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정의, 교사의 지위, 교사의 역할, 교사의 자질, 교사와 역할훈련, 교사와 특별연구교사제, 교사와 교육과정개발, 교사 부적응 사례,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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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사의 정의

Ⅲ. 교사의 지위

Ⅳ. 교사의 역할
1. 학교에서의 역할
1) 학교에서 하는 일을 중심으로 본 교사의 역할
2) 학생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본 교사의 역할
2. 사회에서의 역할
1) 사회 윤리적 모범으로서의 역할
2) 사회의 지도자로서의 역할

Ⅴ. 교사의 자질

Ⅵ. 교사와 역할훈련

Ⅶ. 교사와 특별연구교사제
1. 목적
2. 방침

Ⅷ. 교사와 교육과정개발

Ⅸ. 교사의 부적응 사례
1. 교사답지 못한 언행·용모·복장의 사례
2. 학교 교육과정 계획을 무시하고 운영하는 사례
3. 교육을 위한 학교장의 지시에 불복종하는 사례
4. 지나친 자기 취미생활로 학생교육에 지장을 주는 사례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사의 교육적 행위는 그의 교육관에 의해서 영향을 받으며, 또한 그의 교육관은 그의 지식, 가치관, 신념 등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교사문화는 교사문화를 구성하는 하위요소들이 긴밀히 관련되어 형성된다.
이종각은 “문화는 공유성, 학습성과 누적성, 통합성, 보편성과 상대성, 초유기체성, 가변성 등의 6가지 속성을 지닌다” 고 하였다.
문화의 공유성이란 어떤 집단의 구성원이 공통적으로 가진 생활양식 또는 사고방식을 말한다. 문화의 속성으로서의 공유성은 집단구성원들로 하여금 사회생활을 가능하게 해 주고 원활하게 하며 규칙성을 부여한다. 즉, 어떤 집단이든 공유된 생활양식이 있으며 그것을 우리는 문화라고 부른다. 생활양식을 공유한다는 것은 구체적 상황 속에서 상대방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그리고 그가 우리에게 무엇을 기대할 것인지를 서로 알고 있음을 뜻하며 바로 이 때문에 사회생활이 가능해지고 원활해진다. 다른 집단과 생활양식의 차이를 찾을 수 있을 때 수식어를 붙여 00문화라고 부른다.
인간의 문화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닌 만큼 인간은 어떤 문화이든 학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능력을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어떤 문화를 학습할 것인지를 그가 살면서 접하게 되는 문화적 환경이 무엇이냐에 달려 있다. 한 집단의 구성원이 그 집단의 문화내용을 배우면서 그 집단의 생활에 적응해 가는 과정을 사회화 또는 문화화라고 하며 이는 넓은 의미에서 교육과 같은 것이다.
문화의 학습성과 아울러 교육에 의해서 문화는 대대로 전승되며 누적되어진다. 이러한 문화의 누적성은 인간에게만 있는 특성이며 문화를 「사회적 유산」이라고 할 때에는 문화의 누적성을 강조한 것이다.
문화의 통합성이란 문화는 지식, 신념, 예술, 법, 도덕, 관습 등의 수많은 구성요소들의 「복합적 전체」를 의미한다. 복합적 전체란 문화를 구성하는 많은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그러한 요소들의 단순한 총화는 아니다.
문화의 속성으로 보편성과 상대성이란 어느 집단이나 그 집단의 보편적 문화를 지니고 있지
참고문헌
◎ 김일환(1995), 세계화와 교사의 역할, 서울특별시 교육 연구원
◎ 김윤영(1999), 전남 도서벽지 현장교사들에게 듣는다, 광주교대신문
◎ 고경석(1997), 초등영어 교사양성 교육과정, 초등영어교육
◎ 류방란(2004), 서울시초등교장자격연수교재, 신규교사의 교직사회화
◎ 박남기(1997), 미래교사가 바라본 초등교원양성 교육의 현주소, 서울 : 교육과학사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1995), 한일간 교사 교육 제도 및 정책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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