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연수(교사연수)유형,필요성, 교원연수(교사연수)와 사이버연수원,교육정보화, 교원연수(교사연수)문제점,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사례,활성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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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유형
1. 기관중심 현직연수
2. 학교중심 현직연수
3. 개인중심 현직연수

Ⅲ. 교원연수(교사연수)의 필요성

Ⅳ. 교원연수(교사연수)와 사이버연수원

Ⅴ. 교원연수(교사연수)와 교육정보화

Ⅵ. 교원연수(교사연수)의 문제점

Ⅶ.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사례

Ⅷ. 향후 교원연수(교사연수)의 활성화 방안
1. 교육과정의 편성
2. 수요자의 욕구를 수용하는 연수과정 운영
3. 연수이수의 의무화
4. 연수성적의 승진 반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원연수는 학교 내에서 교육과정의 변화, 학생의 사고와 행동 변화, 학부모의 역할 변화를 반영하고 학교 밖에서 사회상의 변화, 기술과 과학의 발전, 변화의 속도 증가 등을 수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교원이 사회와 교육의 변화를 따라잡고 학생들에게 미래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교원연수라는 자기연찬의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안 된다. 학습 원리가 학습의 성공에 길잡이를 하듯이 교원연수도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나름의 원리에 충실하여야 할 것이다.
Burrello와 Orbaugh(1982)는 현직연수의 실제를 관찰하고 이에 대한 광범위한 문헌분석을 통해서 효율적인 현직연수의 주요한 원리를 학교교육 프로그램과의 통합 등 여러 가지 요소로 제시하고 있다. 학교교육 프로그램과의 통합으로 현직연수 프로그램은 시도 교육청이나 시군 교육청 그리고 단위 학교의 행정가에 의해 처음부터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야 한다. 현직연수의 참여를 유도하는 유인체제는 내재적인 전문적 보상에 집중되어야 한다. 협동적 프로그램으로 현직연수에 대한 협동적 접근은 가장 효과적이다. 프로그램 계획, 전달 및 평가에 있어서 교사, 학부모, 학생 등을 포함시키는 것은 동기를 증대시킬 수 있고 또 지원을 강화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1998), 사이버 교원연수원 운영.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서울대학교 중등교원연수원(1999), 제1기 교육정보화 원격일반연수의 개황
* 유인종(2000), 교육 현직연수 체제 운영의 개선 방안「학교경영」150호, 서울 : 교육연구사
* 정태시(1963), 교직의 성장과 운동, 교직과 교사 현대 교육총서 13권, 서울 : 현대교육총서출판사
* 최상근(1995), 원격교육을 통한 교원연수체제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95-13
* 최희선·노종희 외(1989), 교사 양성·임용·연수제도의 개선 방안, 교육부 정책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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