되는 사교육비3. 전문화된 유아교육과정과 유아교육방법을 통한 전인적인 유치원 교육Ⅴ.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위한 법제와 행정 발전과제1. 유아교

  • [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이 이미 제도적으로 정착되어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사실상 특수 유아는 출생에서부터 적절한 무상의 공교육을 보장받기에 이르렀다. 우리 나라에서도 특수 유아를 위한 교육의 법제화가 크게 요청되던 중 1994년 1월 특수 유아교육을 강화한 특수교육 진흥법 개정령이 공포되었다. 이 법 제 5조에 “특수 교육 대상자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은 무상으로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또한 전문 개정된 동법 제 8조에 따르면 “국가 및 지방 자

  • [교육심리] 영재교육
  • 영재교육Ⅰ. 서론최근 정부의 지속적인 영재교육 확대 정책에 따라 영재라는 말이 교육에서 아주 익숙한 단어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도대체 누가 진정한 영재인가? 이에 대해서는 절대적으로 정확한 기준은 없는 것 같다. 역사적으로도 영재에 대한 정의와 선발 방법은 시대나 나라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수정되었다. 다만,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서는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

  • [교육사회학] 영재교육
  • 차 례Ⅰ. 서 론 Ⅱ. 영재의 개념 1. 영재아의 정의 2. 영재아 판별 방법 및 절차 Ⅲ. 영재교육의 필요성1. 정보 경쟁 사회의 고급인력 배출요구 2. 영재의 잠재력 최대 개발 필요성 3. 영제교육을 위한 법적 제도적 뒷받침필요성Ⅳ. 영재 교육의 목적․기본방향1. 영재교육의 목적 1. 영재교육의 기본방향Ⅴ. 영재교육의 사례1. 한국의 영재교육2. 외국의 영재교육Ⅵ. 영재교육의 문제점1. 행재정 지원의 미흡2. 영재교육 대상자 선정의 효율성 미

  • 북한 교육의 이해와 남북한 교육 비교
  • 교육이 현재 얼마나 다르며, 교육 통합에 있어서 무엇이 문제일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북한의 거시적인 교육 정책의 변화와 교육의 결과로 나타나는 북한 교육 사회의 모습에 주목한다. 궁극적으로는 북한사회에서 교육받아온 탈북 청소년들의 남한 교육 일상에서 나타는 갈등들을 파악하여 미래의 남북교육, 사회 통합 과정에서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할지 예측해보는 것이다. 2장에서는 북한 교육제도의 변천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시기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