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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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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의의
Ⅲ.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필요성
Ⅳ.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기준
Ⅴ.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결과활용
Ⅵ.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
Ⅶ.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와 학교평가
Ⅷ.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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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모든 학습과 교육은 학교에서 이루어지기에 학교가 모든 교육조직 중 가장 핵심적인 조직이다. 따라서 모든 교육정책은 학교를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노력으로 귀결되어야 한다. 학교는 학생의 학습을 위해 존재하는 학습공동체이자 교육공동체 조직이다. 학생들의 올바른 학습을 위한 올바른 교육을 위해 교육행정가와 교사, 학부모, 학생이 주체가 되어 운영되는 공동체 조직이다. 여기서 ‘공동체’란 올바른 교육이라는 공동의 목표와 가치를 위해, 토론과 의사 결정에 공동으로 참여하고, 공동체를 유지발전시키기 위해 함께 실천하며, 그 성과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학교를 학습과 교육 주체들의 공동체로 본다는 것이 과거의 전통적 공동체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학교는 강한 응집력을 요구하는 수직적 구조의 공동체가 아니라, 개인의 기본적인 인권과 교육권, 개인의 차이와 자아실현 욕구를 인정하면서도, 다수가 공유하는 인간적인 가치와 교육적인 가치를 조직에 실현하고, 이를 학생이 자연스럽게 내면화시킬 수 있는 민주적인 공동체여야 한다. 따라서 모든 구성원들의 인권 보장이 최우선적인 전제가 된다. 교사와 학부모의 교육권도 학생의 인권보장을 전제로 해야 한다.
학교는 학습공동체 조직이다. 학생의 학습을 위해 학부모가 국가와 교원들에게 교육을 위임하여 성립된 조직이다. 따라서 학생과 학부모의 인권과 교육권, 사회의 교육에 대한 요구를 담아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주체들의 의사가 학교운영과 교육에 반영될 수 있는 민주적인 학교 구조가 있어야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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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기욱 : 초·중등학교 교사평가의 평가준거체제 개발연구, 교육학연구 제38권 제3호, 2000
김남순 : 교사평가론, 서울 : 세영사, 1991
백순애 외 : 교육행정지도자과정 현장교육탐구보고 제 85기, 초등학교 교사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서울 :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2004
박영숙 : 교원 근무성적평가체제 개선 연구-발달지향적 접근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이수정 : 교사평가 질 관리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한인수 : 신인적자원 평가 시스템의 도입방향, 한국인사관리협회 제18집,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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