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의 가치, 교육개혁의 현황, 교육개혁과 교육환경개선, 교육개혁의 적용, 교육개혁의 현안, 교육개혁의 정책 과제, 교육개혁의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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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육개혁의 가치

Ⅲ. 교육개혁의 현황

Ⅳ. 교육개혁과 교육환경개선
1. 능동적인 참여를 위한 환경
2. 사회적 참여를 증진시키는 활동
3. 의미 있는 학습활동
4. 기존지식과 연계된 새로운 정보
5. 전략적 학습
6. 자기통제와 반성적 사고
7. 기존지식의 재구조화
8. 암기보다는 이해에 초점
9. 전이를 위한 학습 장려
10. 충분한 학습시간 제공
11. 발달적 차이 및 개인적 차이 인정
12. 학습동기가 충만한 학습자 창출

Ⅴ. 교육개혁의 적용
1. 특기․적성교육
2. 체벌금지
3. 인성교육

Ⅵ. 교육개혁의 현안
1. 관료 개혁의 실패다
2. 대학 개혁의 절대성에 대한 외면이다

Ⅶ. 교육개혁의 정책 과제
1. 공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다양한 요구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2. 학교교육 개혁의 논의를 교육계 인사들의 독점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3. 우리가 지금 학교교육을 논하는 시점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4. 학교교육의 개혁은 모든 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책무성이 과거 보다 한층 강화되는 방향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Ⅷ. 교육개혁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개혁은 학교 및 교실개혁으로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현장교사들의 능력과 노력 없이는 아무리 훌륭한 새로운 교육방법이 도입된다고 해도 그것은 시행착오에 그칠 가능성이 큰 것이다. 그런데 변화를 학교에 도입하려 할 때에 교사들은 대체로 변화에 저항한다. 억지로 변화를 강요한다 해서 교육개혁이 실현되는 것이 아니라면, 변화에 교사들이 저항하는 이유들을 이해하려는 노력과 저항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교육개혁을 실천하는 첩경일 것이다.
학교조직에서 변화 및 개혁에 대한 중요한 저항요인은 크게 개인적인 측면과 조직적인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변화에 저항하는 개인적인 변인에 대한 논의들 중에는 변화로 인한 기득권의 상실에 대한 두려움이라든지, 개인들이 지닌 가치관과 의도된 변화간의 갈등이나 개인의 심리적 체제 등을 들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개인적 변인에의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서 Nealiea는 교사들의 업무를 수업, 경력, 승진, 기타 이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비평가적인 기간을 조건으로 제공하면서 변화를 도입해야만 한다고 제안하였다(Sergiovanni & Starratt, 1993:101).
참고문헌
◈ 교육부(2000), 교육개혁으로 지식강국 건설, 교육마당
◈ 서정화, 한국의 교육개혁과 학교 교육의 혁신과제, 홍익대 교수,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선임위원
◈ 이혁규(2000), 한국 교육개혁의 진단과 분석,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31권
◈ 진동섭(2003), 학교 컨설팅, 교육개혁의 새로운 접근방법, 서울: 학지사
◈ 전정태(2004), 교육사회학의 이해, 학이당
◈ 하명진(1988), 교육개혁에 대한 이론적 고찰, 교육학론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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