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교사)의 윤리성, 교원(교사)의 임용, 교원(교사)의 복무규정, 교원(교사)의 생활지도, 교원(교사)의 근무부담, 향후 교원(교사)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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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교사)의 윤리성

Ⅲ. 교원(교사)의 임용
1. 임용의 결격사유
2. 신규임용
3. 보직교사 임용
4. 기간제 교원 임용
1) 대상
2) 기간
3) 임용권
4) 임용대상자
5. 교과전담교사 배치
6. 전문 상담교사 및 사서교사 배치
7. 산학겸임교사 등

Ⅳ. 교원(교사)의 복무규정
1. 교원의 권리
2. 교원의 의무와 책임(국가공무원법)
1) 의무
2) 책임
3. 휴가
1) 연가
2) 병가
3) 공가
4) 특별휴가
4. 근무시간
1) 시간
2) 근무상황카드의 서명ㆍ날인
3) 시간외 근무 및 공휴일 근무
4) 근무상황부
5) 출장
5. 교원의 공무외 국외여행
1) 사유
2) 기간
3) 기본방침
6. 교원의 상훈 및 징계
1) 상훈
2) 징계

Ⅴ. 교원(교사)의 생활지도
1. 법적 근거와 범위
2. 생활지도의 한계

Ⅵ. 교원(교사)의 근무부담

Ⅶ. 향후 교원(교사)의 과제
1. 질관리 체제 확립 및 교원 양성의 기간 연장
2. 교수활동 위주의 자격체계 개편 및 연수 강화
3. 교수활동 중심의 교원평가 기준 개발 및 학교경영자 연수 강화
4. 신규채용 인력 대폭 확대 및 근무조건 개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원의 ‘권위’란 ‘사회적으로 인정하는 전문성에 따른 권위’를 말한다고 보아야 한다. 권위는 전통적세습적 권위와 카리스마적 권위 그리고 합법적 권위로 나누기도 하고, 통제적 권위와 전문적 권위로 나누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사회적 통제를 위한 위세를 제도적으로 공인하는데 적용되는 의미는 통제적 권위라고 할 수 있고, 사회적 통제와는 무관하게 개인의 성취와 탁월성에 적용되는 의미는 전문적 권위라고 할 수 있다. 전문적 권위는 그 분야의 지식 혹은 기술에 있어서 체계적인 훈련 혹은 연구를 쌓아 일반인들이 추종할 수 없는 지식과 통찰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각급학교의 교원들은 사회제도로서의 학교체제를 통하여 부여받은 권위에 의해서 통제력을 행사하는 통제적 권위와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등에 있어서 판단적 능력과 실천적 기술에 탁월성을 지닌 전문가로서의 전문적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통제적 권위는 교육의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학교생활을 통제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주어진 것인데 비하여, 전문적 권위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선정과 조직에 관련된 전문성에 대한 제도적 공인을 통하여 성립된 것이다. 전문적 권위는 다시 교육의 내용에 관한 탁월성을 의미하는 이론적 권위와 교육의 방법적 기술에 있어서의 탁월성을 의미하는 기술적 권위로 나눌 수 있다. 교원들이 통제적 권위를 상실한 상태에서는 실제적으로 교육이 가능하지 않으므로 그것은 교육상의 필수적인 조건이며 이 통제적 권위에 의하여 제도적 규칙이 수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통제적 권위와 전문적 권위로서의 이론적 권위와 기술적 권위 등 세 가지 권위는 학교급별에 따라서 달리 적용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노종회(2003), 교사의 양성 및 자격과 임용, 교총 교사론
박성수(1986), 생활지도, 서울 : 정민사
신철순·김두성(1998), 학교조직 총체적 질관리 모형의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36
윤정일(1995), 한국의 교육정책, 서울 : 교육과학사
이철수(1998), 교원의 단결권, 한국노동법학회, 노동법학 8호
한만길(2004), 교장임용제도의 다양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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