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의,필요성,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기준,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결과활용,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문제점, 학교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의의

Ⅲ.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필요성

Ⅳ.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기준

Ⅴ.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결과활용

Ⅵ.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

Ⅶ.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와 학교평가

Ⅷ.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학습과 교육은 학교에서 이루어지기에 학교가 모든 교육조직 중 가장 핵심적인 조직이다. 따라서 모든 교육정책은 학교를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노력으로 귀결되어야 한다. 학교는 학생의 학습을 위해 존재하는 학습공동체이자 교육공동체 조직이다. 학생들의 올바른 학습을 위한 올바른 교육을 위해 교육행정가와 교사, 학부모, 학생이 주체가 되어 운영되는 공동체 조직이다. 여기서 ‘공동체’란 올바른 교육이라는 공동의 목표와 가치를 위해, 토론과 의사 결정에 공동으로 참여하고, 공동체를 유지발전시키기 위해 함께 실천하며, 그 성과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학교를 학습과 교육 주체들의 공동체로 본다는 것이 과거의 전통적 공동체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학교는 강한 응집력을 요구하는 수직적 구조의 공동체가 아니라, 개인의 기본적인 인권과 교육권, 개인의 차이와 자아실현 욕구를 인정하면서도, 다수가 공유하는 인간적인 가치와 교육적인 가치를 조직에 실현하고, 이를 학생이 자연스럽게 내면화시킬 수 있는 민주적인 공동체여야 한다. 따라서 모든 구성원들의 인권 보장이 최우선적인 전제가 된다. 교사와 학부모의 교육권도 학생의 인권보장을 전제로 해야 한다.
학교는 학습공동체 조직이다. 학생의 학습을 위해 학부모가 국가와 교원들에게 교육을 위임하여 성립된 조직이다. 따라서 학생과 학부모의 인권과 교육권, 사회의 교육에 대한 요구를 담아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주체들의 의사가 학교운영과 교육에 반영될 수 있는 민주적인 학교 구조가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권기욱 : 초·중등학교 교사평가의 평가준거체제 개발연구, 교육학연구 제38권 제3호, 2000
김남순 : 교사평가론, 서울 : 세영사, 1991
백순애 외 : 교육행정지도자과정 현장교육탐구보고 제 85기, 초등학교 교사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서울 :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2004
박영숙 : 교원 근무성적평가체제 개선 연구-발달지향적 접근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이수정 : 교사평가 질 관리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한인수 : 신인적자원 평가 시스템의 도입방향, 한국인사관리협회 제18집,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혁 역사, 교육개혁 의의, 교육개혁 기본방향, 교육개혁 실제, 교육개혁 사례, 교육개혁 문제점, 교육개혁 제고 과제, 교육개혁 관련 제언
  •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교육에 열의를 가지고 학교혁신에 앞서기를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교장의 경우에도 과거에는 정부가 허용한 아주 제한된 권한을 가지고 학교를 통제할 수는 있었지만, 본인의 교육철학을 실현하기 위하여 학교혁신을 이루어낼 수 있는 권한이 전혀 인정되지 못하였던 것이 현실이었다.이러한 문제에 더하여, 우리 학교의 교원 인사 제도는 지나치게 경직적인 연공서열을 아직도 유지하고 있다.더구나 교원에 대한 평가 시스템

  • 현장교육연구 정의, 분류, 현장교육연구 목적과 특징, 현장교육연구 실제, 현장교육연구 논문작성, 현장교육연구 문제점, 현장교육연구 제고방향
  • 기준2) 연구주제의 진술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 이론적 배경1) 이론적 배경의 내용2) 선행연구의 분석4. 가설(실행목표)1) 가설의 개념2) 가설의 요건․진술3) 가설의 유형4) 실행목표의 진술5. 연구결과 및 논의6. 요약 및 결론Ⅵ. 현장교육연구의 논문작성Ⅶ. 현장교육연구의 문제점Ⅷ.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제고 방향1. 새로운 시대의 장학2. 교원 현장교육연구 활성화1) 문제의식 제고단계2) 개선(해결)방안 구상단계3) 추진방법 협의단계

  • [학사][교육학개론]조기 영어교육 내실화 방안에 관한 연구
  • 필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단순한 지식으로서가 아닌 실제 상황에 부딪쳤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활용할 수 있는 영어가 필요하다. 이런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교육부에서는 1995년부터 시작되는 제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영어를 초등학교의 정규 교과목으로 가르치기로 결정했다. 현재도 특활의 일부와 초등학교 3학년부터는 정규과정으로 교육되고 있지만 교사, 교육방법 등 제반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형식적으로 치우치거나 그 실효성이 의문시

  •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제언
  • 제도적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개인이 이수한 과정을 평가하여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위취득도 할 수 있게 하는 학점은행제, 학생이 원하는 시간에 공부할 수 있게 하는 시간제 등록제 등을 수립한다. 이와 함께 첨단 통신매체를 활용한 원격 교육체제 구축, 학생의 전 편입학 허용, 전공이수학점 축소, 학교와 사회교육기관의 프로그램 다양화 등을 추진한다. 기술적 기반구축을 위해서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자료 및 교육정보를 구할

  • [교육행정및경영] 학교안에서의 평가
  • 학교 안에서의 평가평가란?평가교사평가학생평가정의학교 평가의 의미와 중요성목적과 필요성 및 의의학교평가목적과 필요성 및 의의현황과 특징, 영역과 평가 절차, 실태,과제목 차목적과 필요성 및 의의현황과 특징, 영역과 평가 절차, 실태,과제평가란?한자:評價 영어:Evaluation어떤 대상의 가치를 규명하는 일 정 의학교에서의 평가란?‘학교경영평가’, ‘학교교육평가’, 학교자체평가‘ 등학교교육의 효과를 측정평가하는 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