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적 접근 방식 중 질적 방법의 특성을 설명하고 질적방법으로 접근하기에 적합한 사회현상을 사례를 들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학적 접근 방식 중 질적 방법의 특성을 설명하고 질적방법으로 접근하기에 적합한 사회현상을 사례를 들어 보시오
목차
1. 사회학적 접근 방식 중 질적 방법의 특성
2. 질적방법으로 접근하기에 적합한 사회현상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학적 접근 방식 중 질적 방법의 특성

1) 자연주의적 탐구
질적조사 연구자는 연구 상황에 조작을 가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을 이해하려고 한다.

2) 귀납적 분석
구체적인 관찰에서부터 출발하여 일반적인 원리를 구축한다. 따라서 질적 연구의 이론은 실제 상황에 토대를 두고 있는 근거이론(grounded theory)이다. 분석적 귀납법은 최초의 사례를 조사하여 연구가설을 개발한 후 다음 사례를 토대로 가설을 수정하는 방법으로
참고문헌
데보라 K. 패짓, 사회복지 질적연구방법론, 나남출판사, 2005
이군희,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박영사, 2004
유태균, 사회복지 질적연구방법론, 나남출판사,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자료 감사합니다
  • eugen***
    (2011.04.18 11:08:28)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우리나라와 미국의 사회복지행정발달을 비교해 보고 향후 사회복지행정의 과제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 사회복지조직을 중심으로 정책이 서비스로 전환되는 과정이다. 행정은 본질적으로 정책을 집행하는 일과 관련된다. 따라서 사회복지행정도 복지정책을 집행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서비스를 산출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 사회복지조직이다. 그래서 조직 관리는 사회복지행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셋째, 조직을 변화시키고 발전시키는 사회복지실천의 개입방법이다. 사회복

  • 형사정책의 기초와 범죄대책 및 범죄유형별 검토0k
  • 방법으로는 실험적 방법, 참여관찰방법, 표본집단조사방법, 추행조사, 그리고 범죄통계분석방법 등이 있다.형사정책과 형법의 긴밀한 관계 유지를 위해서 형사정책에 대한 연구성과를 형법에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적극적인 태도가 있어야 한다.형사정책학의 현대적 과제는 형사입법,형사사법,행형의 영역에서 구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제1절 형사정책의 의의와 과제Ⅰ. 사례1990년대 중후반부터 우리 사회에

  • [논술시험] 1997학년도 논술 시험 문제와 분석 기사
  • 사회계열> <자연계열> 경북대학교 논술문제 ◇ 공통◇인문계 ◇자연계 한국외국어대 논술문제 ◇인문계 ◇자연계 *용인캠퍼스 인하대 인문계 논술고사 문제 * 논술형 충남대 논술문제 및 모범 예시문 97대입 서울대등 7개대 논술․면접고사 경향신문 97/01/03 서울대.중앙대 논술 및 면접고사 실시 한국일보 97/01/03 전국 46개 대학,논술.면접.구술고사 등 전형들어가 중앙일보 97/01/03 【97대입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사회 정의⦁⦁⦁⦁⦁⦁⦁⦁⦁⦁⦁⦁⦁⦁⦁⦁⦁⦁⦁⦁41212. 인권 존중과 공정한 사회⦁⦁⦁⦁⦁⦁⦁⦁⦁⦁⦁⦁⦁41913. 직업윤리⦁⦁⦁⦁⦁⦁⦁⦁⦁⦁⦁⦁⦁⦁⦁⦁⦁⦁⦁⦁⦁42214. 문화와 윤리⦁⦁⦁⦁⦁⦁⦁⦁⦁⦁⦁⦁⦁⦁⦁⦁⦁⦁⦁424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15. 평화와 윤리⦁⦁⦁⦁⦁⦁⦁⦁⦁⦁⦁⦁⦁⦁⦁⦁⦁⦁⦁429- 7 -절대합격 통일교육론 서브노트Ⅰ. 북한 이해 방법론⦁⦁⦁⦁⦁⦁⦁⦁⦁⦁4342. 통일 교육 접근법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중요성한 교과의 교육과정은 그 교과의 구조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원리를 가장 깊이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첫째로, 그런 방식으로 가르치면 학생들은 이미 학습한 것을 앞으로 당면할 사태에 적용하기가 아주 어려울 것이다. 둘째로, 일반적인 원리를 파악하는 데까지 미치지 못하는 학습은 지적인 희열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아무것도 주는 바가 없다. 교과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그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