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상품(공예문화상품)의의,현황,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문제점,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상품개발 사례, 공예문화상품산업 유통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공예상품(공예문화상품)의 의의

Ⅱ.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1. 공예업체의 지역별․품목별 분포현황
2. 무역
1) 수출
2) 수입
3) 평가

Ⅲ.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의 상품개발 사례
1. 청화백자·머그잔
2. 백자·합
3. 접시문양디자인1, 2
4. 백자·화채그릇
5. 주방용 시계
6. 백자·커피잔·붓통

Ⅳ. 향후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의 유통 개선 방안
1. 조직화
2. 협업화
3. 전문화
4. 고도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공예상품(공예문화상품)의 의의

세계화의 진정한 의미는 세계 속에 다양한 문화가치를 인정하고 공존하는 것에서 찾아질 수 있다. 따라서 과서 서구중심의 문화적 보편주의는 지양되어야 하며, 지역성, 전통성을 바탕으로 한 문화적 다양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흔히 전통성을 ‘세계화’ 시대에 역행하는 촌스러운 지역문화로 매도하는 전통비판론이 대두되기도 하지만 오늘날 전통이 근대성에 대한 대항 담론으로서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근대화는 우리에게 물질적 풍요를 보장했지만 한편으로 문화적 획일주의, 환경파괴, 물신숭배사상 등으로 인한 손실을 안겨주었으며, 이에 대한 지적 반성이 과거의 전통적 윤리관과 자연관 및 조형관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리하여 전통문화는 21세기의 새로운 진보의 논리로 발전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21세기의 미래사회를 향한 문화상품개발은 우리의 전통적 가치를 이새하고 활용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지니게 된다.


Ⅱ. 공예산업(공예문화상품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공예산업은 수공업적이며, 노동집약적, 가내수공업적 생산형태가 대부분으로 생산업체에 대한 정확한 현황파악이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다. 따라서 공예품을 생산하고 있는 업체의 작
참고문헌
◇ 김용지, 한국민속공예사, 서울 : 학문사, 1988
◇ 야나기 무네요시 저·민병산 역, 공예문화, 서울 : 신구문화사, 1994
◇ 이경성, 공예통론, 수학사, 1987
◇ 임희섭, 21 세기 문화산업의 전망과 도시문화산업 활성화방안, 도시문제 제34권
◇ 장래영, 통합적 개념으로서의 공예문화, 서울대 대학원 석사논문, 1986
◇ 조일상 외, 공예론, 서울 : 창미, 198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중어중국학] 중국문화산업정책변화에 따른 우리문화산업의 효과적인 진출 방안 -북경올림픽중심
  • 중국 문화산업 정책 변화에 따른 우리 문화산업의 효과적인 진출 방안 -북경 올림픽을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 목적Ⅱ.문화 산업의 의의 1.문화산업의 개념 및 특성2.한국경제와 문화산업 그리고 중국Ⅲ.한국 문화산업의 현황과 문제점1.한국 문화 산업의 현황과 특징 2.문화 산업 정부의 지원 정책2-1. 문화산업 관련 정부 예산3. 문제점 및 개선 방향Ⅳ. 중국 문화 산업의 변화와 전망 1. 중국 문화 산업의 현실 2. 중국 문

  • [쇼핑사업론] 관광쇼핑산업
  • 의의관광경험에 역사적ㆍ문화적ㆍ자연적 관광자원 외에 쇼핑자원이 추가됨으로써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더욱 만족스러운 관광활동을 보장할수 있다관광쇼핑의 강대국으로 성공한 원인1. 우수한 상품발굴2. 꾸준한 기술개발3. 시장조사와 수요분석을 통한 참신한 디자인 개발4. 경쟁력 향상을 위한 원가부담요인 해소5. 유통구조개선과 가격관리를 통한 저렴한 판매가격 설정6. 외국산 특산품과 공산품을 수입하여 면세가격 또는 도매가격

  • [학사]해신드라마촬영지관광자원화전략
  • 현황분석 221. 완도군 22제 2 절 ‘해신’ 촬영지의 문제점 241. 시설상의 문제점 242. 관광객 방문 여부의 문제점 243. 도입시설의 문제점 254. 관광 안내정보제공에 있어서의 문제점 255. 지역상의 문제점 25Ⅳ. 유사사례분석 25제 1 절 국외사례 261. 유니버셜 스튜디오(Universal Studio) 262. 일본 도에이 영화촌 263. 중국 상해의 삼국성 26제 2 절 국내사례 261. 서울종합촬영소 26제 3 절 시사점 27Ⅴ. ‘해신’ 촬영지 관광상품화 방안과 기대효과 28제 1 절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현황본론 1.안동하회마을의 현황2.하회마을의 인프라3.하회마을의 문화관광상품4.시장세분화에 의한 표적시장 설정5.하회마을의 마케팅 믹스(4P)6.하회마을의 S.W.O.T분석7.안동하회마을의 성공요인8.낙안읍성 마을의 현황9.낙안읍성마을의 표적시장 및 S.W.O.T분석 10.낙안읍성의 마케팅 믹스11.실패사례 로서의 낙안읍성 문제점결론 관광상품화를 위한 전통민속마을 개발 방안참고문헌1. 민속마을의 배경 및 목적세계관광기구(WTO)는 2010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원의 저작권과 수익 구조 연구
  • 문제점18가.모바일 음원 불법유통 문제18나.모바일 음원을 둘러싼 저작권 분쟁18Ⅲ.모바일 음원 저작권 분쟁의 해결 방안231.저작권 보호를 위한 법적․제도적 방안23가.집중관리제도(저작권위탁관리업)의 개선23나.저작권 갈등과 정부의 역할 개선262.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술적 방안28가.기술적 보호 조치 : 권리관리정보28나.디지털권리관리(DRM) 시스템의 설계 및 개선29Ⅳ.모바일 음원, 음악 산업의 꽃?351.차세대 음악 산업의 총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