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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1. 불확실성(Indeterminacy)
2. 단편화(Fragmentation)
3. 탈 경전화(Decanonization)
4. 재현 불가능성(Unrepresentability)
5. 혼성모방(Hybridization)
6. 대중주의(Populism)
7. 행위(Performance)와 참여(Participation)
8. 보편내재성(Immensity)

Ⅳ. 포스트모더니즘신학의 종교다원주의

Ⅴ. 포스트모더니즘신학의 탈현대주의

Ⅵ. 포스트모더니즘신학의 묵시문학
1. 묵시문학이란 무엇인가
2. 상호 관계성

Ⅶ. 포스트모더니즘신학의 비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치적, 문화적, 사회적 체계들의 자율적이면서도 상호의존적인 다양한 집단들의 구성, 혹은 다양한 사회의 여러 요인들의 공존적 상황에서 다원주의는 우리가 좋아하든 싫어하든 우리 곁에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이에 다른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태도는 성경적 이어야 한다. 다른 종교에 관한 태도는 성경관에 따라 달라진다. 성경을 하나님의 영감된 무오한 말씀으로 믿는다면 선택의 폭은 좁다. 예수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믿어야 구원을 얻는 것이다. 기독교 신앙만이 가장 탁월한 길로 세계를 다원주의에서 안정하게 지키며 무정부와 독재의 양극단을 피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형이상학적 도덕적 비전을 제시한다는 것을 확신한다.
포스트 모던 사회의 신학적 주제가 후기 파토스적 해체 요소를 지니고 단편적이고 파편적인 인식론적 집착현상을 나타내며 기존 질서의 붕괴, 문화적 획일주의, 상대성, 탈현대적 존재론적 질문, 공적 의사소통을 곤란케 하는 언어의 혼란, 위기의식의 고조와 더불어 나타나는 새로운 유형의 사회에 대한 기대와 전망 등의 특징 속에서의 신적 질문에 관한 것이라면 지금까지 사회 전반적 문화를 주도해온 서구의 합리적 담론형식에 대한 회의적 태도 역시 나타나게 될 것이 분명하며 따라서 합리성 답론 형식에 대한 문제제기는 당연하다. 90년대를 맞이하면서 신학의 주제는 생태계문제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창조론의 재등장, 자연에의 복귀론, 문명 비판론이 활기를 띄고 있다.
종교 간의 갈등을 피하려는 상황에서 공감적인 종교의 대화가 필요하다. 그렇다고 기독교의 독특성이 변질되거나 포기되어야만 대화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닌 것이다. “교회 밖에도 구원이 있다”고 주장할 때 그 구원이 기독교의 구원과도 같을 수는 없다. 구원을 성취하는 방법에서 기독교와는 엄청난 차이가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복음주의 신학자들은 넓은 마음으로 현대의 여러 신학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동시에 이질의 신학을 갖고 있는 신학자들에게도 사랑을 베풀며 그리스도 복음전파 사
참고문헌
송광택 : 하나님 중심의 삶, (주)할렐루야 서원, 1993
왕대일 : 묵시문학 연구 - 구약성서 묵시문학 다니엘서의 재해석, 대한기독교서회, 1994
이원규 : 종교적 배타성과 종교성의 관계에 대한 경험적 연구, 종교다원주의와 종교윤리, 집문당, 1994
프레데릭 번 햄 : 포스트 모던 신학
홍정수 : 포스트 모더니즘
A.Glasser·D.McGavran, 전호진 : 종교다원주의와 그리스도의 유일성, 신학정론(Contemporary Theologies of Mission),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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